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BL 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영어·과학 융합 수업
Study on Converged English-Science Teaching Methods Using the PBL Model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78 - 83  

박인화 (유정 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현대 사회의 정보와 지식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시각으로 창의적 및 비판적 능력으로 해결해 나갈 능력이 필요로 하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2011년 교육부가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해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usic)이라는 융합 교육을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21세기에 알맞은 인재 양성을 위해 주도적으로 학습자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PBL 모형을 기반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과목은 세계 공용어로 자리매김한 영어 수업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발전으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과학 수업을 융합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및 교사 관찰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학습자들이 영어 교과 주제인 "Problem and Solution"을 정의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과학교과 주제인 "Environment Pollution"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얻기 위해 그룹 활동을 활발히 진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습에 대한 높은 이해력 (86%), 학습에 대한 높은 동기부여(100%), 자신감 향상(100%), 협동력 및 창의력 향상(100%)이라는 답변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안타까운 점은 융합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성보다 여전히 정확한 답을 도출해야 하는 입시 교육으로 인해 활발히 진행되지 않는 점이 있다. 현시대에 알맞은 인재 양성을 위해 더욱 활발히 연구되어 다양한 교육 현장에 적용이 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formation and knowledge of modern society in the 2lst century is changing rapidly. Based on this social change, the ministry of education introduced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usic) in 2011 to foster creative convergence talents. Therefore, this study is based on the PBL model ...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o build the capacity and potential to adapt and lead to global change, this study focuses on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PBL model. The combined subjects are English which is the world's official language and Science which is found almost all the fields with the developm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M. K. Kim, S. Y. Choi, "The effects of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Science Achievement through the STEAM based Project Learning in the Elementary Science Class",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1-10, Incheon, Korea, 2014 

  2. Park. H., & Shin. Y. (2012).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self-efficacy, interest, and attitude towards science", Biology Education, vol. 40, no. 1, pp, 132-146, 2012. DOI: https://doi.org/10.15717/bioedu.2012.40.1.132 

  3. H. J. Lee, The education paradigm should also be developed through the use of knowledge rather than change knowledge, DBR Column, Dong A Business Review 251ho, c2018 [cited 2018 June], Available from: http://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8696(accessed Jan. 2020) 

  4. J. Y. Kim, "A Study on the Converged Art-Science Teaching Methods Using PBL Model in Middle School" ,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pp.5-9, 2018. 

  5. Y. S. Cho, Theory and Practice of Problem-Based Learning, Hakjisa, pp. 15-18, 2006. 

  6. H. Barrows, Myers, "A. Problem-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 Unpublished monograph Springfield, IL. Problem based learning institute, 1993 

  7. S. H. Moon, K. H. Kang, "Trend of STEAM Education-related Domestic Studies Focusing on Physics-related Studies", New Physics: Sae Mulli, vol. 65, no. 12, pp. 1199-1208, Dec. 2015. DOI: http://doi.org/10.3938/NPSM.65.1199 

  8. J. Gunn. Why the "A" in STEAM Education is Just As Important As Every Other Letter, c2017[cited 2017 November], Available from: https://education.cu-portland.edu/blog/leaders-link/importance-of-arts-in-steam-education/ 

  9. J. H. Yoon,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in STEAM-Related Art Education" ,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mkmyung Women's University, pp. 15-17,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