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동기 및 인지 변인이 화학 선다형 수리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성취 목적, 유능감, 학습 전략, 자기 조절 능력
The Impact of Motivational and Cognitive Variables on Multiple-Choice Algorithmic Chemistry Problem Solving: Achievement Goal, Perceived Ability, Learning Strategy, and Self-Regul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1, 2006년, pp.1 - 8  

전경문 (광주교육대학교) ,  박현주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성취 목적(과제지향/수행 지향/수행 회피), 유능감 등의 동기 변인과 학습 전략(심층적/피상적), 자기 조절 능력 등의 인지 변인 및 화학 선다형 수리 문제 해결력 사이의 인과관계경로 분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유능감과 과제 지향 목적은 자기 조절 능력을 통하여 화학 수리 문제 해결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유능감은 인지 변인을 경유하지 않고도 직접적으로 화학 수리 문제 해결력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지 변인 중 심층적 학습 전략은 유능감과 과제 지향 목적의 영향을 받았고 피상적 학습 전략은 수행 회피 목적의 영향을 받았으나, 이러한 학습 전략과 화학 수리 문제 해결력 사이에는 인과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high school student multiple-choice algorithmic chemistry problem solving and 1) the motivational variables of achievement goal (task goal/performance goal/performance-avoidance) and perceived ability, and 2) the cognitive variables of learnin...

Keyword

참고문헌 (26)

  1. 노태희, 전경문 (1997). 물질의 분자 수준을 시각적으로 강조하는 4단계 문제 해결식 수업이 학생의 개념과 문제 해결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3), 313-321 

  2. 노태희, 전경문, 최용남 (1997), 중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와 태도, 성취 욕구, 학습 전략 사이의 관계성 조사. 대한화학회지, 24(5), 280-286 

  3. 노태희, 한재영, 김창민, 전경문 (2000). 화학 문제 해결력과 인지적, 정의적 변인사이의 관계. 대한화학회지, 44(1), 68-73 

  4. 이명자 (1997). 자기 조절 학습전략 훈련이 아동의 문제 해결력과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학교석사학위논문 

  5. Anderman, E. M., & Young, A. I. (1994). Motivational and strategy use in science: Individual differences and classroom eff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8), 811-831 

  6.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tice-Hall 

  7. Eccles, J. (1983). Expectancy, value, and academic behaviors. In J. T. Spence (Ed.), Achievement and achievement motives: Psychological and social approaches (pp. 75-146). San Francisco: Freeman 

  8. Entwistle, N., Tait, H, & McCune, V. (1998). ASSIST: A reconceptualization of the approaches to studying inventory. In C. Rust (Ed.), Improving students as learners. Oxford: Oxford Brookes University, The Oxford Centre for Staff and Learning Development 

  9. Greene, B. A., & Miller, R. B. (1996). Influences on achievement: Goals, perceived ability, and cognitive engag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2), 181-192 

  10. Gregorie, M., Ashton, P., & Algina, .I. (2001). The role of prior and perceived ability in influencing the relationship of goal orientation to cognitive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eattle, WA 

  11. Hau, K. T., & Hui, H. F (1996). Theories of intelligence, achievement goals and learning strategies of chinese students. Par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OT 

  12. Hu, L. T., & Bentler, P. M (1998). Fit indices in oovariance structure modeling: Sensitivity to underparameterized model misspecification. Psychological Methods, 3(4), 424-453 

  13. Lyle, K. S., & Robinson, W. R (2001). Teach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 overview of experimental work.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8(9), 1162-1163 

  14. Maehr, M. L., & Midgley, C. (1991). Enhancing student motivation: A schcolwide approach. Educational Psychologist, 26(4), 399-427 

  15. Malpass, J. R. (1994). A structural model of self-regulation, goal orientation, self -efficacy, worry, and math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Los Angeles: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16. Meece, J. L., & Holt, K. (1993). A pattern analysis of students' achievement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4), 582-590 

  17. Meece, J. L., & Jones, M. G. (1996). Gender differences in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science: Are girls rote learn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4), 393-406 

  18. Miller, R. B., Greene, B. A, Montalvo, G. P., Ravindran, B., & Nichols, J. D. (1996). Engagement in academic work: The role of learning goals, future consequences, pleasing others, and perceived abilit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4), 388-422 

  19. Pintrich, P. R, & De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20. Seo, D., & Kim, J. H. (2001). Expanding a goal mediational model: The Korean elementary school math class, Academic Exchange Quarterly, 5(3), 177-183 

  21. Simpson, D., & Oliver, J. S. (1990). A summary of major influences on attitude toward and achievement in science among adolescent students. Science Education, 74(1), 1-18 

  22. Smith, M. U, & Good, R (1984). Problem solving and classical genetics: Successful versus unsuccessful performa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1(9), 895-912 

  23. Taconis, R, Ferguson-Hessler, M. G. M, & Broekkamp, H. (2001). Teach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 overview of experimental wor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4), 442-468 

  24. Vandewalle, D. (1997). Developrnent and validation of a work domain goal orientation instru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7(6), 995-10 15 

  25. Veroff, J. (1969). Social comparison and the development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C. P. Smith (Ed.), Achievement-related motives in children (pp. 46-101).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26.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3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