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 본 연구는 성학대 피해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성행동을 분석하고, 인구학적인 변인, 가족변인, 성학대 피해 특성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 : 성학대 피해가 확인된 2-13세 이하의 아동 12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동성행동척도(CSBI)와 소아우울척도, 소아불안척도 및 한국 부모용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가 실시되었다. 각 척도의 점수와 성학대 사건의 특성, 인구통계학적인 변인, 가족 변인 등에 따른 차이 검증과 상관분석이 이루어졌다. 결 과 : 분석결과, CSBI점수가 3세경에 정점을 이루었다가 점차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2{\sim}5$세 집단에서 비교적 가벼운 신체 접촉과 자위 및 성기노출의 시인빈도가 높았다. 물건으로 자위를 하거나 항문 속에 물건을 넣는 등의 명백히 부적절한 성적 행동이 $2{\sim}11%$에서 보고되었는데, 대부분 5세 미만의 아동에서 나타났다. 성학대 사건의 특징 중 가해자와의 면식이 있는 집단에서 CSBI 점수가 의미 있게 높게 나타났으며(p<.05), 음경의 질 삽입이나 가해자의 성기 노출이 있었던 경우에도 CSBI 점수가 의미 있게 높게 나타났다(p<.05). 어머니의 학력이 대졸 이상인 집단에서 CSBI 점수가 의미 있게 높았고(p<.05) 양친부모가 모두 있는 가정의 아동보다는 편부 편모 및 조부모나 기타 사람들에게서 양육되는 집단의 아동에서도 CSBI 점수가 의미 있게 증가되는 양상을 드러내었다(p<.05). 결 론 : 연령이 낮을수록, 가해자가 면식이 있는 사람일수록, 음경의 질 삽입이 있거나 가해자의 성기에 노출되었을수록, 어머니의 교육 수준이 대졸 이상일수록, 그리고 아동의 심리적 지지체계가 부족할수록 보다 많은 성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호자의 정서적인 상태와 성격특성도 성행동의 증가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함의와 제한점, 및 추후 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연구목적 : 본 연구는 성학대 피해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성행동을 분석하고, 인구학적인 변인, 가족변인, 성학대 피해 특성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 : 성학대 피해가 확인된 2-13세 이하의 아동 12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동성행동척도(CSBI)와 소아우울척도, 소아불안척도 및 한국 부모용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가 실시되었다. 각 척도의 점수와 성학대 사건의 특성, 인구통계학적인 변인, 가족 변인 등에 따른 차이 검증과 상관분석이 이루어졌다. 결 과 : 분석결과, CSBI점수가 3세경에 정점을 이루었다가 점차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2{\sim}5$세 집단에서 비교적 가벼운 신체 접촉과 자위 및 성기노출의 시인빈도가 높았다. 물건으로 자위를 하거나 항문 속에 물건을 넣는 등의 명백히 부적절한 성적 행동이 $2{\sim}11%$에서 보고되었는데, 대부분 5세 미만의 아동에서 나타났다. 성학대 사건의 특징 중 가해자와의 면식이 있는 집단에서 CSBI 점수가 의미 있게 높게 나타났으며(p<.05), 음경의 질 삽입이나 가해자의 성기 노출이 있었던 경우에도 CSBI 점수가 의미 있게 높게 나타났다(p<.05). 어머니의 학력이 대졸 이상인 집단에서 CSBI 점수가 의미 있게 높았고(p<.05) 양친부모가 모두 있는 가정의 아동보다는 편부 편모 및 조부모나 기타 사람들에게서 양육되는 집단의 아동에서도 CSBI 점수가 의미 있게 증가되는 양상을 드러내었다(p<.05). 결 론 : 연령이 낮을수록, 가해자가 면식이 있는 사람일수록, 음경의 질 삽입이 있거나 가해자의 성기에 노출되었을수록, 어머니의 교육 수준이 대졸 이상일수록, 그리고 아동의 심리적 지지체계가 부족할수록 보다 많은 성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호자의 정서적인 상태와 성격특성도 성행동의 증가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함의와 제한점, 및 추후 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Objectives : This study aims to identify sexual behaviors in sexually abused children to assess the Child Sexual Behavior Inventory(CSBI) score of sexual behaviors reported in children by their parents to analyze the relation of these sexual behaviors to demographic variables, familial variables, an...
