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안경제품들의 디자인 및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에 관한 조사 Survey of the Brand and Design Recognition Between Domestic Goods and Foreign Ones in the Eye Glasses Industry원문보기
본 연구는 국내 안경산업의 발전을 위해 디자인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전문가 집단과 비전문가 집단으로 나누어 조사하고, 국내 제품들이 외국 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비전문가 집단에서는 국내 브랜드와 해외브랜드간의 가장 큰 차이점을 디자인으로 꼽았고, 전문가 집단 역시 제품선택에 있어서 디자인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비전문가 집단에서의 국내브랜드 인지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가 집단에서는 해외브랜드 인지도보다 국내브랜드 인지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조사 결과, 국내 안경산업의 재도약은 급히 처방하여 회복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며, 세계적인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품질의 향상뿐만 아니라, 다자인과 브랜드의 이미지 정착을 위한 노력과 투자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안경산업의 발전을 위해 디자인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전문가 집단과 비전문가 집단으로 나누어 조사하고, 국내 제품들이 외국 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비전문가 집단에서는 국내 브랜드와 해외브랜드간의 가장 큰 차이점을 디자인으로 꼽았고, 전문가 집단 역시 제품선택에 있어서 디자인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비전문가 집단에서의 국내브랜드 인지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가 집단에서는 해외브랜드 인지도보다 국내브랜드 인지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조사 결과, 국내 안경산업의 재도약은 급히 처방하여 회복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며, 세계적인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품질의 향상뿐만 아니라, 다자인과 브랜드의 이미지 정착을 위한 노력과 투자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surveys the brand and design recognition by an expert vs. non-expert group in the eye glasses industry. This survey is to search for a way for domestic brands to compete and win foreign ones. The non-expert group chose design as the most noteworthy difference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
This study surveys the brand and design recognition by an expert vs. non-expert group in the eye glasses industry. This survey is to search for a way for domestic brands to compete and win foreign ones. The non-expert group chose design as the most noteworthy difference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brands; likewise, the expert group appeared to first consider design on their choice. Brand recognition by the non-expert group appeared very low; on the other hand, expert group's recognition was higher with domestic brands than with foreign ones. In conclusion, the bounce back of domestic eye glasses business does not seem to be possible in a snap by a special recipe; rather, it is necessary to invest and make efforts to develop new techniques for better quality on the one hand, and to increase brand and design recognition on the other.
This study surveys the brand and design recognition by an expert vs. non-expert group in the eye glasses industry. This survey is to search for a way for domestic brands to compete and win foreign ones. The non-expert group chose design as the most noteworthy difference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brands; likewise, the expert group appeared to first consider design on their choice. Brand recognition by the non-expert group appeared very low; on the other hand, expert group's recognition was higher with domestic brands than with foreign ones. In conclusion, the bounce back of domestic eye glasses business does not seem to be possible in a snap by a special recipe; rather, it is necessary to invest and make efforts to develop new techniques for better quality on the one hand, and to increase brand and design recognition on the o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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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전문가와 비전문가들을 통한 설문조시를 실시하고, 이를 통해 안경산업의 21세기 승부수라고 하는 디자인에 대한 우리나라 제품들의 현 주소와 외국제품과의 경쟁에서 缶贸를 점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안경제품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국내에 유통되는 안경제품들의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국내 안경제품들이 전문가들의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 외국 안경제품들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해결책은 무엇인가? 둘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안경제품들의 선택기준은 무엇인.가'? 브랜드 인지도에서 국내 안경 제품들의 위치는 어떠한가? 에 기초를 두어 시행하였다
소비자들의 심리에 잠재되어 있는 국내브랜드 제품과 해외브랜드 제품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희망하는 제품 가격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국내 브랜드 제품의 경우 3~5만원이 적절하다고 답한 경우가 48.
가설 설정
'지식기반산업'인 디자인과 브랜드의 창출은 인식의 변화와 세계의 변화에 따라 자신도 변화하는 데서부터 이루어질 것이다. 좋은 품질 창의적인 디자인, 브랜드로 대표되는 업체의 성장이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변함없는 투자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안경제품들의 선택기준은 무엇인.가'? 브랜드 인지도에서 국내 안경 제품들의 위치는 어떠한가? 에 기초를 두어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먼저 전화조사를 실시하였으나 전문가들의 답변들이 효율성이 없고, 예외적인 답변이 많아 전문조사 인력을 통해 안경원을 직접 방문하여 안경사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 조시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소비지들을 대싱으로 한 설문 조시는 전화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지역은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의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실시하였고, 조사대상은 전문가 245명, 비전문가 503명이었다.
