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부/모애착과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 자기역량감을 중심으로
Father Attachment/Mother Attachment and Ego-Resiliency as Mediators of Self-Competence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5 = no.119, 2012년, pp.17 - 27  

조희금 (대구대학교 가정복지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 among father attachment/mother attachment, self-competence and ego-resiliency in school aged children. Path analysis was utilized to examine relations among variables. The subjects were 701 school children attended in elementary schools in Daeg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모형분석에서는 자기역량감의 부분매개효과를 상정한 연구모형과 자기역량감의 완전매개효과를 상정한 수정모형의 적합도를 비교함으로써 최적의 모형을 선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부분매개효과에 기초한 연구모형의 경우 [Figur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델 내의 모든 관찰변인들이 직접적인 인과적 관계를 나타내는 일방향 화살표나 또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쌍방향 화살표로 모두 빠짐없이 연결되어 있다.
  • 스트레스가 갖는 부정적 적응 결과를 고려해 볼 때,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자아탄력성(Rutter, 1985; Garmezy, 1993)은 스트레스의 건강한 대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라도 조기 개발해야 할 부분이다. 이에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초등학교 4, 5, 6학년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부/모 애착과 자기역량감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건강한 스트레스 대처 전략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 그렇지만 상당수의 부모애착 연구는 부와 모를 분리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부와 모애착 양상이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관련하여 어떻게 나타날지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Figure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부/모 애착과 자기역량감 그리고 자아탄력성간 관계를 부분매개모델에 기초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수정모형으로 제시된 완전매개모델이 간명모델로 기능하면서 부분매개모델인 포화모델과의 적합성을 판명하면 되기 때문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부분매개모델을 포화모델로 하여 간명모델인 완전매개모델의 모델적합성을 확인하였다. 확인결과 [Table 3]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간명모델의 모든 부합도 지수(GFI > .
  •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을 가정환경변인인 부모애착과 개인내적변인인 자기역량감 측면에서 살펴보되, 부모애착과 자기역량감은 각각 자아탄력성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나, 부모애착은 자기역량감을 통해 자아탄력성에 간접적 영향도 미친다는 부분매개모델을 기초로 변인간 관계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환경이라는 공식적 사회생활이 시작되면서 학령기 아동은 무엇을 경험하는가? 학교환경이라는 공식적 사회생활이 시작되면서 학령기 아동은 학업문제, 친구문제 등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심리 사회적 부적응 및 신체적 질병의 주요 원인으로 설명되고(Grant et al.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역량 강화와 관련하여 아동의 자아 탄력성은 매우 유용한 개인 내적 자원으로 고려될 수 있다(Rutter, 1993; Garmezy, 1996; Luther, Cicchetti & Becker, 2000; Norman, 2000; Mastern, 2001). 자아탄력성이란 스트레스 환경에서 환경적 요구에 융통적으로 적응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해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능력(Block & Kremen, 1996)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탄력성(resilience)’은 용수철이 지니는 복원력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부모와의 관계에서 양질의 애착을 발달시킨 경우, 보다 높은 자아탄력성이 나타날 수 있는 근거는? 일반적으로 자아탄력성은 가정 내 부모-자녀간 관계에 영향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부모와의 안정된 애착은 높은 자아탄력성을 갖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roufe, Carlson, & Schulman, 1993; Lee & Park, 2002; Kwan, 2006; Ahn, Oh, & Kim, 2011; Na & Ahn, 2011). 부모와의 애착이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생애 초기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정서적 유대감이 환경에 대한 안전감(safety)과 신뢰감(trust)을 갖게 하는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애착으로 인한 안전감과 신뢰감은 직면하는 환경이 비록 낯설고 어렵다하더라도 융통성있고 유연하게 대처하게 만드는 정서적 자원이 된다. 따라서 부모와의 관계에서 양질의 애착을 발달시킨 경우 보다 높은 자아탄력성이 나타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Ahn J. Y. Oh, M. K. & Kim, J. S.(2011). The pathways from attachment to children`s psychological wellbeing: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peer suppor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6), 63-79. 

  2. Ainswor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 S.(1978). Patterns of attachment: A psychological study of the strange situation. Hillsdale, NJ: Erlbaum. 

  3. Armsden, G. C., & Greenberg, M. T.(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Relationships to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4. 