Objectives : This study aims to identify sexual behaviors in sexually abused children to assess the Child Sexual Behavior Inventory(CSBI) score of sexual behaviors reported in children by their parents to analyze the relation of these sexual behaviors to demographic variables, familial variables, and characteristics of sexual abuse variables. Method : A large sample of 2-13 year old children(N=121) were rated by their caregiver via parent report consisting of CSBI, the Child Behavior Checklist(CBCL), and a questionnaire assessing characteristics of family history and sexual abuse variables. Results : There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CSBI score; younger children(2-5 year old group) ha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than older children. Maternal education also related to the CSBI score, in that mothers with higher levels of education report more CSBI scores than less educated mother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victim victim with penile penetration of vegina and genital exposure of offender had higher score in the CSBI than others. Also, when perpeturator was an acquaintance, the CSBI scores increased. Conclusion : Sexual behavior related to childs age, maternal education, penile penetration of vegina, and genital exposure, parental emotional state and personality traits. Findings were primarily similar to previously published studies. The suggestions and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directions of future study were discussed.
Objectives : This study aims to identify sexual behaviors in sexually abused children to assess the Child Sexual Behavior Inventory(CSBI) score of sexual behaviors reported in children by their parents to analyze the relation of these sexual behaviors to demographic variables, familial variables, and characteristics of sexual abuse variables. Method : A large sample of 2-13 year old children(N=121) were rated by their caregiver via parent report consisting of CSBI, the Child Behavior Checklist(CBCL), and a questionnaire assessing characteristics of family history and sexual abuse variables. Results : There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CSBI score; younger children(2-5 year old group) ha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than older children. Maternal education also related to the CSBI score, in that mothers with higher levels of education report more CSBI scores than less educated mother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victim victim with penile penetration of vegina and genital exposure of offender had higher score in the CSBI than others. Also, when perpeturator was an acquaintance, the CSBI scores increased. Conclusion : Sexual behavior related to childs age, maternal education, penile penetration of vegina, and genital exposure, parental emotional state and personality traits. Findings were primarily similar to previously published studies. The suggestions and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directions of future study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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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성학대 피해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성행동 양상을 분석해보고耳 성행동이 성학대 사건의 몇몇 특성과 발달요인 및 아동의 인구통계학적인 변인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자료는 향후 성학대 피해 경험이 없는 아동과 성학대 이외의 다른 외상적 사건을 경험한 아동 의성 행동 연구 자료와 비교하는 데에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잇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만 13세 이하인 성학대 피해 아동의 성행동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성학대 사건의 특성과 발달 요인 및부모 변인에 따라 성행동의 빈도와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특히 3~5세에서- 다양한 성 행동이 나타났는데, 자기자극 행동, 노출및 개인의 은밀한 신체 부위를 만지려고 하거나 보려고 시도흐}는 행동이 보다 빈번하게 관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 행동 척도에는 아동의 성문제(SEX)척도가 포함되어 있는데, 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의 분석에서는 K-CBCL의 성문제 척도와 내향화 및 외현화 척도의 연령 환산 점수가 아동의 성행동과의관련을 보기 위한 분석에 사용되었다.
