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둥학교의 미용과 개설 실태와 학과 명칭, 미용과를 개설하고 있는 학교 유형별로 미용과 교육의 실태를 사례 연구를 통하여 분석한 것으로 고둥학교의 미용과 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998년 상업계 고등학교의 특별과정으로 미용관련 과정을 운영한 이후 과학적인 기초 지식을 가진 고급 미용 기술 인력을 배출하려는 사회적인 요구와 맞물려 미용과 특성화고등학교가 운영되는 둥 미용관련 학과 개설이 증가하고 있었으며 16개 고둥학교의 미용과 명칭은 미용과를 비롯하여 다양하였다. 둘째, 4개 학교의 교육 운영 실태를 살펴 본 결과 동일한 '미용과'라 하더라도 학과 명칭, 학교의 설립 초기 유형, 학교 소재 지역, 신입생 모집의 자율성 정도, 학교 교사의 특성, 학과 명칭에 따른 실습실 명칭 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4개 학교의 미용과 소속 교사들의 전공 자격은 가정이 8명으로 많았고, 주당 수업 시수는 17-18시간으로 나타났으나 실습 준비 및 뒤정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었다. 넷째, 보통교과의 선택과목 영역과 재량활동의 내용에서는 학교의 유형 및 교사의 수급상황에 맞추어 교과를 선택한 경우가 있었으나, 학교에 따라서는 재량활동에서 미용관련 전문교과를 선택하여 미용과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미용 산업의 유능한 인재 배출을 위한 기초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체계화된 교사의 연수, 특성화된 교과과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고둥학교의 미용과 개설 실태와 학과 명칭, 미용과를 개설하고 있는 학교 유형별로 미용과 교육의 실태를 사례 연구를 통하여 분석한 것으로 고둥학교의 미용과 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998년 상업계 고등학교의 특별과정으로 미용관련 과정을 운영한 이후 과학적인 기초 지식을 가진 고급 미용 기술 인력을 배출하려는 사회적인 요구와 맞물려 미용과 특성화고등학교가 운영되는 둥 미용관련 학과 개설이 증가하고 있었으며 16개 고둥학교의 미용과 명칭은 미용과를 비롯하여 다양하였다. 둘째, 4개 학교의 교육 운영 실태를 살펴 본 결과 동일한 '미용과'라 하더라도 학과 명칭, 학교의 설립 초기 유형, 학교 소재 지역, 신입생 모집의 자율성 정도, 학교 교사의 특성, 학과 명칭에 따른 실습실 명칭 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4개 학교의 미용과 소속 교사들의 전공 자격은 가정이 8명으로 많았고, 주당 수업 시수는 17-18시간으로 나타났으나 실습 준비 및 뒤정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었다. 넷째, 보통교과의 선택과목 영역과 재량활동의 내용에서는 학교의 유형 및 교사의 수급상황에 맞추어 교과를 선택한 경우가 있었으나, 학교에 따라서는 재량활동에서 미용관련 전문교과를 선택하여 미용과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미용 산업의 유능한 인재 배출을 위한 기초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체계화된 교사의 연수, 특성화된 교과과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name of cosmetology department an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curriculum of 4 selected cases. Interviews with 4 school the teachers have been done September through November, 2004. The number of cosmetology-teaching high schools, the characteris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name of cosmetology department an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curriculum of 4 selected cases. Interviews with 4 school the teachers have been done September through November, 2004. The number of cosmetology-teaching high schools,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teachers and laboratories, and the curricula of the school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ere 16 vocational high schools had cosmetology department, called various names, mainly Dept. of Cosmetology or Dept. of Skin Cosmetology. All most of the students to major the Cosmetology were female and 16-74% continued education in colleges. Most of teachers had Cosmetology tearcher's certificate but 3 out of 22 teachers did not have. They thought 1-4 subjects for 17-18 hours for a week. Each school had 3-7 practical rooms. Students took 92-120 hours from major cour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name of cosmetology department an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curriculum of 4 selected cases. Interviews with 4 school the teachers have been done September through November, 2004. The number of cosmetology-teaching high schools,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teachers and laboratories, and the curricula of the school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ere 16 vocational high schools had cosmetology department, called various names, mainly Dept. of Cosmetology or Dept. of Skin Cosmetology. All most of the students to major the Cosmetology were female and 16-74% continued education in colleges. Most of teachers had Cosmetology tearcher's certificate but 3 out of 22 teachers did not have. They thought 1-4 subjects for 17-18 hours for a week. Each school had 3-7 practical rooms. Students took 92-120 hours from major co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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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개설된 특기적성 프로그램 10가지 중 6가지가 미용과 내용으로 미용특성화 고둥학교로서의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특색 프로그램으로 도내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미용에 대한 적성과 소질을 발견하고 미용 관련 분야의 직업에 대한 이해와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는 '뷰티 캠프'가있었다
다양하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미용 과가 개설된 고등학교 유형별로 실제 운영 사례를 통해 각 학교의 미용과 교육환경 특성과 교육과정 운영 현황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그리고, 연구 결과는 고등학교의 미용과 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신입생 지원률은 1학년 때 총정원제 입학으로 미용과 지원을 따로 하지 않고 2학년 때 본인의 희망에 따라 인문, 자연, 조리, 미용, 애니메이션과 중 1개 학과를 선택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 학교의 경우에는 신입생의 미용과 지원율이 아닌 1학년 재학생들의 미용과 지원 상황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미용과는 70명의 모집 정원에 60명이 지원하였으며, 조리 및 애니메이션 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용과의 지원률이 낮았다.
