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2, 2011년, pp.511 - 530
This study aims to find out science talented students' percentage of cognition about the views of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inquiry which are essential for having a good understanding with science concepts. Each group of 40 science gifted students and 35 ordinary students was tested with a tes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과학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는 과학지식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나(Bybee, 1997; Lederman & O'malley, 1990; McComas & Almazroa, 1998),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지식을 실제로 적용하고 그 영향력을 평가하는 데에도 필수적이라는 견해도 있다(Griffith & Barry, 1993). 이처럼 과학의 본성이 과학교육에서 지속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과학의 본성을 이해함으로써 과학의 의미와 과학 공동체의 규범을 이해하고, 현대문화의 일부로서 과학의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하며, 과학관련 사회적 쟁점에 대한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Driver et al., 1996). | |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에서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강조되는 것은? |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에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주요 목표 중의 하나로 설정되어 있으며(교육과학기술부, 2007),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은 과학의 본성을 그 핵심 요소로 포함하고 있음(조희형, 박승재, 2001; AAAS, 1993; McComas & Oslon, 1998)은 물론 과학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과학적 소양을 지닌 시민을 양성하는 일도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강조되고 있다(서혜애, 오필석, 홍재식, 2000; 소원주, 1998; Bybee, 1997; McComas & Almazroa, 1998). AAAS (1998)는 미국의 모든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과학, 기술, 수학에서 수행해야 할 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Science for All Americans (SFAA)에서 총론적으로 기술하고 있는데, 그 첫 단원에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세 가지 요소로서 과학적 세계관(the scientific world view), 과학 사업(the scientific enterprise), 이와 더불어 과학적 탐구(scientific inquiry)를 다루고 있다. | |
SFAA에서 기술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세 가지 요소는? |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에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주요 목표 중의 하나로 설정되어 있으며(교육과학기술부, 2007),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은 과학의 본성을 그 핵심 요소로 포함하고 있음(조희형, 박승재, 2001; AAAS, 1993; McComas & Oslon, 1998)은 물론 과학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과학적 소양을 지닌 시민을 양성하는 일도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강조되고 있다(서혜애, 오필석, 홍재식, 2000; 소원주, 1998; Bybee, 1997; McComas & Almazroa, 1998). AAAS (1998)는 미국의 모든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과학, 기술, 수학에서 수행해야 할 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Science for All Americans (SFAA)에서 총론적으로 기술하고 있는데, 그 첫 단원에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세 가지 요소로서 과학적 세계관(the scientific world view), 과학 사업(the scientific enterprise), 이와 더불어 과학적 탐구(scientific inquiry)를 다루고 있다. 과학을 학습할 때 과학의 본성(the nature of science)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학습 내용이 과학적이면서도 과학 철학적으로 타당해야 한다고 강조되었다(Matthews, 1998; NRC, 2000; Park, 2007). |
교육과학기술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나지연, 송진웅 (2010). 과학의 본성에 대한 검사도구를 활용한 연구의 개관과 분석.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9(3), 292-306.
서혜애, 오필석, 홍재식 (2000). 국가과학교육기준. 서울: 교육과학사.
소원주 (1998). 과학교사의 과학철학적 관점과 과학 서술 방식이 중학생들의 과학관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조희영, 박승재 (2001).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AAAS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A project 2061 report, Retrieved June 16, 2009, from http://www.project 2061.org/pblication/bsll/online/index.phy (검색일, 2010.1.23).
AAAS (1998). Sience for all American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Abd-Ei-Khalick, F., & Lederman, N. G. (2000). Improving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Science education, 22, 665-701.
Bell, R. L., Crawford, B., & Lederman, N. G. (2003). Just do it? Impact of a science apprenticeship program on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s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5), 487-509.
Bell, R. L., & Lederman, N. G. (2003). Understandings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decision making in science and technology based issues. Science education, 87(3), 352-377.
Bybee, R. W. (1997). Achieving scientific literacy: From purposes to practices. Portsmouth, NH: Heineman.
Driver, R. L., Miller, R., & Scott, P. (1996). Young people's images of science. Buckingham, UK: Open University Press.
Duschl, R. A. (1990). Restructuring science education. New York: Reachers College Press.
Griffith, A. K., & Barry, M. (1993). High school students' view about the nature of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1), 35-37.
Jones, D. R., & Harty, H. (1978). Instruction and classroom management preferences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STIPS-. Science Education, 62(1), 1-9.
Kang, S., Scharmannm L. C., & Noh, T. (2005). Examining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Results from Korean 6th, 8th, and 10th graders. Science Education, 89(2), 314-334.
Khishfe, R., & Abd-Ei-Khalick, F. (2002). Influence of explicit and reflective versus implicit inquiry-oriented instruction on sixth graders'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2), 2-11.
Lederman, N. G. (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331-359.
Lederman, N. G., Abd-Ei-Khalick, F., Bell, R. L., & Schwartz, R. S. (2002). 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Toward valid and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497-521.
Lederman, N. G., & O'malley, M. (1990). Students' perceptions of tentativeness in science: Development, use, and sources of change. Science Education, 74(2), 225-239.
Lin, H., & Chen, C. (2002). Promoting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histo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9), 773-792
McComas, W. F., & Oslon, J. K. (1998). The nature of science in international science educational standards documents. In W. F. McComas (Ed.), The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rationales and strategies (pp. 41-52).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
McComas, W. G., & Almazroa, H. (1998). The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An introduction. Science Education, 7(6), 511-532.
Meichtry, Y. J. (1992). Influencing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Data from a case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89-407.
Metthews, M. R. (1998). In defense of modest goals when teach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 167-174.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c Press.
Ryan, A. G., & Aikenhead, G. S. (1992). Students' preconceptions about the epistemology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76, 559-580.
Sandoval, W. A., & Reiser, B. J. (2004). Explanation-Driven inquiry: integrating conceptual and epistemic scaffolds for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88, 345-37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