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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별 소집단 협력학습 유형이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영어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n learners' learning self-efficacy and English accomplishments by two types of level-based collaborative groupwork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2 no.4, 2006년, pp.211 - 234  

이남숙 (공주중학교) ,  임병빈 (공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wo types of cooperative groupworks will affect learners' academic self-efficacy and English achievement in the first graders of Middle school. Experimental class A was done by similar-level groupwork, experimental class B by differential-lev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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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집단 협력학습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왔지만, 학습자들의 다양한 학습능력 수준을 고려한 적절한 유형의 수준별 협력학습 모형에 대한 연구 및 개발・보급은 미흡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세 개 반을 선정하여 집단 A는 동수준 소집단 협력학습을, 집단 B는 이수준 소집단 협력학습을, 집단 C는 일제수업을 각 각 실시한 후에, 세 집단간의 학습자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 향상에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와 수준별 협력학습 유형과 학습능력 수준(상-중-하)별 학습자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영어 학업성취도 향상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한 적절한 수준별 협력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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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 이론이란 무엇인가? 학업적 자기효능감(academic self-efficacy)은 Bandura(1977)의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의 자기효능감 개념으로부터 발전하였다. 자기효능감 이론은 학습행동이 학습자의 내적사고과정에 의해 촉발된다는 내재적 동기이론에 속하는 것으로, 1980년대에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의 대표적인 동기이론이며, 학습자 자신의 능력기대에 대한 신념과 성취 상황에서 맥락적 요소들에 대한 지각에 더욱 강조를 두고 있는 이론이다. 1960년대 후반의 인지혁명이후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발생된 인지적 동기이론 중 현재 가장 많은 관심과 연구의 주제가 되고 있다(김아영, 1997).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세 가지 변인인 자신감과 자기조절 효능감 및 과제난이도 선호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에 바탕을 둔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능력과 수행을 매개한다고 보았으며, 자신감과 자기조절 효능감 및 과제난이도 선호의 세 가지 변인으로 구분된다(김아영과 박인영, 2001). 자신감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능력에 대해 보이는 확신의 정도로 자신의 학습 능력에 대한 인지적 판단과정을 통해 성립 되고, 이는 정서 반응으로 표출된다(Bandura, 1986; 1993). 자기조절 효능감은 개인이 자기관찰, 자기판단, 자기반응과 같은 자기조절 기제를 잘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효능기대를 의미한다(Bandura, 1986; Schunk, 1991). 과제난이도 선호는 개인이 어떤 수행 상황에 임해서 목표를 선택하고 설정할 때 어떤 수준의 난이도를 선호하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김아영, 1997).
농어촌 학교의 경우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중등학교의 수준별 수업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수준별 이동수업의 경우도 여러 문제들이 야기되고 있는데, 농어촌 학교의 경우, 순회교사제로도 이동수업 실시가어려운 교사 수급의 문제와 2내지 3수준으로 분반하여 이동수업을 실시할 경우, 시간표 변경이나 조정 등 일과진행의 비효율성의 문제 및 이동수업을 위한 학교 및 교실 여건의 미흡 등의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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