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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에서의 플로우 경험과 실용적 가치 지각이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low Experience and Perceived Utilitarian Value of Internet Shopping on Purchase Intention of the Fashion Merchandis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8, 2006년, pp.1188 - 1198  

이은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cognizes that individual's experience is important in change over Internet fashion consumers to Internet users, and find out fashion consumer's flow experience in Internet shopping of the fashion merchandise. Als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flow experience and per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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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의 인터넷 능력과 도전, 상호작용성이 플로우 경험과 실용적 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플로우 경험과 실용적 가치 지각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플로우 이론을 패션 마케팅 분야에 적용시켜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심층적으로 파악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 소비자를 타깃으로 집중해야 할 요소를 확인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심리 분야에서 검증되고 인터넷 마케팅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플로우 이론을적용시켜, 패션 소비자의 플로우 경험과 실용적 가치지각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플로우에 관한 국내의 선행연구(김명소, 1999; 박종원 외, 2003; 이명수 외, 2001; 한상린, 박천교, 2000)에서는 개인의 인터넷 능력과 도전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논의 되고 있으나, 본 연구는 Hoffman and Novak (1996)의 연구에서 제시된 상호작용성도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 소비자가 인터넷에서 재미와 즐거운 감정을 느껴 쇼핑행위에 더욱 몰입함으로써 심리적으로 플로우를 경험하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고, 플로우 경험과 실용적 가치 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 및 마케팅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플로우 경험을 쾌락적 가치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간주하고 이를 실용적 가치와 대비시킴으로써 이들 두 변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이들 세 변인이 플로우만이 아니라 실용적 가치 지각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고, 이러한 관계설정에 따라 인터넷 능력과 도전, 상호작용성이 패션소비자의 플로우 경험과 실용적 가치 지각의 영향 요인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선행연구(김명소, 1999; 박종원 외, 2003; Hof&nan & Novak, 1996)에서 플로우와 구매의도와의 관계만을 측정하고 있지만, 본 연구는 이명수 외(2001)의 연구에서 언급된 실용적 가치도 인터넷상의 패션상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하였다.
  • 이와 같은 플로우 관련 선행연구들(김명소, 1999; 박종원 외, 2003; 이명수 외, 2001; Hoffinan & Novak, 1996)에서 플로우의 구성 개념으로 인터넷 능력과 도전, 상호작용성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본 연구는 이들 선행 변인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과 플로우 경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패션 소비자의 인터넷 능력과 도전, 상호작용성은 인터넷 쇼핑에서의 플로우 경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패션 소비자의 인터넷 능력과 도전, 상호작용성은 인터넷 쇼핑에서의 실용적 가치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패션 소비자의 플로우 경험과 실용적 가치 지각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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