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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2 no.4, 2006년, pp.253 - 27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aspects of task-based materials i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for first year students in Korea. Based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s for designing communicative tasks and the basic content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for English, a to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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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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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바람직한 텍스트 개발의 방향성에 관하여 어떻게 제언하고자 하나요? | 첫째, 효율적인 과업활동을 위한 입력 자료의 실제성과 적절성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전체 12종 고등영어 교과서의 과업활동 텍스트에 제시된 언어적 입력자료의 특징을 보면, 과업활동 소개문이 ‘일방적 연습’을 지시하기 보다는 ‘참여적 활동’을 안내함으로써 과업 참여자의 언어사용 활동에 대한 동기 유발을 장려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고, 비언어적 입력 자료의 경우 그림, 삽화, 사진, 도표, 그래프 등의 다양한 시각자료를 실생활 맥락에서 추출하여 제시하였는데, 이는 종래의 교육 과정에 의해 집필된 교과서와는 대별되는 특징으로 입력 자료의 실제성과 적절성 측면에서 바람직한 변화로 볼 수 있다. 둘째, 과업활동의 환경과 관련하여 참여적 협동학습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조직환경의 제시비율에 있어 균형을 유지해야 하고, 더불어 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역동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예컨대, 개별활동, 짝활동, 모둠활동 등의 제시비율에 있어 어느 한쪽에 편중되게 되면, 과업활동 수행과정에서 목표언어 사용 활동에 지루함을 안겨줄 수 있으므로 활동과정에서 교사의 적극적이고 보완적인 역할 통제가 필요하며, 과업 참여자인 학습자가 실질적인 언어사용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형식과 의사소통기능을 연습할 수 있도록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과업제시가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과업활동의 활동유형에 있어 과업 참여자가 토론과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새로운 일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유형의 제시비율이 제고되어야 한다. 과업활동을 통한 목표언어의 사용경험을 토대로 실질적인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해 시청각 관련활동, 의사소통 관련활동, 가치판단 관련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유형을 시도한 점과 그 제시비율에 있어 비교적 고른 분포를 유지한 점은 긍정적이지만, 논리적 사고력을 추구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유형이 매우 적은 분포를 보인 점은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넷째, 과업활동에 제시된 언어기능의 분포와 관련하여 개별적 언어기능의 발달보다는 통합적 언어기능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향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의 총체적인 의사소통능력의 발달은 특정한 개별적 언어기능의 신장이 아니라 언어의 4기능 모두에 관련된 통합적 상호작용을 토대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과업활동 텍스트 구성에 있어 통합적 언어기능 비율의 적정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과업활동이 담고 있는 의사소통의 주제 및 기능과 관련하여 활동소재는 물론 의사소통기능의 균형 있는 제시비율이 요구된다. 전체 12종 고등영어 교과서가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의 마무리 단계에서 사용되는 제2언어 학습매체인 까닭에 개인생활 및 학교생활을 포함한 일상생활의 활동소재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 점은 실생활 맥락의 의사소통활동을 반영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지만, 학습자의 심미적 심성과 교양적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 및 예술관련 소재와 문화이해 관련 소재가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분포를 나타낸 점은 보완할 여지가 있다. | |
우리나라의 초·중등학교 외국어 교육이 독일, 일본, 중국 등과 함께 전형적인 국가통제의 교육과정을 따르고 있는 점은 무엇입니까? | 우리나라의 초·중등학교 외국어 교육은 교육의 목적, 내용, 평가에 해당하는 3요소의 설계는 물론 학습할 내용을 담고 있는 교재개발과 제작 및 선정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이 국가의 법령으로 고시되어 있다는 점에서 독일, 일본, 중국 등과 함께 전형적인 국가통제의 교육과정을 따르고 있다. 이러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크게는 교육의 총괄적인 목표와 방침에서부터 작게는 각 교과의 구체적인 학습목표와 내용까지를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까닭에 교육과정의 결정, 교수요목의 설계, 그리고 교재의 텍스트 구성으로 이어지는 우리나라 교과서 편찬 정책의 상황적 모형도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밑그림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2). | |
전통적인 교수 및 학습모형의 일반적인 특징은 무엇인가요? | 전통적인 교수 및 학습모형의 일반적인 특징은 학습과정이 제시와 연습으로 일관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전통적인 학습모형에서는 무엇보다도 학습자가 언어의 의미전달보다는 언어의 구조적인 면에 치중하게 되고 교사의 강의식 학습 환경으로 인해 상호작용의 폭이 넓지 않으며 실생활 맥락의 언어사용 기회가 상대적으로 축소되는 점 등이 제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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