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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을 활용한 고등학교 영어 쓰기 지도 효과
The effectiveness of English writing instruction using the cooperative learning approach in high school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2 no.4, 2006년, pp.185 - 210  

민찬규 (한국교원대학교) ,  김보경 (울산중앙여자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two purposes. First, it aims to suggest an appropriate approach to English writing education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in a cooperative learning situation. It also aims to suggest what type of learner grouping, either homogeneous or heterogeneous, is appropriate by comparing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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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보다 쉽고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협동 학습 쓰기 지도 방안을 개발하고 적용하며, 소집단 구성에 대한 논란과 관련하여 이질 소집단 구성과 동질 소집단 구성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과 정의적 측면에 어떤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자의 수준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수업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협동 학습을 적용한 쓰기 지도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소집단 구성 방법을 달리하여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수준별로 쓰기 능력과 정의적 측면에 어떤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11주간의 실험 수업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하여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5 단계 척도를 이용하여 실험 사전과 사후에 동일한 문항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문항의 구성 요인은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 협동 학습 쓰기에 대한 선호도, 집단 구성에 대한 선호도로 구분되며 총 10문항으로 제작되었다(부록 2).
  • 협동 학습이 상호 작용의 기회를 증가시키고 협동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면 협동 학습을 적용한 쓰기 지도는 학습자가 쓰기를 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과정 중심 접근법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자연스러울 것이다. 여기에서는 Kagan(1992)과 DeBolt(1998)가 쓰기 지도를 위해 제시한 협동 학습 구조들을 원용하여, 우리나라 학생에게 쓰기 수업을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간단한 구조들을 쓰기 과정 중 동료 협의가 일어나는 쓰기 전 단계와 수정 및 편집 단계를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이 단계의 목표는 쓰기의 형식적인 측면을 이해하고 쓰기 과제 완성을 위해 필요한 언어 형태와 기능을 익히는 것이다. 읽기 자료를 이용하여 문단의 모양이나 문장 부호, 대소문자와 같이 쓰기의 형식적인 측면을 제시하거나, 주제와 주제를 뒷받침하는 문장, 연결어 찾기 활동, 혹은 무작위로 섞인 문장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나누는 문단 조합 등과 같이 글의 구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분석 활동을 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하나의 사례 연구로서 실험 대상 학습자들의 환경에서 적절한 쓰기 지도 방안과 소집단 구성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앞으로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쓰기 지도 방법들을 제안하고 다양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여러 상황에 적용해 보는 연구들이 계속 교실 현장에서 이루어진다면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쓰기 지도 접근법이 형성되고 정착되어 갈 것이다.
  • 제7차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의 경우 일반적인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쓰고 글을 쓰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합리적이며 자연스러운 문단을 만들어 쓰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할 것을 강조한다.

가설 설정

  • 모둠에서 완성한 학습지를 옆 모둠으로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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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이를 위해서는 합리적이며 자연스러운 문단을 만들어 쓰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할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학업 능력 수준의 차이가 큰 다인수 학급에서 이러한 문단 수준의 쓰기 학습 기회를 늘리기란 쉽지 않다. 더구나 입시 위주의 교육 풍토에서 교사가 쓰기 지도를 쉽게 시도하기 어렵고 학생들이 쓴 글들을 읽고 피드백을 하는 것이 큰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제7차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의 목표는 무엇인가? 제7차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의 경우 일반적인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쓰고 글을 쓰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합리적이며 자연스러운 문단을 만들어 쓰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할 것을 강조한다.
협동 학습의 특징인 이질집단 구성의 효과에 대해서는 어떤 의견들이 있는가? 그러나 협동 학습의 특징인 이질집단 구성의 효과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학업 능력에서 하위 수준의 학습자들은 상위 학습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만 상위 학습자들은 그렇지 못하므로 우수한 학습자를 길러내지 못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상위 학습자도 동료 가르치기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인지적 발달을 경험하므로 학업 성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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