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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블록의 물량 정보 생성 및 블록 탑재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eneration of the Production Material Information of a Building Block and the Simulation of the Block Erection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1 no.2, 2006년, pp.115 - 127  

이규열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및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  노명일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initial design stage, the generation process of the production material information of a building block and the simulation process of the block erection, which are required to perform the production planning and scheduling, have been manually performed by using 2D drawings, data of parent s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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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본 저자들에 의해 개발된 초 기 선체 구조 설계 시스템⑶을 이용하여 초기 설계 단 계에서 선체 구조에 대한 3차원 CAD 모델 즉, 초기 선체 구조 모델(선체만을 포함)을 효과적으로 생성한 후, 이를 이용하여 초기 공정 및 일정 계획을 위한 블 록의 물량 정보를 정확하게 생성하고, 나아가서 블록 탑재 과정을 시뮬레이션 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초기 선체 구조 모델을 생성할 수 있었던, 본 저자들에 의해 개발된 초기 선체 구조 설 계 시스템을 확장하여 초기 공정 및 일정 계획을 위한 블록의 물량 정보 생성 기능 및 블록 탑재 시뮬레이션 기능을 추가하였다.
  • 실제로 IntelliShip 시 스템이 상세 설계 단계에서 선체 구조 전체에 대한 상 세 모델을 생성하는데 활용되고 있고, TRIBON 시스 템은 생산 설계 단계에서 블록에 대한 생산 모델을 생 성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반면, 본 저자들에 의해 개 발된 초기 선체 구조 설계 시스템은 초기 설계 단계에 서 선체 구조의 전체에 대한 신속한 선체 모델링을 수 행하여 초기 선체 구조 모델을 생성하고, 최종적으로 는 상세 설계 단계 및 생산 설계 단계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Fig.
  • 본 연구에서는 구조 부재간의 연관성 정보를 최대 한 이용하여 블록별로 선체 구조 부재들을 그룹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2.
  • 조선소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 공정 및 일정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블록별 물량 정보의 생성 과정 과 블록 탑재의 시뮬레이션 과정은 그동안 2차원 도면과 과거의 실적선 데이터 및 설계자의 경험을 이용 하여 수작업으로 수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 러 한 과정을 자동화하기 위해서 3차원 초기 선체 C'AD 모델로부터 블록별 물량 정보를 정확하게 생성하고, 블록 탑재 과정을 손쉽게 시뮬레이션 하는 방법을 연 구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선체 구조 전체에 대한 3 차원 CAD 모델을 생성하였고, 이를 구조 부재간의 연관성을 이용하여 다수의 블록으로 분할하기 위한 블록 분할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각 블록의 중량, 무 게 중심, 도장 면적, 접합 길이 등을 계산하기 의한 블록별 물량 정보의 생성 방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탑재 순서도에 표현된 탑 재 블록의 구성 정보와 탑재 블록의 탑재 순서 정보를 이용하여 탑재 블록들을 도크 내에서 탑재하기 위해 필요한 물량 정보(탑재시 용접해야 할 접합 길이)를 생성하고, 탑재 블록들의 탑재 순서를 디스플레이상 에서 확인할 수 있는 블록 탑재 시뮬레이션 방법을 개 발하였다.
  • 여기서는 초기 선체 구조 모델에서 중요한 구조 부 재간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구조 부재간 의 연관성 이 란 서로 인접하고 있는 구조 부재들간의 연결 정보를 나타낸다.
  • 여기서는 탑재 블록들을 도크 내에서 탑재하기 위 해 필요한 물량 정보 즉, 탑재 물량 정보를 간단한 예 를 통해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하기로 한다. Fig.
  • 따라서 판과 보강재 사이 의 접합 길이가 필요할 때 추가적인 교차 계산을 수행 할 필요 없이 속성으로 저장되어 있는 접합선의 형상 정보로부터 그 길이를 구하여 간단히 계산할 수 있다. 즉, 본 연구에서는 “seam”이라는 객체를 도입하여 구 조 부재간의 연관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0(e) 에서는 나머지 부재를 다시 블록 그룹화를 위한 새로 운 씨앗 부재로 이용한다. 여기서는 3번 부재가 블록 그룹화를 위한 새로운 씨앗 부재로 선택되었다고 가. 정한다.
  • 10(d))에서는 세 번째 단계에서 검색된 부재들 중에서 하나를 임의 로 선택하여 블록 그룹화를 위한 새로운 씨앗 부재로 이용한다. 여기서는 세 번째 단계에서 이미 검색된 2,3번 부재중에서 2번 부재가 선택되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2번 부재와 인접되어 있으면서 아 직까지 검색되지 않은 부재들을 찾아보면 5번 부재를 얻을 수 있다.
  • 여기서, tandem 블록 공법이란 선박의 블록들을 선수, 선미로 나누어 탑재 한 후, 각 블록 내부에 물을 채워 진수시키는 방식을 말한다. 이 그림에서는 선미부를 먼저 탑재한 후 선수 부를 완성시킨다고 가정하고 이에 따라 탑재 순서도 를 작성 후 블록 탑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이 방법에 따라 탑재 블록들을 탑재하였을 경우 탑재 물 량 즉, 탑재 접합 길이를 계산한 결과 14,000 m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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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RIBON Solutions, TRIBON System Official Homepage (http://www.tribon.com), 2004 

  2. lntergraph Corporation, IntelliShip Official Home Page(http://ppo.intergraph.com/marine), 2004 

  3. 노명일, 이규열, '객체 지향 초기 선체 구조 설계 시스템 개발', 한국 CAD/CAM 학회 논문집, Vol. 10, No.4, pp. 244-253, 2005 

  4. 김용대, '판 구조물의 CAD 정보 통합을 위한 객체 지향 제품 모델링',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1994 

  5. 염재선, '객체 지향 개념을 이용한 이중 선각 유조선의 모델링과 구조 해석 모델의 자동 생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5 

  6. Schneider, P. J. and Eberly, D. H., Geometric Tools for Computer Graphics, Morgan Kaufmann Publisher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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