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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6, 2006년, pp.743 - 752  

김경대 (한국과학기술원) ,  강순민 (한국과학영재하교) ,  임재항 (장영실과학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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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과학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다지 선다형 검사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영역별, 성별, 그리고 사사교육의 일종인 R&E 프로그램 이수 경험별로 나뉘어 조사하였다. 이 조사를 위하여 한국과학영재학교 27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은 과학지식의 잠정성에서 가장 높은 인식을 보였다. 성별과 R&E 프로그램 이수 경험별로 나뉘어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경우에 집단별 인식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R&E 프로그램을 경험한 집단과 경험하지 못한 집단으로 나누어 인식 성향을 조사하였을 때, 프로그램을 경험한 집단이 과학자의 연구동기 및 연구활동을 보다 사회적인 맥락에서 인식하였고,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도 높았다. 이를 통하여 R&E 활동 경험이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한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며 이들 결과는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특히 R&E 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 그리고 과학영재 교육과정 개발 및 과학교사 교육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in an understanding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A multiple-choice format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237 Korean 10th, 11th and 12th graders at the Korea Science Academy.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by gender and ex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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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본성과 관련하여 과학의 정의, 과학의 외적 사회학, 과학의 내적 사회학, 그리고인식론에 대한 과학영재들의 인식을 알아보았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또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교육이 저학년에서부터 이루어져야효과적이라고 한 주장(Lederman & O'Malley, 1990) 을 고려할 때, 과학자의 과학윤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해진 현대의 과학기술사회에서 과학, 기술인으로 성장해갈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는 것은 과학영재 교육에 있어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하여 과학영재 교육 兰로그램 운영과 평가 및 교육과정의 개발과 교수-학습 활동의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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