  4. Bigler, M., Neimeyer, G. J., & Brown, E.(2001). The divided self revisited: Effects of self-concept clarity and self-concept differentiation on 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0, 396-415. 

  5. Block J. H. &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 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Collins W. A.(Ed).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pp. 39-101). Vol. 13. Hillsdale, NJ: Erlbaum. 

  6. Block, J., & Kremen, A. M.(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7. Boyce Rodgers, K. & Rose, H. A.(2002). Risk and resiliency factors among adolescents who experience marital transition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1024-1037. 

  8. Brown, J. D., & Dutton, K. A.(1995). The thrill of victory, the complexity of defeat: Self-esteem and people's emotional reactions to success and fail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712-722. 

  9. Buckner, J. C., Mezzacappa, E., & Beardslee, W. R.(2003). Characteristics of resilient youths living in poverty: The role of self-regulatory process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5, 139-162. 

  10. Carson, K., Swanson, D., Cooney, M., Gillum, B., & Cunningham, D.(1992). Stress and coping as predictors of young children's development and psychosocial adjustment. Child Study Journal, 22, 273-301. 

  11. Cho, H. J. & Kim, J. M.(2011). The mediating effect of self representation and others represent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social anxiety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1), 201-222. 

  12. Choi, H. R.(2005). Parental attachment, automatic thoughts, gender role identity as variables affecting adolescent agg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7(3), 599-616. 

  13. Choi, Y. J.(2005). The influence of internalization problem and attachment to parents on the adjustment to school life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2), 15-25. 

  14. Collins, N. L., & Read, S. J.(1990). Adult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ating coup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4), 644-663. 

  15. Cooley, C. H.(1902). Human nature and the social order (1964 Ed). N.Y.: Scocken Books. 

  16.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 16-29. 

  17. DekoviC, M. & Meeus, W.(1996). Peer relations in adolescence: effects of parenting and adolescents' selfconcept. Journal of Adolescence, 20(2), 163-176. 

  18. Doyle, A. B., Markiewicz, D., Brendgen, M., Lieberman, M., & Voss, K.(2000). Mother and father attachment style and marital quality as predictors of child attachment security and self-concept. Merrill-Palmer Quarterly, 46, 514-539. 

  19. Easterbrooks, M. A., & Goldberg, W. A.(1990). Security of toddler-parent attachment. Relation to children's sociopersonality functioning during kindergarten. In M. T. Greenberg, D. Cicchetti, & E. M. Cummings( Eds.), Attachment in the preschool years: Theory, research, and intervention(pp. 221-244).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 Furman, W., & Buhrmester, D.(1992). Age and sex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networks of personal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3(1), 103-115. 

  21. Gamble, W. C.(1994). Perceptions of controllability and other stressor event characteristics as determinants of coping among young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6(1), 65-84. 

  22. Garmezy, N.(1991). Resiliency and vulnerability to adverse developmental outcomes associated with poverty.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4, 416-430. 

  23. Garmezy, N.(1993). Children in poverty: Resiliency despite risk. Psychiatry, 56(1), 127-136. 

  24. Gordon Rouse, K. A., Ingersoll, G. M., & Orr, D. P.(1998). Longitudinal health endangering behavior risk among resilient and nonresilient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23, 297-302. 

  25. Grant, K. E., Compas, B. E., Stuhlmacher, A., Thurm, A. E., McMahon, S., & Halpert, J.(2003). Stressors and child and adolescent psychopathology: Moving from markers tor mechanisms of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29, 447-466. 

  26. Grant, K., O'Koon, J., Davis, T., Roache, N., Poindexter, L., Armstrong, M., Minden, J., & McIntosh, J.(2000). Protective factors affecting low-income urban African American youth exposed to stres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0, 388-418. 

  27. Han, G. H., Jang, H. S., & Ahn, K. S.(2004). The role of adolescents self-esteem in stress experiences, coping against them, and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1(3), 385-402. 

  28. Harter, S.(1985). Manual for the self-perception profile for children. Denver, CO: University of Denver. 

  29. Harter, S.(1990). Issues in the assessment of the selfconcep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A. M. La Greca(Ed.), Through the eyes of the child: Obtaining self-reports from children and adolescents(pp. 292-325). Boston, MA: Allyn and Bacon. 