이 연구는 고둥학교의 미용과 개설 현황과 학과 명칭을 알아보고, 학교 유형별로 1개교씩 미용과 교육의 실태를 사례 조사한 것이다. 본 연구의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8명이었다. 미용과 담당 교사 5명 중 3명은 현장 실무 경험이 있는 기간제 교사였으며 본교 교사 2명의 전공은 각각 가정, 컴퓨터였으며 부전공으로 미용을 취득하였다. 미용 담당 교사 중 1명은 미용 실무 관련 자격증을 위해 사설 기관에서 미용 부전공 이수 후 1년간 교육을 받았다.
미용과는 가사실업계에 속한 전공으로 가사. 실업계 전공과를 운영하고 있는 실업계 고등학교는 2003년 5월 기준, 전국에 44개 고둥학교가 있다(윤인경 외, 2003).
제안 방법
다. 4개 학교 유형별로 미용과 교육과정 내용을 사례 분석한다.
나. 4개 학교 유형별로 미용과 교육환경(학생, 교사, 시설)의 특성을 사례 분석한다.
면담 조사 시 학생, 교사, 시설 환경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구조화된 면담지를 이용하였으며 면담지는 학생 자원환경 7문항, 교사 자원 환경 5문항, 시설 환경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미용 과를 개설하고 있는 학교의 현황, 학과 명칭 둥을조사하기 위하여 실업계 고등학교 현황 자료를 분석하였다. 산업학교(1년 특별과정으로 운영) 및 고둥학교 학력 인정학교, 인문계 고등학교에서는 미용과와 관련하여 개설된 과정이 있었으나 이는 정규 교육과정에 미용 과가 개설된 것이 아니므로 이에 준하는 가사 실업계열 고둥학교, 특성화 고둥학교, 통합형 고등학교, 타실업계 고등학교의 4개 유형만 연구대상에 포함시켰다.
수집한 자료를 통해의 기준에 따라 각 유형당 1개교를 선정한 후 2004년 11월-12월 사이에 선정학교의 미용과 담당 교사 및 부장 교사에게 1차 방문 시 수집한 자료의 정확한 해석 및 보충을 위해 전화 및 온라인으로 추가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중 각 학교 유형별로 가사실업계 고둥학교(A고), 특성화 고둥학교(B고), 통합형 고등학교하고), 타계열 실업계 고둥학교(D고) 각각 1개교씩 미용과 교육환경에 대하 여학교 설립, 미용과 교육목표 학생자원의 특성, 교사자원의 특성, 시설자원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운영 .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형별 각각 1개교씩을 선정한 후 2004년 9~11월 중에 9개 학교를 방문하여 미용과 부장 및 미용 담당 교사를 면담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2(X)1 년에 광역시에 설립된 순수 가사실업계 공립고둥학교로, 토탈 미용 과를 비롯한 가사 실업계열 3개 학과를 10 학급 규모로 설치하였다. 이 학교의 '토탈 미용과' 교육 목표는 '인간의 헤어, 피부 등의 상태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손질 할 수 있는 전반적인 지식과 기능을 익혀 개인의 생활의 질을 높이고 아름다움을 창출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며, 변화하는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미용관련 전문 토탈 미용인의 자질을 갖추는 데 있었다.
