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안경 구매 행태 분석을 통한 만족도 및 신뢰도의 향상 방안 A Plan to Improve Consumer Satisfaction and Reliability of Opticians by Analyzing Consumers' Spectacles Purchasing Behavior원문보기
목적: 본 연구는 안경 구매 행태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을 꾀하고자 하며, 안경사 직무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10세~60세 남, 여 307명을 대상으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안경 구매행태, 안경 구매 후 만족도, 안경사 직무의 신뢰도 및 개선점에 관한 항목에 대하여 직접설문을 실시하였다. 결과: 안경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항목은 안경디자인과 가격이었다. 안경 구매 시 전체적인 만족도는 5점 척도에서 보통으로 대답한 경우가 142명(46.3%)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만족하는 경우가 140명(45.6%) 이었다. 자주 가는 안경원이 있는 경우는 72.3%로, 다시 찾은 이유는 위치(접근성 용이)와 추후관리, 친절한 직원이었다. 구매했던 안경원을 다시 방문하지 않을 경우는 27.7%로, 위치와 상품의 다양성, 가격 때문이었다. 안경사에 대한 신뢰도에 관한 문항으로 시력검사, 상품지식의 경우 만족하였고, 안과 지식, 가격에 대해서는 보통으로 나타났다. 만족스러운 안경 구매를 위해 주요 안경사 개선사항으로는 정확한 안경처방이 42%로 가장 높았다. 안경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은 10대부터 20대 연령층에서는 안경 디자인 34.8%, 가격 10.1%, 4.50대 연령층에서는 디자인 14%, 테 소재가 10.1%로 가장 높았다. 결론: 안경 구매 시 전체적인 만족도는 평균 4.2점이었고, 안경사의 시력검사의 경우 50.5%에서 신뢰도를 보였으나 소비자들은 좀 더 정확한 안경처방과 이해할 수 있는 만족스러운 설명과 어울리는 안경을 선택해 주는 감각적인 안목, 조제 가공 및 사후관리와 친절함을 원하였다.
목적: 본 연구는 안경 구매 행태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을 꾀하고자 하며, 안경사 직무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10세~60세 남, 여 307명을 대상으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안경 구매행태, 안경 구매 후 만족도, 안경사 직무의 신뢰도 및 개선점에 관한 항목에 대하여 직접설문을 실시하였다. 결과: 안경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항목은 안경디자인과 가격이었다. 안경 구매 시 전체적인 만족도는 5점 척도에서 보통으로 대답한 경우가 142명(46.3%)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만족하는 경우가 140명(45.6%) 이었다. 자주 가는 안경원이 있는 경우는 72.3%로, 다시 찾은 이유는 위치(접근성 용이)와 추후관리, 친절한 직원이었다. 구매했던 안경원을 다시 방문하지 않을 경우는 27.7%로, 위치와 상품의 다양성, 가격 때문이었다. 안경사에 대한 신뢰도에 관한 문항으로 시력검사, 상품지식의 경우 만족하였고, 안과 지식, 가격에 대해서는 보통으로 나타났다. 만족스러운 안경 구매를 위해 주요 안경사 개선사항으로는 정확한 안경처방이 42%로 가장 높았다. 안경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은 10대부터 20대 연령층에서는 안경 디자인 34.8%, 가격 10.1%, 4.50대 연령층에서는 디자인 14%, 테 소재가 10.1%로 가장 높았다. 결론: 안경 구매 시 전체적인 만족도는 평균 4.2점이었고, 안경사의 시력검사의 경우 50.5%에서 신뢰도를 보였으나 소비자들은 좀 더 정확한 안경처방과 이해할 수 있는 만족스러운 설명과 어울리는 안경을 선택해 주는 감각적인 안목, 조제 가공 및 사후관리와 친절함을 원하였다.
Purpose: To plan and improve consumers' satisfaction by analyzing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of spectacles. Also this will show the need of improvement in reliance of an optician. Methods: A total of 307 people (10 to 60 years) participated in individual questionnaires. Questionnaires comprised ...