조사 전 통계전문가와의 회의를 통해 설문지의 구서내용 등의 자문을 구하고, 본 연구의 취지에 맞는 내용을 정리한 다음 문항개발을 실시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를 답변자의 입장에서 답변방식, 답변내용의 적합성, 질문의 명화성, 문항수 등이 합당한 지에 대해 논의하였고, 설문지는 통계적으로 분석이 가능하게 잘 작성되었는지를 검토한 다음 설문지작성을 완료하였다」6]
대상 데이터
먼저 전화조사를 실시하였으나 전문가들의 답변들이 효율성이 없고, 예외적인 답변이 많아 전문조사 인력을 통해 안경원을 직접 방문하여 안경사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 조시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소비지들을 대싱으로 한 설문 조시는 전화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지역은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의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실시하였고, 조사대상은 전문가 245명, 비전문가 503명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안경제품에 대한 전문가 그룹과 비전문가 그룹으로 나누어 조사를 실시하였고, 전문가 그룹은 현장에서 근무하는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비전문가 그룹은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전문조사기관인 '리서치 21'을 통해 실시하였다. 먼저 전화조사를 실시하였으나 전문가들의 답변들이 효율성이 없고, 예외적인 답변이 많아 전문조사 인력을 통해 안경원을 직접 방문하여 안경사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 조시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통계분석은 SPSS WIN(ver.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안경제품을 선택히는데 있어서 소비자인 비전문가는 디자안을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품질상태 및 착용감,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비자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의 인지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선호하는 브랜드의 장점이 디자인 다음으로 착용감을 선택해 디자인이 아무리 좋아도 가능적인 부분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당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2. 비전문가들은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의 가장 큰 차이점을 디자인으로 꼽았고, 그 다음이 품질과 착용감의 차이라고 하여 안경제품 선택항목과 같은 내용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제품의 소재, 수명, A/S 문제는 제품을 선택하는데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국내 유통되는 유명브랜드 제품들의 신뢰도는 응답자의 약 45%가 불신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로 볼 때, 국내브랜드 제품의 향상은 국내 시장의 점유율을 현저히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4. 소비자들이 희망하는 국내브랜드 제품과 해외브랜드 제품 간의 가격은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인식도, 품질, 디자인 등 모든 것을 종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소비자들은 해외브랜드 제품이 적어도 국내브랜드 제품보다 5~10만원 가량 높게 판매될 수 있다고 하여, 이미 잠재적 의식 속에 해외브랜드 제품들이 국내브랜드 제품을 질적으로 앞서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의식을 깨뜨리기 위해서는 국내 브랜드의 디자인개발과 지속적인 홍보활동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5. 전문가인 안경사들도 판매할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디자인, 품질, 그리고 가격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장의 안경사들은 품질과 가격을 고려하는 비율이 비전문가들의 수준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 제품의 상태를 결정하는 3대 요소는 디자인, 품질,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6. 안경사들도 해외 유명브랜드의 모조품이 유통되고 있음을 85.5%가 인정하였고 해외브랜드 제품이 국내 브랜드 제품과 비교하여 경제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한 경우가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서 불법유통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었다. 그러나 국내브랜드가 세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디자인개발과 품질개선뿐만 이니라 브랜드 개발 및 홍보, 브랜드 고급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소수의 의견에서 유통구조개선과 가격의 다양회를 추구해야 한다고도 하였다.
7. 앞으로의 안경제품 시장전망은 패션용과 기능성 제품의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하였다.
국내브랜드가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에서 개선해야 될 사항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 디자인 개발이 26.9%, 품질개선 및 첨단소재개발의 필요성이 22.1%, 브랜드개발 및 홍보가 2Q 7%, 브랜드 고급화 19.7%, 그리고 기격의 다양화와 유통구조개선이 각각 5.3%로 나타났다(Table 6). 이러한 결과로 보아 국내브랜드가 가진 취약점은 한가지의 절대적인 요소가 아니라 여러 부분에서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함을 말해 주고 있다.
제품 가격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국내 브랜드 제품의 경우 3~5만원이 적절하다고 답한 경우가 48.3%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5~10만원이 31.5%로 나타났다. 반면 해외브랜드 제품의 경우 5~10만원이 34.
