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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산전 어머니역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
Development and Test of Effectiveness of a Prenatal Parental Role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2 no.1, 2006년, pp.104 - 113  

김태임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a prenatal parental role education program.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healthy primiparous women and their healthy newborn babies. 57 mother-infant diads(27 in the intervention group, 30 in the control group). For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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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영아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초산모를 대상으로 어머니 역할 획득의 초기 단계로서 적절한 역할 모델을 추구하는 시기인 임신 말기에 어머니역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어머니역할 교육이 산전 교육 내용에 포함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본 교육프로그램의 확산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산모를 대상으로 산전 어머니역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중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초산모를 대상으로 영아 발달증진을 위해 본 연구자가 개발한 어머니역할 교육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제공받은 중재군과 상례적 산전 교육만을 제공받은 대조군 간의 어머니 역할수행에 대한 자신감, 모아 상호작용 및 영아의 체중과 두위 증가 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유사실험 연구설계를 이용하였다. 중재로 인한 상황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대조군에게서 먼저 자료 수집을 하였다 이어서 중재군은 산전 주 1회씩 4주간 총 4회의 부모역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분만 후 1주 3주에 각각 전화를 걸어 아기돌보기와 모아 상호작용 방법 및 통합감각자극 제공하기의 실천 여부를 확인하고 격려하였으며, 양육과 관련된 질문 시 답변해 주었다.
  • 본 논문은 처음 어머니가 되는 초산모들의 어머니역할 획득을 돕고, 나아가 영아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산전 어머니역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산전 어머니역할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간호 실무에 확산시키기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교육 프로그램과 그 효과검증으로 구분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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