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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안경 구매 행태 분석을 통한 만족도 및 신뢰도의 향상 방안
A Plan to Improve Consumer Satisfaction and Reliability of Opticians by Analyzing Consumers' Spectacles Purchasing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5 no.1 = no.38, 2010년, pp.1 - 7  

박지현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  이은희 (극동대학교 안경광학과) ,  구은혜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안경광학과) ,  김희아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안경광학과) ,  송다해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안경광학과) ,  현진희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안경광학과) ,  김효진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안경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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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안경 구매 행태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을 꾀하고자 하며, 안경사 직무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10세~60세 남, 여 307명을 대상으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안경 구매행태, 안경 구매 후 만족도, 안경사 직무의 신뢰도 및 개선점에 관한 항목에 대하여 직접설문을 실시하였다. 결과: 안경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항목은 안경디자인과 가격이었다. 안경 구매 시 전체적인 만족도는 5점 척도에서 보통으로 대답한 경우가 142명(46.3%)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만족하는 경우가 140명(45.6%) 이었다. 자주 가는 안경원이 있는 경우는 72.3%로, 다시 찾은 이유는 위치(접근성 용이)와 추후관리, 친절한 직원이었다. 구매했던 안경원을 다시 방문하지 않을 경우는 27.7%로, 위치와 상품의 다양성, 가격 때문이었다. 안경사에 대한 신뢰도에 관한 문항으로 시력검사, 상품지식의 경우 만족하였고, 안과 지식, 가격에 대해서는 보통으로 나타났다. 만족스러운 안경 구매를 위해 주요 안경사 개선사항으로는 정확한 안경처방이 42%로 가장 높았다. 안경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은 10대부터 20대 연령층에서는 안경 디자인 34.8%, 가격 10.1%, 4.50대 연령층에서는 디자인 14%, 테 소재가 10.1%로 가장 높았다. 결론: 안경 구매 시 전체적인 만족도는 평균 4.2점이었고, 안경사의 시력검사의 경우 50.5%에서 신뢰도를 보였으나 소비자들은 좀 더 정확한 안경처방과 이해할 수 있는 만족스러운 설명과 어울리는 안경을 선택해 주는 감각적인 안목, 조제 가공 및 사후관리와 친절함을 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plan and improve consumers' satisfaction by analyzing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of spectacles. Also this will show the need of improvement in reliance of an optician. Methods: A total of 307 people (10 to 60 years) participated in individual questionnaires. Questionnaires compri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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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들의 안경구매 행태와 소비자들의 만족도, 안경사에 대한 인식도 및 신뢰도를 분석하고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점을 조사하고자 수행되었다.
  • 조사를 통해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안경구매 행태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경우 그 요인을 파악함으로서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의 향상을 꾀하고자 하며, 안경사 직무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개선점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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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성일, "립스틱유행색의 변화와 소비자 구매행태의 상관성 연구",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회지,1(2):93-105(2005). 

  2. Oliver, Richard L.,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consumer", McGraw-hill, 37-52(1997). 

  3. Cronin, Joseph Jr, and Steven,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55-68(1992). 

  4. 김신중, "계층분석과정을 이용한 소비자의 구매행태에 따른 구매요인별 중요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10(5):259-269(2005). 

  5. 강인산, 최지영, 송윤영, "제주도 지역 중학생의 안경 착용률 조사", 한국안광학회지, 11(3):231-240(2006). 

  6. 조현국, 문병연, 곽호원, 손정식, 김기홍, 유동식, "국내외 안경제품들의 디자인 및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에 관한 조사", 한국안광학회지, 11(3):207-215(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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