제안 방법
CSBI 문항별로 연령에 따른 시인 빈도를 분석해 보았다 (Table 2). 그 결과, 다른 사람과 너무 가까이에서 있거나탈의 장면을 쳐다보는 것, 이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는 것과 같이 비교적 가벼운 정도의 성행동이 전 연령대에서 높게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은영(2003)2°)의 분류에 따라 아동이 경험한 구체적피해 내용을 음경의 질 삽입, 사건의 목격, 신체추행, 구강추행, 성기추행, 구강성교, 음란물 노출, 폭력 동반 성희롱, 성기노출, 드라이섹스로 세분하였다. 가해자의 성별, 피해아동과 가해자와의 관계, 성학대 피해 장소에 따른 분석이 이루어졌다. 또한 성학대 피해가 일어난 빈도(frequency of victim) 를 1번의 피해, 2~10번 이하의 피해, 지속적인 피해로 나누었고, 성학대 피해의 기간(duration of victim) 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1회 피해 경험, 1~2년 이하의 반복적인피해경험, 2년 이상의 피해경험으로 나누어 성학대 피해 장소에 따른 차이도 분석에 이용되었다.
억압이 있을 경우 아동의 심적 고통을 충분히 반영해 주지 못하였다. 결과적으로 아동의 외적 및 심리 내적 고통을 적절하게 반영한다고 볼 수 있는 평가 척도가 현재로써는 부재한 상태인 바, 소아정신과 전문의와 임상 심리전문가가 정신과적 면담, 심리평가, 행동관찰 정보 등을 모두 종합하여 정기적인 사례 회의를 통해 성학대에 의한 심리적 고통의 정도를 진단과 별도로 평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법적 구분은 실제 임상장면에서 아동이 경험한 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반영해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은영(2003)2°)의 분류에 따라 아동이 경험한 구체적피해 내용을 음경의 질 삽입, 사건의 목격, 신체추행, 구강추행, 성기추행, 구강성교, 음란물 노출, 폭력 동반 성희롱, 성기노출, 드라이섹스로 세분하였다. 가해자의 성별, 피해아동과 가해자와의 관계, 성학대 피해 장소에 따른 분석이 이루어졌다.
가해자의 성별, 피해아동과 가해자와의 관계, 성학대 피해 장소에 따른 분석이 이루어졌다. 또한 성학대 피해가 일어난 빈도(frequency of victim) 를 1번의 피해, 2~10번 이하의 피해, 지속적인 피해로 나누었고, 성학대 피해의 기간(duration of victim) 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1회 피해 경험, 1~2년 이하의 반복적인피해경험, 2년 이상의 피해경험으로 나누어 성학대 피해 장소에 따른 차이도 분석에 이용되었다.
약물치료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그리고 중증(severe ; 성학대 피해와 관련해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경험중이며, 약물 치료 혹은 입원치료가요구됨)으로 세분화되어 평정되었다. 또한 현재 보호자나 아동이 스스로 보고하는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추후에 증상을 드러내 보일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 아동의 경우 억제 (inhibition)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부모의 학력에 따라 CSBI 점수에 차이가 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아버지의 학력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어머니의 학력이 고졸이하인 경우보다 대졸 이상의 학력을 지닌 아동에게서 유의미하게 증가된 성적인 행동이 관찰되었다(U=834.
성학대 사건의 특성에 따른 성행동 양상을 보기 위해, 성학대 사건의 내용에 따라 집단을 재분류한 후 집단 간 CSBI 점수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가해자의 성기 노출(genital exposure) 있었을 때 (U= 1042.
6세 미만의 아동에게는 보호자가 관찰한 것을 보고하는 형식의 면담을 이용하여 평정되었다. 아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서는 한국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아직 국내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표준화된 도구가 달리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 임상심리전문가가 DSM-IV 진단 준거에 의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진단 유무와 다른 공존병리 유무를 평가할 때 K-SADS-PLi- 대안적으로 사용하였다. K-SADS-PL의 결과와 심리평가 및 정신과 전문의의 면담 결과를 종합한 후 소아정신과 전문의와 임상 심리전문가들의 사례회의를 통하여 최종 진단이 결정되었다.
