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둥학교의 미용과 개설 실태와 학과 명칭, 미용과를 개설하고 있는 학교 유형별로 미용과 교육의 실태를 사례 연구를 통하여 분석한 것으로 고둥학교의 미용과 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998년 상업계 고등학교의 특별과정으로 미용관련 과정을 운영한 이후 과학적인 기초 지식을 가진 고급 미용 기술 인력을 배출하려는 사회적인 요구와 맞물려 미용과 특성화고등학교가 운영되는 둥 미용관련 학과 개설이 증가하고 있었으며 16개 고둥학교의 미용과 명칭은 미용과를 비롯하여 다양하였다. 둘째, 4개 학교의 교육 운영 실태를 살펴 본 결과 동일한 '미용과'라 하더라도 학과 명칭, 학교의 설립 초기 유형, 학교 소재 지역, 신입생 모집의 자율성 정도, 학교 교사의 특성, 학과 명칭에 따른 실습실 명칭 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4개 학교의 미용과 소속 교사들의 전공 자격은 가정이 8명으로 많았고, 주당 수업 시수는 17-18시간으로 나타났으나 실습 준비 및 뒤정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었다. 넷째, 보통교과의 선택과목 영역과 재량활동의 내용에서는 학교의 유형 및 교사의 수급상황에 맞추어 교과를 선택한 경우가 있었으나, 학교에 따라서는 재량활동에서 미용관련 전문교과를 선택하여 미용과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미용 산업의 유능한 인재 배출을 위한 기초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체계화된 교사의 연수, 특성화된 교과과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name of cosmetology department an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curriculum of 4 selected cases. Interviews with 4 school the teachers have been done September through November, 2004. The number of cosmetology-teaching high schools, the character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설된 특기적성 프로그램 10가지 중 6가지가 미용과 내용으로 미용특성화 고둥학교로서의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특색 프로그램으로 도내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미용에 대한 적성과 소질을 발견하고 미용 관련 분야의 직업에 대한 이해와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는 '뷰티 캠프'가있었다
  • 다양하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미용 과가 개설된 고등학교 유형별로 실제 운영 사례를 통해 각 학교의 미용과 교육환경 특성과 교육과정 운영 현황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그리고, 연구 결과는 고등학교의 미용과 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신입생 지원률은 1학년 때 총정원제 입학으로 미용과 지원을 따로 하지 않고 2학년 때 본인의 희망에 따라 인문, 자연, 조리, 미용, 애니메이션과 중 1개 학과를 선택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 학교의 경우에는 신입생의 미용과 지원율이 아닌 1학년 재학생들의 미용과 지원 상황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미용과는 70명의 모집 정원에 60명이 지원하였으며, 조리 및 애니메이션 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용과의 지원률이 낮았다.
  • 이 연구는 고둥학교의 미용과 개설 현황과 학과 명칭을 알아보고, 학교 유형별로 1개교씩 미용과 교육의 실태를 사례 조사한 것이다. 본 연구의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8명이었다. 미용과 담당 교사 5명 중 3명은 현장 실무 경험이 있는 기간제 교사였으며 본교 교사 2명의 전공은 각각 가정, 컴퓨터였으며 부전공으로 미용을 취득하였다. 미용 담당 교사 중 1명은 미용 실무 관련 자격증을 위해 사설 기관에서 미용 부전공 이수 후 1년간 교육을 받았다.
  • 미용과는 가사실업계에 속한 전공으로 가사. 실업계 전공과를 운영하고 있는 실업계 고등학교는 2003년 5월 기준, 전국에 44개 고둥학교가 있다(윤인경 외, 200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