Purpose: To plan and improve consumers' satisfaction by analyzing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of spectacles. Also this will show the need of improvement in reliance of an optician. Methods: A total of 307 people (10 to 60 years) participated in individual questionnaires. Questionnaires comprised of general characteristic of surveyed people, purchasing spectacles behavior, satisfaction after purchasing spectacles, reliability of optician, and improvement points of optician. Results: Most important points in selecting the product were the design and the price of the spectacles. 142 people (46.3%) replied "average" and 140 people (45.6%) replied "satisfying" out of maximum point of satisfaction level which was 5 points. 72.3% of people have regularly visiting optical shop due to the high accessibility, after-sales care, and courteous optician. On the contrary, 27.7% replied "never visit same optician shop again" because of the low accessibility, minimal range of products, and high price. Data showed that people had high re liability about the opticians' knowledge of product, and their technique of eye refraction. Data revealed that people did not show high satisfaction about opticians' knowledge of ophthalmology, and price of products. Most important improvement points were accurate spectacle prescription by Opticians rating 42% of reply. Factors most considered during spectacle selection among the 10 to 20 age group were design by 34.8% and price by 10.1%. Among the 40 to 50 age group, most considered factors were design by 14% and spectacle frame material by 10.1%. Conclusions: Satisfaction rate of purchasing spectacles for the total participant group was 4.2 average grades. Reliability of opticians' eye refraction result and prescription was 50.5%. However consumers wanted to obtain more accurate eye refraction result and prescription with more comprehensive explanations. Also, consumers wanted opticians to be sensitive and have appreciative eye in select spectacles for customers, and to offer precise spectacle dispensing services and courteous after-sales care.
Purpose: To plan and improve consumers' satisfaction by analyzing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of spectacles. Also this will show the need of improvement in reliance of an optician. Methods: A total of 307 people (10 to 60 years) participated in individual questionnaires. Questionnaires comprised of general characteristic of surveyed people, purchasing spectacles behavior, satisfaction after purchasing spectacles, reliability of optician, and improvement points of optician. Results: Most important points in selecting the product were the design and the price of the spectacles. 142 people (46.3%) replied "average" and 140 people (45.6%) replied "satisfying" out of maximum point of satisfaction level which was 5 points. 72.3% of people have regularly visiting optical shop due to the high accessibility, after-sales care, and courteous optician. On the contrary, 27.7% replied "never visit same optician shop again" because of the low accessibility, minimal range of products, and high price. Data showed that people had high re liability about the opticians' knowledge of product, and their technique of eye refraction. Data revealed that people did not show high satisfaction about opticians' knowledge of ophthalmology, and price of products. Most important improvement points were accurate spectacle prescription by Opticians rating 42% of reply. Factors most considered during spectacle selection among the 10 to 20 age group were design by 34.8% and price by 10.1%. Among the 40 to 50 age group, most considered factors were design by 14% and spectacle frame material by 10.1%. Conclusions: Satisfaction rate of purchasing spectacles for the total participant group was 4.2 average grades. Reliability of opticians' eye refraction result and prescription was 50.5%. However consumers wanted to obtain more accurate eye refraction result and prescription with more comprehensive explanations. Also, consumers wanted opticians to be sensitive and have appreciative eye in select spectacles for customers, and to offer precise spectacle dispensing services and courteous after-sales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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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들의 안경구매 행태와 소비자들의 만족도, 안경사에 대한 인식도 및 신뢰도를 분석하고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점을 조사하고자 수행되었다.
조사를 통해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안경구매 행태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경우 그 요인을 파악함으로서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의 향상을 꾀하고자 하며, 안경사 직무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개선점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항목 두 가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최우선 고려항목을 분석하여, 각각의 항목을 선택한 이유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 이용된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관한 문항, 안경 구매행태에 관한 문항, 안경 구매 후만족도에 관한 문항과 안경入사 직무의 신뢰도 및 개선점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적인 특성 항목에는 연령, 성별, 거주 지역, 직업, 월 소득과 같은 인구 사회학적 특성을 포함하여 현재까지의 안경 착용기간으로 구성되었다.
안경 구매 행태는 평균 교체주기, 주요 교체 원인, 구매에 영향을 준 사람, 새로운 안경의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항목 두 가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최우선 고려항목을 분석하여, 각각의 항목을 선택한 이유를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의 표본은 2009년 5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천안 소재 고등학교, 대학교와 천안 터미널에서 10세 ~60세 남, 여를 대상으로 직접설문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27부를 회수하였으며, 그중 20개의 설문은 항목에 대한 응답이 누락되어 분석에서 제외하였고, 최종 307부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안경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물어 측정하였고 총 빈도는 614건이었다. 안경테의 소재를 선택한 경우는 112건(18.
조사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27부를 회수하였으며, 그중 20개의 설문은 항목에 대한 응답이 누락되어 분석에서 제외하였고, 최종 307부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SPSS(Ver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및 구매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자주 가는 안경원을 또 찾는 이유와 안경 구매 시 최우선고려사항이 무엇인지 연령에 따른 연관성을 보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고, p값이 0.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및 구매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자주 가는 안경원을 또 찾는 이유와 안경 구매 시 최우선고려사항이 무엇인지 연령에 따른 연관성을 보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고, p값이 0.05 이하인 경우를 유의성이 있다고 간주하였다.