이 척도는 3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마다 성행동문제의 빈도에 따己 0점 (전혀 없다), 1 점 (한 달에 한번 미만), 2점 (한 달에 17 회), 3점(일주일에 한번 이상)으로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한국 표준화가 이루어져 있지 않아, 본 연구에서는 사례刀 포함된 모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CSBI 점수의 총합 및 아동성행동 척도의 각 문항의 성행동이 나타난다고 보고하는 更 도를 함께 구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학대 피해의 진단은 정신과 전문의의 ® 담 결과, 임상심리 전문가의 평가와 법정 면담 결과, 산부W 과 전문의의 의학적 소견, 및 사회사업가에 의해 수집된 고-거력 및 현재의 정황적 . 행동적 증거들을 종합하여 정기적인 사례회의를 통해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2004년 6월부터 2005년 10월까지 성학대 피해 아동원 전담 센터인 해바라기 아동센터에 방문한 만 13세 이하으아동 중 아동성행동척도(CSBI)가 실시된 사례를 대상으로하였다. 성학대 피해 사실의 확인이 어렵거나 성학대 피하가 아닌 사례 및 보호자가 부재하여 적절한 보고가 곤란한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종 121명의 O -동이 표집 되었다.
본 연구에 포함된 121명의 성학대 피해 아동 중 남아는 14명(11.6%)이었고 여아는 107명(88.4%)이었다. 성학디피해 당시의 평균 연령은 6.
86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3학년 이상의 소아에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최진숙 등17)의 제안에 따라 3학년 이상의 아동에게서 얻은 자료만 분석에 사용되었다.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기분을 평정하도록 되어 있어,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소아불안 척도와 마찬가지로 최진숙등*)의 제안한 바에 따라 3학년 이상의 아동에게서 얻은자료만 분석에 사용되었다.
성학대 피해 사실의 확인이 어렵거나 성학대 피하가 아닌 사례 및 보호자가 부재하여 적절한 보고가 곤란한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종 121명의 O -동이 표집 되었다. 성학대 피해의 진단은 정신과 전문의의 ® 담 결과, 임상심리 전문가의 평가와 법정 면담 결과, 산부W 과 전문의의 의학적 소견, 및 사회사업가에 의해 수집된 고-거력 및 현재의 정황적 .
6으로써 우울한 아동을 평가하는데 신뢰로운 도구임을 확인하였다.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기분을 평정하도록 되어 있어,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소아불안 척도와 마찬가지로 최진숙등*)의 제안한 바에 따라 3학년 이상의 아동에게서 얻은자료만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心 라서, 본 연구에서는 CSBI 문항들의 총점(합산 점수)이 높아짐에 따라 문제성행동이 증가한다는 서열적인 의미로 하석하여, 집단 간 차이검증을 위해 비모수 검증 방법인 Mann-Whitney U test와 Kruskal-Wallis test를 실시하였다. K-CBCL의 성문제 (SEX) 척도는 T점수를 이용하여 일원변랑분석을 실시하였다.
정상통제 집단과 성학대 아동 집단의 성행동을 비교한 Friedrich 등3)의 연구에서는 T점수를 산출하여 모집단을 가정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나, 구내에서는 아직 표준화 연구가 실시되지 못한 상태이다. 心 라서, 본 연구에서는 CSBI 문항들의 총점(합산 점수)이 높아짐에 따라 문제성행동이 증가한다는 서열적인 의미로 하석하여, 집단 간 차이검증을 위해 비모수 검증 방법인 Mann-Whitney U test와 Kruskal-Wallis test를 실시하였다. K-CBCL의 성문제 (SEX) 척도는 T점수를 이용하여 일원변랑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CSBI로 측정된 아동의 성행동의 정도오-다른 검사 도구들로 측정된 척도 점수간의 관계를 살펴보^ 위하여 Spearman의 rho 검증을 실시하였다.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만 8세 이상인 아동에게 실시된 아동우울척도(CDI) 와 아동불안척도(RCMAS) 와 CSBI 점수 간에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earman 상관분석을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전체 성학대 피해 아동의 인구통계학적 분포를 파악하기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CSBI의 총점과 CSBI 각 문항에 대한 행동이 나타남과 나타나지 않음을。과 1로 구분하여 성행동빈도를 구하였다.
