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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소 측의 배출구가 스택의 수소 입구와 연결되어 연료의 재순환이 이루어지도록 사이클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수소 재순환 장치는 스택을 통과하면서 미 반응된 수소를 재순환시켜 수소 이용률을 증대시키고, 이를 통해 차량의 연비향상을 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젝터 (ejector)나 재생형 블로어 (regenerative blower)가 그 주요한 수단으로 연구되고 있다.
  •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고 효율, 고 성능 라디에터의 개발을 포함하여 라디에이터의 면적을 높이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연기관의 라디에이터보다 냉각성능이 개선된 연료전지용 라디에이터와 팬, 팬 모터를 개발하여 연료전지차량이 대기온도 40도 이상의 경우에서도 운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이러한 고효율 라디에이터 개발 뿐만 아니라 냉각수를 냉각 loop내에서 적절한 유량으로 회전시키기 위한 전동식 물 펌프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전동식 물 펌프의 성능은 다음 그림 3과 같으며 선진사에서 개발한 전동식 물 펌프보다 성능이 우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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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ames Larminie and Andrew Dicks, 'Fuel Cell Systems Explained,' Second Edition, John Wiley & Sons, LTD 

  2. Metthew H. Fronk, et al. 'PEM Fuel Cell System Solutions for Transportation,' SAE 2000-0-0373 

  3. David J. Friedman, et al. 'Balancing Stack, Air Supply, and Water/Thermal Management Demands' for an Indirect Methanol PEM Fuel Cell System,' SAE 2001-010535 

  4. Alfred P. Meyer et al. 'Progress in the Development of PEM Fuel Cell Engines For Transfotation,' SAE-2001-01-0540 

  5. 차일남 편찬, '연료전지 자동차', 도서출판 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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