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과학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다지 선다형 검사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영역별, 성별, 그리고 사사교육의 일종인 R&E 프로그램 이수 경험별로 나뉘어 조사하였다. 이 조사를 위하여 한국과학영재학교 27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은 과학지식의 잠정성에서 가장 높은 인식을 보였다. 성별과 R&E 프로그램 이수 경험별로 나뉘어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경우에 집단별 인식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R&E 프로그램을 경험한 집단과 경험하지 못한 집단으로 나누어 인식 성향을 조사하였을 때, 프로그램을 경험한 집단이 과학자의 연구동기 및 연구활동을 보다 사회적인 맥락에서 인식하였고,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도 높았다. 이를 통하여 R&E 활동 경험이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한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며 이들 결과는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특히 R&E 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 그리고 과학영재 교육과정 개발 및 과학교사 교육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과학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다지 선다형 검사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영역별, 성별, 그리고 사사교육의 일종인 R&E 프로그램 이수 경험별로 나뉘어 조사하였다. 이 조사를 위하여 한국과학영재학교 27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은 과학지식의 잠정성에서 가장 높은 인식을 보였다. 성별과 R&E 프로그램 이수 경험별로 나뉘어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경우에 집단별 인식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R&E 프로그램을 경험한 집단과 경험하지 못한 집단으로 나누어 인식 성향을 조사하였을 때, 프로그램을 경험한 집단이 과학자의 연구동기 및 연구활동을 보다 사회적인 맥락에서 인식하였고,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도 높았다. 이를 통하여 R&E 활동 경험이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한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며 이들 결과는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특히 R&E 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 그리고 과학영재 교육과정 개발 및 과학교사 교육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in an understanding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A multiple-choice format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237 Korean 10th, 11th and 12th graders at the Korea Science Academy.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by gender and exp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in an understanding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A multiple-choice format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237 Korean 10th, 11th and 12th graders at the Korea Science Academy.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by gender and experience of R&E program on the students' views of the nature of science were investigated. The questionnaire developed by Lim(2004) was implemented for this investigation. We found that the majority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had highly possessed the tentativeness of scientific knowledge. The students who experienced R&E program have relatively high apprehension of scientists' motivation for researches and activities in social context compared to the students who did not experience an R&E program.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had relatively high apprehension that government should not control researches of scientists and relatively low apprehension of social responsibilities of scientists comparing to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The experience on R&E program was identified as a factor to effect changes in the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The study has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gifted program and curriculum such as running and assessing R&E program, and also the pre-service preparation of science teacher, teacher education reformat in both the practical and the policy leve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in an understanding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A multiple-choice format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237 Korean 10th, 11th and 12th graders at the Korea Science Academy.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by gender and experience of R&E program on the students' views of the nature of science were investigated. The questionnaire developed by Lim(2004) was implemented for this investigation. We found that the majority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had highly possessed the tentativeness of scientific knowledge. The students who experienced R&E program have relatively high apprehension of scientists' motivation for researches and activities in social context compared to the students who did not experience an R&E program.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had relatively high apprehension that government should not control researches of scientists and relatively low apprehension of social responsibilities of scientists comparing to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The experience on R&E program was identified as a factor to effect changes in the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The study has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gifted program and curriculum such as running and assessing R&E program, and also the pre-service preparation of science teacher, teacher education reformat in both the practical and the policy lev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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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본성과 관련하여 과학의 정의, 과학의 외적 사회학, 과학의 내적 사회학, 그리고인식론에 대한 과학영재들의 인식을 알아보았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또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교육이 저학년에서부터 이루어져야효과적이라고 한 주장(Lederman & O'Malley, 1990) 을 고려할 때, 과학자의 과학윤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해진 현대의 과학기술사회에서 과학, 기술인으로 성장해갈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는 것은 과학영재 교육에 있어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하여 과학영재 교육 兰로그램 운영과 평가 및 교육과정의 개발과 교수-학습 활동의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과학의 본성에 대한 과학영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위하여 13문항만을 선별하여 검사에 사용하였으며 이에 대해서 응답자들의 응답빈도를 응답률(%)로 계산하였다. 선택된 13개의 문항은 과학의 정의, 과학의외적 사회학, 과학의 내적 사회학, 인식론 등의 요소들 중에서 과학, 과학과 사회의 영향, 과학자의 특성, 과학지식과 같이 과학-사회학적 관점에서 과학의 본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요소들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과학영재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 2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학생은 전국에서 3단계의 입학전형을 거쳐 선발된 2005학년도 재학생들이며 각 학년별로 1학년 122명, 2학년 80명, 3학년 35명이 참여하였다.