성능/효과
4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안경사의 직무 신뢰도는 시력검사에 관한 지식(50.5%)과 상품지식(45.0%)에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안과 지식(46.3%), 가격(46.9%)에서는 보통으로 나타났다 (Fig. 5).
있었다. 그러나 이 연구의 결과로 현대인의 안경구매행태와 소비자들이 느끼는 만족실태를 통하여 앞으로의 안경의 시장전망은 패션용과 기능성 제품의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回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안경원에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력교정을 통한 안경 본연의 기능에 대한 욕구를 충족 시켜 주어야 할 것이며, 안경과 눈에 관한 충분한 지식을 통해 만족스러운 설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분위기 및 편의시설, 조제 및 가공 시간, 안경테를 착용해 보기에 불편함, 시력검사와 같은 안 경사의 업무와 관련된 항목도 36.0%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조제 및 가공 시간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시력검사와 같은 업무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7%로, 주된 이유는 위치와 상품의 다양성, 가격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분위기 및 편의시설, 조제 및 가공 시간, 안경테착용 시도 불편, 시력검사와 같은 안 경사의 업무와 관련된 항목도 36.0%로 나타났다 (Fig. 4).
만족스러운 안경구매를 위해 안경사의 주요 개선사항으로는 정확한 안경처방과 서비스 마인드의 향상이었다. 최우선 개선사-항으로는 이해할 수 있는 만족스러운 설명과 어울리는 안경을 선택해 주는 감각적인 안목, 조제 가공 및 사후관리와 친절함 등 서비스 마인드가 개선사항의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었다.
8%로 다음 순이었다. 브랜드를 선택한 경우는 29명 (4.7%) 으로 고유디자인(로고)과 우수한 품질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브랜드로는 해외브랜드가 72.4%로 높은 빈도를 차지했다. 가격을 선택한 경우는 209명으로 5~10만원 미만이 42.
시력검사에 관한 지식과 상품 지식의 경우 만족하였고, 안과 지식과 가격에 대해서는 보통으로 나타났다.
안경 구매 시 전체적인 만족도는 Likert 5점 척도에서 평균 4.2 점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그 중 보통으로 대답한 경우가 142명(46.
안경 선택시 최우선 고려사항은 10~20대 연령층에서는 안경 디자인과 가격이 우선시 하였고, 40~50대 연령층에서는 안경 디자인과 소재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연령층에서 디자인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테 소재와 같은 실용적인 면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였다.
3), 안경원을 재방문하는 이유는 위치(접근성용이)와 추후관리, 친절한 직원으로 나타났다. 자주 가는 안경원에 대한 만족도 역시 위치(접근성용이)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친절한 직원과 추후관리가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추후관리, 친절한 직원으로 나타났다. 자주 가는 안경원에 대한 만족도에서도 위치(접근성용이), 친절한 직원, 추후관리 등이 만족도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연령층에서 디자인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테 소재와 같은 실용적인 면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였다.
0%)의 순이었다. 최우선 개선사항으로는 이해할 수 있는 만족스러운 설명, 어울리는 안경을 선택해 주는 감각적인 안목, 조제 가공 및 사후관리, 친절함 등으로 나타나 서비스 마인드가 개선사항의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g. 6).
후속연구
또한 조제가공과 사후관리, 친절한 서비스를 중시하는 현대인의 구매 특성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의 요구에 더 가깝게 다가가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 가격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방안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소비자 만족도 및 신뢰도 향상 방안을 통하여 앞으로의 안경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거주지역이 주로 서울, 경기, 충청도에 분포되어 있고,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대한 좀 더 세분화된 변수를 설문에 적용하는데 있어서 다소 한계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 연구의 결과로 현대인의 안경구매행태와 소비자들이 느끼는 만족실태를 통하여 앞으로의 안경의 시장전망은 패션용과 기능성 제품의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回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시력교정을 통한 안경 본연의 기능에 대한 욕구가 큼을 알 수 있었고, 안경과 눈에 관한 만족스러운 설명, 조제가공과 사후관리, 디자인을 중시하는 현대인의 구매 특성에서 만족도의 향상이 이루어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6)
김성일, "립스틱유행색의 변화와 소비자 구매행태의 상관성 연구",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회지,1(2):93-105(2005).
Oliver, Richard L.,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consumer", McGraw-hill, 37-52(1997).
Cronin, Joseph Jr, and Steven,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55-68(1992).
김신중, "계층분석과정을 이용한 소비자의 구매행태에 따른 구매요인별 중요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10(5):259-269(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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