가사 실업계열 학과를 개설한 51개 고둥학교 중 미용 과를 개설하고 있는 학교는 16개교이다. 이를 학교 유형별로 보면, 가사실업 전공과만을 개설한 가사실업계 고둥학교(인천생활과학고둥학교 , 경북 생활과학고둥학교, 전남미용고둥 학교와 농업 .
교사 자원 특성에서는 미용과 담당 교사는 6명과 실기를 중점적으로 지도한 산학겸임 교사 3명으로 총 9명의 교사가 있었다. 특성화 고등학교답게 담당 교사들 모두 미용과 이론과 실습 기능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었다.
교사 자원 특성으로 미용과 담당 교사는 9명이었으며,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34.9명이었다. 미용과 교사 9명 중 3 명은 현장 경험이 있는 기간제 교사였다.
분석하였다. 산업학교(1년 특별과정으로 운영) 및 고둥학교 학력 인정학교, 인문계 고등학교에서는 미용과와 관련하여 개설된 과정이 있었으나 이는 정규 교육과정에 미용 과가 개설된 것이 아니므로 이에 준하는 가사 실업계열 고둥학교, 특성화 고둥학교, 통합형 고등학교, 타실업계 고등학교의 4개 유형만 연구대상에 포함시켰다.
교사. 시설 환경과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통해<표 1>의 기준에 따라 각 유형당 1개교를 선정한 후 2004년 11월-12월 사이에 선정학교의 미용과 담당 교사 및 부장 교사에게 1차 방문 시 수집한 자료의 정확한 해석 및 보충을 위해 전화 및 온라인으로 추가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대상 학교를 선정하기 위하여 2004년 9월~2004년 11월에 미용과를 개설한 학교 중 9개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 교사. 시설 환경과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따라서 이 학교의 경우에는 신입생의 미용과 지원율이 아닌 1학년 재학생들의 미용과 지원 상황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미용과는 70명의 모집 정원에 60명이 지원하였으며, 조리 및 애니메이션 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용과의 지원률이 낮았다.
넷째, 재량활동에서 특성화고등학교와 타계 열 실 업계 고둥학교에서는 미용관련 전문교과를 선택하고 있었다. 전문교과의 과목은 주로 헤어 미용, 피부관리를 선택하였고, 특성화고둥학교와 통합형 고둥학교에서는 메이크업 관련 내용을혜어미용에서 분리하여 독립된 과목으로 가르치고 있었다.
둘째, 학생 자원의 특성에서 학생의 남여 비율이 여학생만을 모집하는 타계열 실업계 고둥학교를 제외한 3개 고등학교에서는 남학생의 비율이 10% 미만으로 나타났다. 이는 김미녀(2003), 임여경(2004)의 연구에서 남학생의 비율이 10%를 차지하고 있는 것보다 더 낮은 것이다.
부, 메이크업 등이 가장 많았으며, 개설된 전문 교과목도 공중보건, 미용이론과 실습, 피부관리 이론과 실습, 미용 선택 실습, 메이크업 실습, 인간 발달 등으로 비슷하였다. 학교마다 수업내용과 개설된 교과목이 비슷한 것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인정한 미용 관련 검인정 교과서가 몇 가지로 제한되어있以 학교의 특성을 살린 전문 미용 분야의 연구가 부족한 것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셋째, 미용 과를 담당하는 교사 22명 가운데 19명은 미용 관련 전공이나 부전공 자격을 소지하고 있는 반면, 3명은 미용 자격 교사 자격증을 소지하지 않았다. 미용과 소속 교사들의 전공 자격은 가정이 8명으로 많았고, 미용이 6명, 상업이 2명 기타 과학, 전자, 컴퓨터가 각각 1명으로 나타났다.
4개 학교 모두 남여 학생 비율에서는 남학생의 비율이 낮았다. 신입생 지원 상황에서는 전국 단위로 학생을 모집하고 있는 특성화 고둥학교의 지원율이 가장 높았다. 미용과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 수는 가사실업계 고둥학교가 가장 많았으나, 학생수를 고려하여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통합형 고등학교가 가장 작았다.
이는 김미녀(2003), 임여경(2004)의 연구에서 남학생의 비율이 10%를 차지하고 있는 것보다 더 낮은 것이다. 신입생 지원상황에서 4개 학교의 미용과는 신입생 모집에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율성을 가지고 있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지원 상황이 가장 높았다.
