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sses industry has great growth potential from the future-oriented perspective in Korea. In consideration of the fact that the ratio of aging population increases in this aging society, people have more and more interest in health. Also, their recognition on the cycle to change glasses is changing...
Glasses industry has great growth potential from the future-oriented perspective in Korea. In consideration of the fact that the ratio of aging population increases in this aging society, people have more and more interest in health. Also, their recognition on the cycle to change glasses is changing, and the utility of them as fashion items is increasing day by day, it is expected that the demand for glasses will be even more extended afterwards. Of course, presently it suffers from the gap between cheaper items and expensive ones provided by overseas prominent brands due to the bi-polarization of the market. However, they are pursuing the 2nd growth as export-leading items in the past through international glass exhibitions based on knowhow accumulated for a long time.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glasses design industry in Korea reflecting the actual situations we have now and also understand the problems and limitations internalized in our glass design industry through the research process. As a result, the study has drawn the following conclusions. This paper intends to point out first, the phenomenon of bi-polarization of the glass market in Korea. Second, unequal distribution by region centering around Daegu. Third, the limitations of brand identity. Fourth, the limitations of information, planning, and marketing power. Fifth, passive conduction of international events and their insufficient effects. This study concludes that all these problems can be solved through 'planning and design, and marketing power'.
Glasses industry has great growth potential from the future-oriented perspective in Korea. In consideration of the fact that the ratio of aging population increases in this aging society, people have more and more interest in health. Also, their recognition on the cycle to change glasses is changing, and the utility of them as fashion items is increasing day by day, it is expected that the demand for glasses will be even more extended afterwards. Of course, presently it suffers from the gap between cheaper items and expensive ones provided by overseas prominent brands due to the bi-polarization of the market. However, they are pursuing the 2nd growth as export-leading items in the past through international glass exhibitions based on knowhow accumulated for a long time.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glasses design industry in Korea reflecting the actual situations we have now and also understand the problems and limitations internalized in our glass design industry through the research process. As a result, the study has drawn the following conclusions. This paper intends to point out first, the phenomenon of bi-polarization of the glass market in Korea. Second, unequal distribution by region centering around Daegu. Third, the limitations of brand identity. Fourth, the limitations of information, planning, and marketing power. Fifth, passive conduction of international events and their insufficient effects. This study concludes that all these problems can be solved through 'planning and design, and marketing 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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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제 2의 도약을 꿈꾸고 있는 안경업계의 현황을 자료를 통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한계와 해결방안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의 본론은 첫째, 국내 안경디자인 산업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며, 둘째, DIOPS(대구국제안경전시박람회)의 성격과 역할에 대하여 이해하고, 셋째, 국내 안경 산업과 시장에 대하여 파악하며, 넷째, 국내 안경 디자인 산업의 한계와 그 방안에 대하여 모색해 보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전문서적 및 안경박물관의 온라인 자료, 학위, 학술논문 자료, 그리고 안경 관련 기관의 전문자료와 보도 자료, 통계 자료를 참고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안경 산업의 실태와 현황을 통해 안경 산업의 현실적인 문제와 한계를 파악 해보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결론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안하는 바이다.
본 연구는 수출주도 아이템에서 제 2의 도약을 꿈꾸는 안경디자인 산업에 관한 연구로서, 앞으로 안경 산업은 과거 제조업의 형태에서 디자인 산업으로의 혁신이 성패를 가르는 축이 될 것임을 지적한 연구였다. 이제 국내 안경 산업은 더 이상 제조 산업에 머물러 있지 말아야 한다.
제안 방법
구체적인 연구의 이론적 고찰은 첫째, 안경에 관한 일반적인 고찰로서 안경의 기원에 대하여 알아보고, 둘째, 안경디자인의 변천사에 관하여 고찰해 보고자하며, 셋째, 안경의 구조와 분류에 대하여 파악하고, 넷째, 글로벌 무대를 이끄는 세계적인 안경박람회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의 본론은 첫째, 국내 안경디자인 산업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며, 둘째, DIOPS(대구국제안경전시박람회)의 성격과 역할에 대하여 이해하고, 셋째, 국내 안경 산업과 시장에 대하여 파악하며, 넷째, 국내 안경 디자인 산업의 한계와 그 방안에 대하여 모색해 보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전문서적 및 안경박물관의 온라인 자료, 학위, 학술논문 자료, 그리고 안경 관련 기관의 전문자료와 보도 자료, 통계 자료를 참고하였다.
첫째, 고가와 저가 제품의 시장 양분화 현상, 둘째, 대구를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는 안경 산업의 지역적 편중화 현상, 셋째, 수출부문에 있어 해외의 저가시장과 고가 시장 사이에서 위치 정립을 하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는 정체성의 한계, 넷째, 수입부문에 있어서 해외 유명브랜드에 대응하지 못하는 정보력과 기획력의 한계, 다섯 째, 국제적인 박람회 활성화를 위한 홍보와 마케팅에 대한 소극적 면모를 지적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론을 제안하는 바이다.