질문은 간단히 잘 알고 있는 브랜드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질문만을 하였다. 그 결과 잘 알고 있는 국내브랜드가 있다'라고 답변한 경우는 21.7% 였고, 해외브랜드의 경우 29.0%가 잘 알고 있다고 답변하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해외브랜드를 하나라도 알고 있는 경우가 국내브랜드를 알고 있는 경우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也 able 3).
전문가인 안경사들도 판매할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디자인, 품질, 그리고 가격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장의 안경사들은 품질과 가격을 고려하는 비율이 비전문가들의 수준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 제품의 상태를 결정하는 3대 요소는 디자인, 품질,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경사들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안경원 내 취급하는 국내브랜드 제품과 해외브랜드 제품 간의 비율은 국내브랜드 제품들이 80%의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안경사들은 국내브랜드 제품이 해외브랜드 제품보다 우수한 점은 대부분- 기격과 A/S라고 한 반면, 해외브랜드가 국내브랜드보다 우수한 점은 디자인, 소비자 선호도, 그리고 품질이라고 하여 해외브랜드 제품의 상태가사실상 우위를 점하, 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그리고 안경원 내 전체 제품 중 국내 브랜드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31.3%가 80~90%라고 답하였고, 70~80% 가 23.4%, 90% 이상이 21.9%, 그리고 50~70%가 20.3%, 국내제품과 해외제품이 각각 50%가 답한 경우도 3.1%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대부분 안경원에서는 국내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전문가들은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의 가장 큰 차이점을 디자인으로 꼽았고, 그 다음이 품질과 착용감의 차이라고 하여 안경제품 선택항목과 같은 내용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제품의 소재, 수명, A/S 문제는 제품을 선택하는데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해 주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안경을 교체하는 주기를 물었을 때, 대부분이 6개월 전후여서 수명과 A/S 문제는 크게 작용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었다.
8%였다. 선호하는 브랜드의 장점은 '디자인이 우수하다가 48.6%로 나타났고, 그 다음이 '품질이 우수하다가 31.4%, '소재가 우수하다 11.4%, 그리고 가격과 A/S가 각각 5.7%, 2.9%로 답하였다. 그리고 전문가들이 답하는 해외 유명브랜드의 모조품 유통실태에 대해 85.
소비자들이 안경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사항을 분석해 본 결과, 52.7%가 디자인인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이 제품의 품질상태와 착용감이 19.6%, 가격이 10.7%, 그리고 안경사의 권유가 8.0%, 제품의 재질과 제품브랜드가 각각 4.5%로 나타났다(Table 2).
안경 평균착용기간과 함께 안경 교체시기의 기준에 대해서 설문한 결과, 33.9%가 안경에 손상이 발생했을 때라고 하였고, 시력변화로 인한 교체가 27.5%, 정기적 교체와 지루함 때문이라고 답변한 경우가 각각 15.6%의 비율로 나타났으며, 유행이 변화했기 때문이라고 한 경우는 7.4%를 차지하였다(Table 2).
그러나 현장의 안경사들은 품질과 가격을 고려하는 비율이 비전문가들의 수준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 제품의 상태를 결정하는 3대 요소는 디자인, 품질,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경사들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안경원 내 취급하는 국내브랜드 제품과 해외브랜드 제품 간의 비율은 국내브랜드 제품들이 80%의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안경사들은 국내브랜드 제품이 해외브랜드 제품보다 우수한 점은 대부분- 기격과 A/S라고 한 반면, 해외브랜드가 국내브랜드보다 우수한 점은 디자인, 소비자 선호도, 그리고 품질이라고 하여 해외브랜드 제품의 상태가사실상 우위를 점하, 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7%를 차지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의 안경 소지 개수는 1개가 40.2%로 가장 높은 비율이었으며, 그 다음이 2개로 33.7%, 3개를 소지하고 있는 대상자가 16.3%, 그리고 4개 이상을 소지하고 있는 답변자는 9.8%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특히 패션용으로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가 2개 이상의 안경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굴절이상 교정용이나 시 력보호용 착용자들보다 평균적으로 많은 안경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사대상자들의 안경착용 용도는 67.0%가 시력교정목적이었으며, 시력보호 목적이 22.3%, 그리고 패션용이 10.7%를 차지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의 안경 소지 개수는 1개가 40.
8%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특히 패션용으로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가 2개 이상의 안경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굴절이상 교정용이나 시 력보호용 착용자들보다 평균적으로 많은 안경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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