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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적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사용한 서비스 로봇과 인간의 상호 주도방식 의사소통
Mixed-Initiative Interaction between Human and Service Robot using Hierarchical Bayesian Network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3 no.3, 2006년, pp.344 - 355  

송윤석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홍진혁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조성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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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생활에서 서비스 로봇이 효과적으로 사람들의 업무를 보조하기 위해서는 인간과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 그 중 대화는 인간과 로봇이 보다 유연하고 풍부한 의사전달을 하는데 유용하다. 전통적인 로봇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방법으로 명령과 같은 간단한 질의 등을 사용하였으나 실제 사람들의 대화는 보다 복잡하고 다양하며 배경 지식이나 대화의 문맥 등에 의해 중요한 정보가 생략되기도 한다. 따라서 동일한 질의라도 다양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정확한 해석을 위해서는 이를 다루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계층적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상호-주도형' 의사 소통 방식을 서비스 로봇에 구현함으로써 대화의 모호성을 처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서비스 로봇의 시뮬레이션과 사용자 평가를 통해 제안하는 방법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aily activities, the interaction between humans and robots is very important for supporting the user's task effectively. Dialogue may be useful to increase the flexibility and facility of interaction between them. Traditional studies of robots have only dealt with simple queries like commands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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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표는 의미 요소로부터 직접 추론되지 않고 상호 주도방식을 위해 중간 목표층을 거쳐 추론된다. 만약 서비스목표가 결정되기에 충분한 단서를 얻지 못했다면 중간목표들 중에서 가장 높은 확률 값을 갖는 노드를 찾고 이 노드와 연결된 목표 노드들에 대한 질문을 사용자에게 한다. 이처럼 로봇은 사용자가 제공한 증거에 따라 목표와 관련된 질문을 사용자에게 함으로써 상호 주도적 방법으로 상황을 해결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계층적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로봇의 상호주도형 대화처리를 구현하고 시뮬레이션과 사용자 평가를 통해 제안하는 방법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보다 지능적인 서비스 로봇의 동작을 위한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안하였다.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향상된 서비스 수행을 위해 필요하지만 모호한 표현이나 상황으로 인해 사용자의 의도를 정확히 알기가 어렵거나 사용자 역시 어떻게 상황에 대처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들의 시스템 사용 및 결과를 기록하고, 설문하는 방법으로 사용자 평가를 하였다. 로봇에 대한 사용자의 전문성과 문제 상황의 모호한 정도에 따라 상호 주도 방식이 어느 정도 효과를 갖는지 보기 위해 사용자 그룹을 전문가 집단과 비 전문가 집단으로 나누고 문제를 모호한 수준에 따라 세 단계로 나누었다.
  • 본 논문에서는 실내 서비스를 위해 그림 3과 같은 상호주도형 서비스 로봇을 제안한다. 서비스 로봇은 음성과 센서를 통해서 입력을 받으며 서비스 추론을 위해 두 가지 종류의 계층적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내 환경에서 서비스 로봇이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베이지안 네트워크 기반 상호 주도형 대화 모델을 제안한다.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 서비스 추론 단계를 목적과 대상으로 분류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로봇이 제공할 서비스가 결정되도록 했다.
  • 이들은 환전을 위해 필요한 정보가 빠져있거나 불필요한 내용을 알기 위해서 미리 모델링된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후진 추론하고, 추론된 결과와 제공된 질의를 비교하여 빠진 내용과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찾는다.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질의를 사용자에게 하여 상호 주도적인 대화가 발생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은 대화 과정보다는 특정 목적에 해당되는 내용들의 관계를 모델링하는 방법으로 설계자가 대화의 추론 과정을 직관적으로 모델링하지는 않는다.
  • 짐작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경우를 서비스 로봇이 이해하며 서비스를 수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로 본 논문에서는 정해진 도메인 안에서 상호 주도적인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축소된 범위의 질의를 함으로써 이러한 모호성을 줄여가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는 질의의 수는 각 계층적 베이지안 네트워크에 있는 중간 목표 노드 수와 같고 본 논문에서는 87가지 유형의 다른 상황을 해결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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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 Breazeal, 'Social interactions in HRI: The robot view,' IEEE Trans. Systems, Man, and Cybernetics-Part C: Applications and Reviews, vol. 34, no. 2, pp. 181-18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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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 Lauria, et aI., 'Personal robots using natural language instruction,' IEEE Intelligent Systems, vol. 16, no. 3, pp. 38-45, 2001 

  4. T. Fong, et al., 'Robot, asker of question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vol. 42, no. 3-4, pp, 235-243, 2003 

  5. V. Zue and J. Glass, 'Conversational interfaces: Advances and challenges,' Proc. of the IEEE. vol. 88, no. 8, pp. 1166-118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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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E. Horvitz and T. Pack, 'A computational architecture for conversation,' Proc. of the 7th Int. Conf. on User Modeling, pp. 201-21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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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A. Onisko, et al., 'Comparison of rule-based and Bayesian network approaches in medical diagnostic Systems,' Proc. of the 8th Int. Conf. on Artificial Intelligence in Medicine, pp. 283-29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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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J.-H. Hong and S.-B. Cho, 'A two-stage bayesian network for effective development of conversational agent,'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690, Springer, Berlin, pp. 1-9, 2003 

  18. A. Ranganathan, et al., 'ConChat: A context- aware chat program,' IEEE Pervasive Computing, vol. 1, no. 3, pp. 51-57, 2002 

  19. http://www.cyberbotics.com - Webots soft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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