대상 데이터
고급안경과 대량소비용 염가 안경이 동시에 판매되었고, 품질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안경을 사용하게 되었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스타일에 따른 계급 차별이 생겨났으며(그림 8), 금, 은, 놋쇠 등으로 만든 금속테가 뿔테와 함께 사용되었다. 1623년 세빌리아의 발디스는 렌즈에 번호를 붙이고, 렌즈선택을 위한 기준을 최초로 마련하였다(Richard C.
성능/효과
넷째, 해외 유명브랜드에 대응하지 못하는 정보력과 기획력, 그리고 브랜드 파워의 한계는 가장 공략하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넷째, 안경 수입부 문에 있어서 해외 유명브랜드의 지명도에 대응 하지 못하는 정보력과 기획력의 한계는 정보력과 디자인력이 있는 전문가 집단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안목에서 정부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투자, 안경관련단체와 디자인관련 단체들의 지속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다섯째, 국제적인 박람회 진행에 대한 소극적 면모는 지역적인 한계성에서 비롯된 부분이 적지 않다. 따라서 행사의 규모를 전국적인 부분으로 확대시키고, 문화적인 코드를 접목시켜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 국제적인 박람회 활성화에 대한 부분은 노력에 대한 결과가 가장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이며, 앞서의 한계 극복 요소 중에 가장 단시간에 최대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넷째, 다품종 소량생산과 함께 모델별 회전주기가 빠른 산업이다. 다섯째, 초정밀 가공 산업으로서 기초기술 및 전후 연관 산업에 기술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여섯째, 제품 완성까지 전 공정이 150~260단계로 자동화, 기계화가 어려운 산업이다.
국내 안경 산업의 특징은 첫째, 노동 집약적인 소규모 기업형(협업관계에 기초한 네트워크형 생산체계를 갖춘 소규모 기업형)산업이다. 둘째, 성장잠재력이 큰 산업으로 총 생산액의 80%이상 수출되고, 20%가 내수시장 수요의 1/3 을 차지하고 있다. 셋째, 시력보정, 보호의 의약 기능 외에 장식목적의 패션상품으로서 디자인과 밀접한 산업이다.
둘째, 성장잠재력이 큰 산업으로 총 생산액의 80%이상 수출되고, 20%가 내수시장 수요의 1/3 을 차지하고 있다. 셋째, 시력보정, 보호의 의약 기능 외에 장식목적의 패션상품으로서 디자인과 밀접한 산업이다. 넷째, 다품종 소량생산과 함께 모델별 회전주기가 빠른 산업이다.
둘째, 대구를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는 안경 산업의 지역적 편중성은 기획력과 디자인력의 보강을 통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므로, 정보력이 있는 전문가 집단과의 연계 노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 활성화한다. 셋째, 저가시장과 고가 시장 사이에서 표류하고 있는 수출 감소에 대한 부분은 브랜드만의 정체성의 확립을 통해 극복할 수 있음으로 안경관련 단체와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기초로 체계적인 기획력과 글로벌 감각의 안경 디자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넷째, 안경 수입부 문에 있어서 해외 유명브랜드의 지명도에 대응 하지 못하는 정보력과 기획력의 한계는 정보력과 디자인력이 있는 전문가 집단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안목에서 정부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투자, 안경관련단체와 디자인관련 단체들의 지속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셋째, 해외의 저가시장과 고가 시장 사이에서 안착하지 못하고 있는 위치정립의 한계는 달리 말해, 정체성의 한계로 인식할 수 있으며, 이는 체계적인 기획력과 마케팅력으로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패션시장은 불황과 재기, 유지와 성공을 반복하며 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실례로, 현재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패션브랜드에서 SPA브랜드가 차지하는 위상은 대단한 것이며, 패스트 패션으로의 불명예와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저가의 비용에 다양한 디자인과 유통능력, 그리고 독점적인 소재의 활용을 통해 자체적인 성공을 이끌어가는 것을 볼 때, 이미 패션소품으로 자리한 안경 역시 구태 의연한 발상에서 탈피하여 자사만의 독보적인 마케팅 포인트를 찾아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 한다면, 시장 양분화에만 얽매이는 현 상황은 틈새시장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도전의 장이라고 사료된다.
다섯째, 초정밀 가공 산업으로서 기초기술 및 전후 연관 산업에 기술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여섯째, 제품 완성까지 전 공정이 150~260단계로 자동화, 기계화가 어려운 산업이다. 일곱째, 전국의 안경제조업체 대부분이 대구에 집중되어있다.
과거 섬유산업의 중심지였던 대구지역의 섬유산업은 섬유수출로 성장가도를 달리던 시기를 지나 발 빠르게 변화하지 못하였으며, 섬유패션 선진국에는 질적인 부분에서 그리고 신흥개발도상국에는 가격적인 부분에서 그 경쟁력이 약화되어 오늘의 결과를 촉진시켰다. 이후, 대구밀라노 프로젝트로 제 2의 성장을 꿈꿨으나, 기획력과 추진의지의 결여, 글로벌한 시각의 부재, 배타적 지역중심주의, 전문성과 평가시스템의 부족 등으로 1조가 넘는 국가예산낭비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이제 세계적인 트렌드와 정보력, 기획력이 부재된 지역적 편중성은 더 이상 성공의 키워드가 될 수 없음을 증명한다.