2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학생은 전국에서 3단계의 입학전형을 거쳐 선발된 2005학년도 재학생들이며 각 학년별로 1학년 122명, 2학년 80명, 3학년 35명이 참여하였다. Table 1은 설문 응답 및 분석 대상 학생의 분포를 나타낸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검사 자료는 SPSS12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과학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정도를 알아보았으며 사사 교육의 일종인 R&E 프로그램 경험과 성별에 따른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X ?■■검정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이론/모형
과학-기술-사회의 관점에서 과학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견해를 조사하기 위해 HS-VOSTS (임재항 등, 2004)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캐나다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 소양의 관점에서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신념을 알아보기 위해 개발한 평가 도구인 VOSTS (Aikenhead & Ryan, 1992)를우리나라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이나 국가적 상황을 고려하여 수정 개발한 평가도구이다.
성능/효과
9%) 견해를 나타내었다. 80% 이상의 높은 응답률을 보인 문항은 과학적 가설의 본성, 과학적 연구과정, 과학지식의 잠정성, 과학 모형의 본성을 묻는 문항이었다. 남학생 응답자들은 12문항의 50%에 해당하는 6개 문항(022, 061, 062, 092, 102, 103)에서 60% 이상의 동의를 나타내었으며 전체 문항의 16%에 해당하는 2개 문항(101, 104)에서 60% 이상의 반대 견해를 보였다.
2%)를 보였다. R&E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2문항 (102, 103)에서 80% 이상 동의하였으며, R&E 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3문항(061, 102, 103)에서 80% 이상의 반대 견해를 보여 두 집단의 인식에 있어 다소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R&E 프로그램을 1년 이상 이수한 과학영재들의경우, 102번 문항에서 가장 높은 동의(87.0%)를 나타내었으며 101번 문항에서 가장 높은 반대(93.0%)를보였다. R&E 프로그램을 이수한 경험이 없는 학생들의 경우에도 102번 문항(87.
05)가 나타났다. R&E 프로그램을 경험한 학생들의 65.2%와 경험하지 못한 학생들의 82.8%가 과학자들의 연구에 정부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를 나타내었다. 반면 경험한 학생들 25.
둘째, 과학의 본성에 대한 남녀 학생들의 인식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과학의 외적 사회학 영역에서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과 관련하여 유의미한 치-이가 나타났으며 여학생에 비하여 남학생은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과학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처럼 여학생들은 과학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를 가진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R&E 프로그램을 경험한 집단과 경험하지 못한 집단으로 구분하여 조사한 결과, 2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프로그램을 1년 이상 이수한 학생들의 경우, 이수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하여 과학자의 연구 활동이 과학자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며 과학 기술의 발달이 진행될수록 국가와 과학자들은 더욱 더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이들은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며 과학자의 연구 동기 및 활동을 사회적인 맥락에서 인식하였다.
특히. 여학생 응답자의 44.7% 는 과학이 현실 생활과 동떨어져 있어서 많은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못하지만 해결되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 과학이 가지는 한계를 남학생에 비하여 높은 응답 비율로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첫째, 과학영재들은 과학 이론과 지식의 잠정 성에 대한 높은 인식을 나타내었으며 과학의 내적 사회학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다른 문항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을 나타내어 과학자들은 연구를 수행할 때 개방적이고 합리적이며 편견을 가지지 않는 태도가 요구되지만 일상적인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는 그러한 태도가 요구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후속연구
후속연구를 통하여 R&E 활동이 과학의 인식 변화에 주는 영향을 더욱 구체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하여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특히 R&E 프로그램과 같은 사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운영 및 평가와 관련한 도구로서 그활용 가능성도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과학교육의 수월성 측면에서 현직 교사들과 예비교사 교육 및 교육과정 개발, 교육정책 입안에 있어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결과들은 과학영재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을 점수가 아닌 그들이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생각을 나타내므로 장차 미래의 선도적인 과학, 기술인으로 성장하고 육성되어야할 이들의 견해가 얼마나 건전한지, 과학과 사회에 대해서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의 본성을 교육하기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과학영재들이 과학의 본성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이들을 위한 교과수업이나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실질적인 시사점을 줄수 있으며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과학영재관련 정책의 입안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있을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R&E 활동 경험이과학 영재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적인 교과수업과는다른 장기간의 과학자에 의한 사사교육의한 형태로운영되는 과학영재학교 R&E 프로그램의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를 통하여 R&E 활동이 과학의 인식 변화에 주는 영향을 더욱 구체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하여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특히 R&E 프로그램과 같은 사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운영 및 평가와 관련한 도구로서 그활용 가능성도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과학교육의 수월성 측면에서 현직 교사들과 예비교사 교육 및 교육과정 개발, 교육정책 입안에 있어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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