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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동성, 부모와의 의사소통 및 인터넷 게임에 대한 기대가 아동,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Predictors of Children's and Adolescents' Game Addiction : Impulsivity, Communication with Parents and Expectation about the Internet Game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4 no.2 = no.80, 2006년, pp.209 - 219  

최나야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한유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ve effect of individual-, parents-, and game-related variables on game addiction. Totally, 1065 10 to 18-year-olds participated and completed questionnaires. Male students had more tendency to game addition than female students. No differenc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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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인터넷 게임에 접근하는 연령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반영하기 위해 초등학생 집단을 포함하여 전체 청소년 집단을 살펴보려 한다. 또한 게임을 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가정 환경의 특성, 그리고 게임 자체의 특성에 따른 기대 수준을 변수로 하여 연구 대상에 보다 더 심층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단일 요인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게임 중독이 다양한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한다고 보고, 학생개인의 충동성, 부모와의 의사소통, 인터넷 게임에 대한 기대라는 변수를 선정하여 게임 중독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최신 규준을 이용하여 인터넷 게임에 대한 중독 중증 및 초기 집단과 일반 집단을 판별해내고, 위의 변수들이 이러한 집단을 유의하게 구분해 줌을 밝혀냈다.
  • 이 연구는 아동 및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을 개인적 요인, 부모 요인, 게임 자체의 요인으로 구분하여 연령과 성별에 따라 이들 변인과 게임 중독이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연령에 따른 변화 양상과 성별 간의 비교 등이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특히 인터넷 게임에 접근하는 연령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반영하기 위해 초등학생 집단을 포함하여 전체 청소년 집단을 살펴보려 한다. 또한 게임을 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가정 환경의 특성, 그리고 게임 자체의 특성에 따른 기대 수준을 변수로 하여 연구 대상에 보다 더 심층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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