이론/모형
4세 이상 아동의 적응 및 문제 행동을 부모가 3점 척도로평가하는 것으로, Achenbach와 Edelbrock(1983)가 제작한 것을 오경자 등")이 번역하여 표준화한 것을 사용하였다. 사회 능력 척도와 문제행동 증후군 척도로 나뉘어져 있으며, 문제행동 증후군 척도는 113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동의 불안 수준을 즉정하기 위해 표출불안검사(Revised Children's Manifest Anxiety Scale ; RCMAS) 를 최진숙과 조수철이 번안한 것을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이 척도의 장점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등학교 학생에 이르기까지 ■지능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아동의 성행동을 부모가 관찰하여 4점 척도로 평가하는 电 태로, Friedrich 등辺이 제작하고 노충래⑸가 번역하여 주내에 소개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3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마다 성행동문제의 빈도에 따己 0점 (전혀 없다), 1 점 (한 달에 한번 미만), 2점 (한 달에 17 회), 3점(일주일에 한번 이상)으로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아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서는 한국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아직 국내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표준화된 도구가 달리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 임상심리전문가가 DSM-IV 진단 준거에 의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진단 유무와 다른 공존병리 유무를 평가할 때 K-SADS-PLi- 대안적으로 사용하였다. K-SADS-PL의 결과와 심리평가 및 정신과 전문의의 면담 결과를 종합한 후 소아정신과 전문의와 임상 심리전문가들의 사례회의를 통하여 최종 진단이 결정되었다.
또한, 부모의 정서적 상태와 성격특성이 아동의 성행동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하였다. 그 결과, 가해자의 성기 노출(genital exposure) 있었을 때 (U= 1042.00, Nl=34, N*.O25=) 87, 와 음경의 질 삽입 (penile penetration of vagina) °] 있을 경우(U=621.00, Nl=22, N2=98, p<.O5) 에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의미 있게 높은 수준의 성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해자가 면식이 있는 사람일 경우 낯선 사람인 경우보다 더 높은 성행동 빈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U=929.
2). 그 결과, 다른 사람과 너무 가까이에서 있거나탈의 장면을 쳐다보는 것, 이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는 것과 같이 비교적 가벼운 정도의 성행동이 전 연령대에서 높게나타났다.
그 결과,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특히 3~5세에서- 다양한 성 행동이 나타났는데, 자기자극 행동, 노출및 개인의 은밀한 신체 부위를 만지려고 하거나 보려고 시도흐}는 행동이 보다 빈번하게 관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성학대 피해 경험이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수행된 Friedrich 등3)의 연구나 독일어를 사용하는 벨기에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한 Schoentjes 등幻)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그 결과, 아버지의 학력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어머니의 학력이 고졸이하인 경우보다 대졸 이상의 학력을 지닌 아동에게서 유의미하게 증가된 성적인 행동이 관찰되었다(U=834.50, Nl=61, N2=36, p<.05) (Table 1). 부모의 결혼 상태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였을 때 아동의 성적인 행동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O5) 에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의미 있게 높은 수준의 성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해자가 면식이 있는 사람일 경우 낯선 사람인 경우보다 더 높은 성행동 빈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U=929.50, Nl=70, N2=36, p<05). 그러나, 신체적및 언어적 폭행과 협박의 동반 여부에 따라서는 점수의 차이가 의미 있게 나타나지 않았다.
