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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품질 평가와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Estimation and Perceived Risk on Purchase Intention and Satisfaction of the Fashion Merchandise to Internet Shopping Mall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5 = no.219, 2006년, pp.79 - 87  

이은진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홍병숙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risk have an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and satisfaction of the fashion merchandise in internet shopping malls.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from June 20 to July 30 in 2005, among married women aged in their 20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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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박유식, 한명희, 2001; 이승희, 2000).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을 통한 패션상품 구매 경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평가와 지각된 위험이 이들의 패션상품 구매의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패션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 시지각하는 위험과 서비스 품질을 동시에 다룬 연구는 거의 없으며,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평가와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상품 구매경험자를 재구매자로 유도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이상에서 설명한 R-SERVQUAL과 인터넷 서비스 품질 평가척도를 기초로 인터넷 패션 소비자에 적합한 서비스 품질 평가항목을 개발함으로써 패션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하는 지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1번 이상 패션상품의 구매 경험이 있는 20대~30대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이들의 서비스 품질평가와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 상품 구매의도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연구문제 1: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평가 및 지각된 위험에 대하여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패션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평가와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패션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평가와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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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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