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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2 no.4, 2006년, pp.185 - 210
민찬규 (한국교원대학교) , 김보경 (울산중앙여자고등학교)
This study has two purposes. First, it aims to suggest an appropriate approach to English writing education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in a cooperative learning situation. It also aims to suggest what type of learner grouping, either homogeneous or heterogeneous, is appropriate by comparing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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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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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이를 위해서는 합리적이며 자연스러운 문단을 만들어 쓰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할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학업 능력 수준의 차이가 큰 다인수 학급에서 이러한 문단 수준의 쓰기 학습 기회를 늘리기란 쉽지 않다. 더구나 입시 위주의 교육 풍토에서 교사가 쓰기 지도를 쉽게 시도하기 어렵고 학생들이 쓴 글들을 읽고 피드백을 하는 것이 큰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 |
제7차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의 목표는 무엇인가? | 제7차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의 경우 일반적인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쓰고 글을 쓰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합리적이며 자연스러운 문단을 만들어 쓰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할 것을 강조한다. | |
협동 학습의 특징인 이질집단 구성의 효과에 대해서는 어떤 의견들이 있는가? | 그러나 협동 학습의 특징인 이질집단 구성의 효과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학업 능력에서 하위 수준의 학습자들은 상위 학습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만 상위 학습자들은 그렇지 못하므로 우수한 학습자를 길러내지 못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상위 학습자도 동료 가르치기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인지적 발달을 경험하므로 학업 성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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