  30. Harter, S.(2006). The self. In N. Eisenberg(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ed., pp. 505-570). Hoboken, NJ: Wiley. 

  31. Huey, S. J. & Weisz, J. R.(1997). Ego control, ego resiliency, and the five-factor model as predictors of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n clinic-referred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6(3), 404-15. 

  32. Jang, H. S.(2002). Attachments to parents, separationindividua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in late adolescence.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5(1), 101-121. 

  33. Kang, S. K. & Baek, W. H.(2006).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resilienc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8(2), 49-68. 

  34. Kim, S. H.(2001).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other differences of perceived competence rating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3), 29-57. 

  35. Kline, R. B.(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2nd ed.). N.Y.: Guilford. 

  36. Kwon, H. J.(2006). Ego resiliency in school-aged children correlates with interpersonal stres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3(4), 17-32. 

  37. Lee, E. M. & Park, I. J.(2002).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child bonding and children's ego-resiliency.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7(1), 3-24. 

  38. Lee, K. S. & Park, J. A.(2009). Social competence to sex and attachment security in late school-aged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9(1), 63-81. 

  39. Marcel, A. G. van Aken(1992). The development of general competence and domain-specific competencie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6(4), 267-282. 

  40. McCubbin, H. I., & Patterson, J.(1983). The family stress process : The double ABCX model of adjustment and adaptation. In H. McCubbin, M. Sussmman. & J. Patterson(Eds). Social stress and the family: Advances and developments in family stress theory and research(pp. 7-37). N.Y.: Haworth. 

  41. Melissa, L. & Anna-Beth, D.(1999). Developmental patterns in security of attachment to mother and father in lat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Associations with peer relations. Child Development, 70(1), 202-234. 

  42. Mikula, G. & Leitner, A.(1998). Partner-related attachment styles and behavioral expectancies about romantic partners, friends, and colleagues. Zeitschrift fuer Sozialpsychologie, 29, 85-95. 

  43. Moon, S. B.(2009). Basic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7. Seoul: Haksisa 

  44. Na. S. Y. & Ahn, M. H.(2011). Parental emotional bond and adult attachment: The mediating role of egoresiliency and psychological separation.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6(3), 331-355. 

  45. Nurra, C. & Pansu, P.(2009). The impact of significant others' actural appraisals on children's self-perceptions: What about Cooley's assumption for children?.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6(2), 247-262. 

  46. Ok, J.(1998).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47. Parsons, T. & Bales, R. F.(1955). Family, socialization and interaction process. Glencoe, IL: Free Press. 

  48. Paterson, J. E., Field, J., & Pryor, J.(1994).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ir attachment relationships with their mothers, fathers and friend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3, 579-600. 

  49. Paterson. J., Pryor, J., & Field, J.(1995). Adolescent attachment to parents and friends in relation to aspects of self-esteem.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4, 365-376. 

  50. Rosenberg, M.(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51. Rutter, M.(1987). Psychosocial resilience and protective mechanism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7, 316-331. 

  52. Song, Y. M. & Lee, S. J.(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relations of grandparentgrandchildren family adolescent and resilience -centering around the parameters of self esteem, empathy and internal, external locus control-.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2(3), 329-353. 

  53. Sroufe, L. A., Carlson, E., & Shulman, S.(1993). Individuals in relationships: Development 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In D. C. Funder, R. Parke, C. Tomlinson-Keesey, & K. Widaman(Eds.), Studying lives through time: Personality and development (pp. 315-342),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4. Suess, G. J., Grossmann, K. E., & Sroufe, L. A.(1992). Effects of infant attachment to mother and father on quality of adaptation in preschool: From dyadic to individual organization of self.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5, 43-65. 

  55. Thompson, R. A.(1998). Early sociopersonality development. In N. Eisenberg(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pp. 311-388). N.Y.: Wiley. 

  56. Thompson, R. A.(2006). The development of the person: Social understanding, relationships, conscience, self. In N. Eisenberg(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ed., pp. 24-98). Hoboken, NJ: Wiley. 

  57.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ssues, concepts, and applications( pp. 56-75). Thousand Oaks, CA: Sage. 

  58. Yoo, S. K. & Shim, H. W.(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 189-2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