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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13 no.2, 2011년, pp.89 - 96
한남익 , 최태희 , 장원구
본 연구는 수행자 스스로 피드백을 요청하는 자기통제 피드백 조건의 운동학습 효과와 성공적인 수행 후 제시되는 피드백 관계를 입증하며 운동학습에 효과적인 피드백 제시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만 10세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자기통제 집단과 동반 집단으로 나누어 콩주머니 던지기 과제를 이용하였다. 습득단계는 6분단 (block of 10 trials)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파지단계는 24시간 후 2분단 (block of 10 trials)으로 구성하였다. 습득단계는 집단과 분단을 독립변인으로 하는 반복 측정 2×6(집단×분단) 요인설계이며 파지단계는 2×2(집단×분단)요인 설계로 이원변량 분석을 하였다.
습득단계의 절대, 가변, 반경오차 분석에서 분단 간주효과가 나타났으며 파지단계의 절대오차 분석에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자기통제 집단이 파지단계의 2분단에서 동반집단에 비해 현저히 오차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통제 집단의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한 결과 12명 중 9명이 자신의 수행이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했을 때 피드백을 요청하였으며 또한 동반 집단 12명 중 8명이 성공적으로 수행이 이루어지고 난 뒤 피드백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7명이 성공적인 수행 후 피드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통제 피드백은 10세 어린이들의 운동학습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공적인 수행과 자기통제 피드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the learning benefits of self-controlled feedback and feedback after good trials would generalize to children. Twenty-fou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a mean age of 10.8 year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Participants were randomly as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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