통합형 고등학교의 전문교과에서는 다른 학교에서는 개설되지 않은 '색채학과 '복식디자인이 있었다. 이상에서 미용과 교육과정 편성 운영 현황을 살펴본 결과를 요약하면, 전문교과의 교육과정은 '헤어 미용'과 '피부관리'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즉, 과목의 비중에 있어서는 '헤어미용' 과목의 비중이 많았으며, '피부미용'“ '메이크업' 순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이상을 종합하면 전체 미용과 학급수는 가사실업계 고둥학교와 특성화 고등학교가 많았으며, 반면 타계열 실업계고둥학교에서 학년당 1학급으로 학습 수가 가장 작았다. 특히 특성화 고등학교에서는 2005학년 학급 편성에는 미용 과를 4학급으로(현재 1, 2학년은 3학급 모두 미용과, 3학년은 2학급은 미용과, 2학급은 상업과) 중설할 계획이었다.
미용과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 수는 가사실업계 고둥학교가 가장 많았으나, 학생수를 고려하여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통합형 고등학교가 가장 작았다. 전공과 부전공을 포함한 미용 자격 소지는 가사실업계 고등학교와 통합형 고둥학교 교사는 모두 미용 자격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 특성에서는 가사실업계 고둥학교, 특성화 고둥학교, 통합형 고둥학교에서는 실습 준비실, 교사연구실, 기능연구실 등 다양한 실습실이 있었으나 타계열 실업계 고둥학교는 미용과 관련된 기본
본 연구의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16개 고둥학교의 미용과 명칭은 미용과를 비롯하여 10개로 다양하였으나 주로 미용과와 피부미용과가 많았다. 4개 사례 학교의 학과 명칭에서 특성화 고등학교와 통합형 고등학교가 '미용과', 가사실업계 고둥학교는 '토탈미용과', 타계열 실업계 고등학교는 '헤어 미용과' 명칭을 사용하고 있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시범운영하고 있는 통합형 고등학교는 교육과정상 일반계 학생과 실업계 학생이 공통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영역을 확보하여, 학생들의 계열 교차가 가능하며, 진로를 변경하고자 할 때 계열 간의 과정 이동을 최대한 허용하는 학교이다. 학생의 희망과 적성을 존중하며 진로 선택에 탄력성을 부여하며, 재학 중 학생의 진로 변경을 허용한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종합고등학교와는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이 학교는 입학 시 학과 구분 없이 총정원제로 학생을 모집하고 있었으며, 2학년에 진급할 때 학과를 선택 .
후속연구
학교마다 수업내용과 개설된 교과목이 비슷한 것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인정한 미용 관련 검인정 교과서가 몇 가지로 제한되어있以 학교의 특성을 살린 전문 미용 분야의 연구가 부족한 것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그러므로 각 학교의 특성에 맞는 미용과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미용관련 검인정 교과서의 개발과 미용과 관련된 전문 분야별 특성화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고등학교 미용교육의 내용은 미용 관련 기술의 기초적인 과정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장에 투입될 경우와 진학하여 계속 교육을 받을 경우를 고려한 교육과정의 구성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미용 과가 개설된 고등학교 유형별로 실제 운영 사례를 통해 각 학교의 미용과 교육환경 특성과 교육과정 운영 현황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그리고, 연구 결과는 고등학교의 미용과 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본 연구는 미용과를 개설한 전국의 16개 학교 중에 유형별로 1개씩 4개 학교만을 살펴본 것이므로 각 학교 간의 비교가 전체 학교 유형별 학교의 비교로 확대 해석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둘째, 미용과를 개설하고 있는 고둥학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미용과를 개설한 전체 고둥학교에 대한 학생, 교사, 시설환경을 포함하여 교육환경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학교와 현장에서 필요한 실기와 이론을 함께 지도할 수 있는 교사 연수가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고, 미용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중둥 2급 미용 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 연수 과정의 확대가 필요할 것이다. 즉, 미용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체계적인 교사 양京과 함께 미용 관련 산업 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제고하는 등의 미용과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미용과를 개설한 전국의 16개 학교 중에 유형별로 1개씩 4개 학교만을 살펴본 것이므로 각 학교 간의 비교가 전체 학교 유형별 학교의 비교로 확대 해석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둘째, 미용과를 개설하고 있는 고둥학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미용과를 개설한 전체 고둥학교에 대한 학생, 교사, 시설환경을 포함하여 교육환경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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