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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를 활용한 PBL 코스웨어 설계 방안 -중등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A Method to Design PBL Courseware Using ICT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7 no.1, 2006년, pp.101 - 110  

김재현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윤규 (이화여자대학교사범대학부속 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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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에 기반을 둔 교수학습법인 PBL에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모형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사들이 과학수업에 PBL을 적용하여 수업 지도안을 만들 때 ICT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통적 과학수업 모형을 PBL의 문제해결모형 내용에 적용하고, 수업 진행 단계별로 ICT의 교과내용 결합 정도와 상호작용 정도에 따라 수업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 활용이 가능한 PBL 코스웨어를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모든 절차를 파악할 수 있는 PBL 패키지 개발 절차 8단계와 PBL수업 지도 5단계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ubstantial learning model is strongly demanded through which ICT could be effectively used at PB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based on constructivism putting an emphasis on learner centered education. This thesis is designed to introduce the way to make the most of ICT when teachers t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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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학교 교육도 지식의 습득과 더불어 의사소통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과 과정적 지식을 배양하여 능동적인 학습능력을 길러 주는 방향으로 전환할 때라고 본다. 본 연구는 과학 교과의 전통적인 교수-학습 모형에 PBL(ProblemBased Learning) 을 도입하고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의 활용 방안을 접목한 수업 모형과 교수도구, 교재 개발의 절차를 명료화하는데 목표가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ICT 활용 수업의 모형과 PBL 코스웨어 개발 절차를 제시하였다. 과학 교과에서 널리 사용되는 전통적 수업 모형을 PBL의 문제 해결 모형에 적용하고 교수-학습에 사용되는 ICT의 활동 유형을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규칙에 의해서 분류하였다.

가설 설정

  • 구체적으로 과학 교과의 학습목표와 속성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은[12] 에서 제안한 여러가지 모형 중 발견 학습, 순환학습, 가설-검증학습, 개념변화 학습의 4가지 모형을 통해 제시한다. "첫째, 발견학습모형이다. 개념 습 득이 학습목표이고 개념의 속성이 가시적으로 명확히 드러나는 경우에는 많은 자료를 분석해서 규칙성(새 개념)을 발견하도록 한다.
  • 1. PBL수업은 교재와 칠판만으로는 어려운 수업이다. PBL학습초기에는 오히려 성취도가 낮아질 수 있으므로 교사나 학생 모두 모형에 대한 충분한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시설과 교재가 준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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