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자기역량지각과 대인표현성향 및 부모의 사회적 지지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ceived Competences and the Expressive Disposi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 and Parents'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7, 2006년, pp.59 - 74  

최경호 (아주대학교교육대학원) ,  이규미 (아주대학교) ,  최인숙 (정림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relations among children‘s perceived competences, expressive disposi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 and parents’ social support, which influence their self image. Methods: The sample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are composed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인표현성향의 경우 경쟁적-공격적 표현성향과 반항적-불신적 표현성향은 부정적인 성향이고 과시적자기도취적 표현성향은 긍정적 성향으로 그 차원별 특징이 너무 다르다. 따라서 각 차원별로 의미를 갖고 차원의 합계는 의미가 없기 때문에 각 차원별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아동기의 자아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의 자기역량지각과 대인표현성향및 부모의 사회적 지지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자기역량지각 및 대인표현성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역량지각 척도의 각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는 에 제시하였다.
  • 아동들의 자기역량지각의 전반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기 위한 분석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 이 척도는 아동의 자기역량지각과 일반적인 자기가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문적 역량, 사회적 역량, 행동적 역량과 전반적인 자아가치감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아동 중 자기역량지각과 자기표현 능력의 발달이 가장 활발한 5, 6학년을 대상으로 부모의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 즉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 평가적 지지가 아동의 자기역량지각 및 대인표현성향에 어느 정도 영향력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부모의 사회적 지지의 각 하위요인이 아동의 자기역량지각 및 대인표현성향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성별, 학년별 차이가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역량지각이란? 자기역량지각은 자신의 인지적, 사회적, 신체⋅용모적, 제반 기능에 대한 자아 평가적인 지각을 하는 것으로, 아동의 자기역량지각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아동의 학교생활과 이후의 사회에서의 성공을 가능하게 해주는 능력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러한 아동의 역량발달과 자기 역량지각은 가족구성원과의 긍정적인 상호관계 특히 부모와의 관계가 중요한 작용을 한다(이문행, 199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자기역량지각 및 대인표현성향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가설은 무엇인가? 가설 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역량지각 및 대인표현성향간에는 정적인 상관이 있을 것이다.
아동의 자기역량지각은 어떤 점에서 중요한가? 자기역량지각은 자신의 인지적, 사회적, 신체⋅용모적, 제반 기능에 대한 자아 평가적인 지각을 하는 것으로, 아동의 자기역량지각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아동의 학교생활과 이후의 사회에서의 성공을 가능하게 해주는 능력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러한 아동의 역량발달과 자기 역량지각은 가족구성원과의 긍정적인 상호관계 특히 부모와의 관계가 중요한 작용을 한다(이문행, 199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