여섯째, 제품 완성까지 전 공정이 150~260단계로 자동화, 기계화가 어려운 산업이다. 일곱째, 전국의 안경제조업체 대부분이 대구에 집중되어있다. 여덟째, 안경사에 의한 소매독점 및 유통구조의 획일화로 수입품의 내수시장 점유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후속연구
셋째, 저가시장과 고가 시장 사이에서 표류하고 있는 수출 감소에 대한 부분은 브랜드만의 정체성의 확립을 통해 극복할 수 있음으로 안경관련 단체와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기초로 체계적인 기획력과 글로벌 감각의 안경 디자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넷째, 안경 수입부 문에 있어서 해외 유명브랜드의 지명도에 대응 하지 못하는 정보력과 기획력의 한계는 정보력과 디자인력이 있는 전문가 집단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안목에서 정부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투자, 안경관련단체와 디자인관련 단체들의 지속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다섯째, 국제적인 박람회 진행에 대한 소극적 면모는 지역적인 한계성에서 비롯된 부분이 적지 않다.
아울러, 이러한 행사를 통해 국내외 유명한 디자이너와 영세한 안경업체가 체계적이고도 다각적으로 연계를 맺고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의 아이디어를 제공받을 수 있을 수 있도록 관련단체들은 양성적인 효과 창출의 관리방법을 모색해야 한 다. 더불어 안경디자인 개발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육성정책을 통해 소규모의 안경업체들이 저비용으로 디자인 정보와 기획에 대한 실질적인 내용을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면 대구 지역의 기술력과 자문단의 정보력, 업체의 체계적인 기획력과 디자인력이 합일된 시점에서 그 시너지 효과는 클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대구를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는 안경 산업의 지역적 편중화는 지역적인 배타성과 한계성을 동반하며, 이는 오늘날 대구섬유산업이 겪고 있는 현실적인 한계를 본보기로 삼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과거 섬유산업의 중심지였던 대구지역의 섬유산업은 섬유수출로 성장가도를 달리던 시기를 지나 발 빠르게 변화하지 못하였으며, 섬유패션 선진국에는 질적인 부분에서 그리고 신흥개발도상국에는 가격적인 부분에서 그 경쟁력이 약화되어 오늘의 결과를 촉진시켰다.
또한 IT강국의 이미지에 걸맞게 스마트폰 문화의 확산과 수많은 영상자료들, 그리고 현대인 모두가 겪는 환경오염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안경교체 주기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안경에 대한 필요성은 날로 극대화되어지고 있다. 여기에 패션소품의 하나로 정착한 안경의 수요까지 감안한다면 그 수요의 폭은 더욱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가까운 중국의 경우, 총 인구 중 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인구는 약 4억 명인데 비하여, 실제 안경점은 인구 3만7000 명당 1개꼴인 3만5000여개뿐인 현실적인 여건은 국내 안경업체에도 호재가 아닐 수 없으며, 국내 수요는 물론 해외시장 확보에도 주력해야하는 이유이다.
그러므로 현재 DIOPS는 지역중심의 행사에서 전국규모의 행사로 확대시키고, 적극적인 예산 지원을 통해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체계적인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 향후 국내 안경디자인 산업은 전통적인 안경 산업의 기반을 토대로 철저하고 체계적인 기획력과 디자인혁신을 통해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홍보 및 마케팅의 활성 화를 통해 내수시장과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함으로써 성장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경은 어떤 기능적 역할에서 출발하였는가?
우리의 일상용품 중에는 본래의 기능과 목적에 미적인 요소가 가미되면서 사용범위가 확대 되어진 예를 종종 찾아볼 수 있는데, 안경은 그러한 예 중에 하나이다. 본래 안경은 시각을 보정, 보완하는 의료기기의 기능적 역할에서 출발하였으나, 착용에 대한 편리성과 안정성, 용도의 다양성과 가공기술의 발달을 통해 변화 발전되어 왔다. 아울러 시간이 흐를수록 기능적인 역할에 미적인 욕구와 개성 표현이 부가되면서 오늘날 안경은 하나의 패션용품으로 자리매김하였음은 물론 귀걸이, 헤어, 의복 등과 같은 외모 적 단서로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이명희.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렌즈는 무엇으로 추정되는가?
안경 발명에 관한 기록은 명확하지 않다. 다만,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렌즈는 고대 니베베 유적에서 발견된 연마된 평볼록 수정렌즈로서 태양열 집광기로 추정된다(Richard C. 2003).
안경제작자조합은 언제부터 결성되었는가?
안경제작자조합은 상당히 일찍부터 결성되었다. 1450년에는 프랑크푸르트에 1466년에는 스 트라스부르크에 안경 제작자들이 각각 실재하였다. 1507년에 이들은 조합을 책임 관리하고, 규약을 제정하여 자유거래를 실시하였다(Richard C.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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