비록 분리불안으로 진단된 아동의 수(12명)가 적기는 하나 아동이 분리불안으로 진단 받았을 때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성 행동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Chaffin 등23)은 문제 성행동이 정서적인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제안한 바 있듯이 이는 아동이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신의 성기를 상대적으로 많이 자극한다는 것 일 수도 있겠으나, 다른 불안장애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나 불안장애 진단군에서는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고 있어, 해석의 타당성이 부족해 보인다.
성학대 피해를 입은 아동의 성행동을 분석한 결과, 2~5세아동 집단에게서 유의하게 높은 성적인 행동이 발견되었다. 성학대 사건의 특성을 보면, 가해자의 성기노출과 음경의 질삽입이 있었을 경우에 더 많은 성행동이 발견되었다.
성학대의 특성에 따라 아동의 성행동에 차이가 나타났는데, 가해자의 성기 노출(genital exposure) 과 음경의 질 삽입 (penile penetration of vagina) °] 있었던 집단이 그렇지않은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성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학대 중 음경의 질 삽입 (penile penetration of vagina)이 있었던 아동이 부적절한 성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고 하는 Cosentino 등»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 아동이 성학대를 통해 연령에 비해 과도한 성적 지식을 습득한다고 볼 수 있겠으며, 과도한 성적 자극에 노출되면서생긴 성적인 호기심의 증가로 인해 스스로 성적인 자극을 찾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도 있다.
9%)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진단유형에 따른 성행동 양상을 분석한 결과, 다른 진단과는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유독 분리불안장애가 있는 아동에게서 성행동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U=326.50, Nl = 12, N2=109, p<01) (Table 4).
1). 연령 집단에 따른 아동의 성행동 차이를 분선한 결과 세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 必 (2) = 13.07, pC.01), 2~5세 이하 집단이 6~9세 이하 집단(U= 832.00, Nl=44, N2=52, p<0.05) 과 10~13세 집단(U=279.50, Nl=44, N2=25, p<.O5) 에 비해 의미 있게 많은성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6~9세 이하와 10~13세 이상의 아동 집단에서는 의미 있는 점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타인의 가슴이나 성기를 만지려 시도하는 등의 신체접촉과 자위 및 성기노출 문항에서는 2~5세에서 시인 빈도가 높았고, 나이가 들수록 낮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물건으로 자위를 하거나 질이나 항문 속에 물건을 넣거나 그렇게 시도하고 가축의 성기를 만지는 등의 명백히 부적절한 행동이 2~11%의 아동에서 보고되었으며, 거의 대부분 2~5세 아동이었다.
그러나, 양육자의 유형에 따라 친부모가 함께 양g하는 가정과 편부 혹은 편모, 조부모 가정 및 기타 가정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양친이 모두 있는 친부모 가정 이외의 편부 . 편모 및조부모나 기타 사람들에 의해 양육되는 집단의 아동들에게서성행동이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U=882.00, Nl=96, N2=25, p<.05),
후속연구
따라서 사회경제적 수준과 지지자원의 정도가 성행동의 증가와 직 .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을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가정해 볼 수 있겠으며, 추후 연구를 통해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본 연구의 또 다른 제한점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CSBI 는 보호자의 평가에만 의존함으로써 보호자가 충분한 시간동안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지 못한 경우나 아동이 부모의시선을 벗어나 성행동을 보일 경우 행동 평가가 과장되거나축소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즉 CSBI는 연령이 낮아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보고하기 어려운 소아 또는 아동의경우에는 유용할 수 있겠으나, 보다 연령이 높은 아동에 대해서는 자기 보고 형식의 성 행동 척도가 추가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하였다. 연구 자료는 향후 성학대 피해 경험이 없는 아동과 성학대 이외의 다른 외상적 사건을 경험한 아동 의성 행동 연구 자료와 비교하는 데에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잇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즉 CSBI는 연령이 낮아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보고하기 어려운 소아 또는 아동의경우에는 유용할 수 있겠으나, 보다 연령이 높은 아동에 대해서는 자기 보고 형식의 성 행동 척도가 추가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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