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is study is to draw the design of the program which is improve school health promotion participation by applying the Social Ecological Model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on the health promotion. Methods: Literature review was carried out based on 5 factors of social ecological model ...
Objectives: This study is to draw the design of the program which is improve school health promotion participation by applying the Social Ecological Model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on the health promotion. Methods: Literature review was carried out based on 5 factors of social ecological model using computer search engines of Google, ProQuest, and Riss4U. Results; Social Ecological Model is consist of individual, interpersonal, institutional/organizational, community, and policy. Individual sphere is drawn from Health Belief Model, interpersonal sphere is Social Support Theory, institutional/ organizational sphere is institutional resources theory, community sphere is community model, and policy sphere is Social Marketing Theory. The literature review show that the important variables affecting health promotion exist in each sphere. Individual sphere has social economic status, age, sex, sensitivity and specificity of illness, self-efficacy. Interpersonal sphere has support and use of family, friend and neighbor. Institutional/Organizational sphere has environment service reliability and utility. Conclusions: Community sphere has distance, neighborhood safety, interrelationship among institutions. Policy sphere has cost, legislation advertisement, lobby and concern and leadership of Institution.
Objectives: This study is to draw the design of the program which is improve school health promotion participation by applying the Social Ecological Model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on the health promotion. Methods: Literature review was carried out based on 5 factors of social ecological model using computer search engines of Google, ProQuest, and Riss4U. Results; Social Ecological Model is consist of individual, interpersonal, institutional/organizational, community, and policy. Individual sphere is drawn from Health Belief Model, interpersonal sphere is Social Support Theory, institutional/ organizational sphere is institutional resources theory, community sphere is community model, and policy sphere is Social Marketing Theory. The literature review show that the important variables affecting health promotion exist in each sphere. Individual sphere has social economic status, age, sex, sensitivity and specificity of illness, self-efficacy. Interpersonal sphere has support and use of family, friend and neighbor. Institutional/Organizational sphere has environment service reliability and utility. Conclusions: Community sphere has distance, neighborhood safety, interrelationship among institutions. Policy sphere has cost, legislation advertisement, lobby and concern and leadership of Instit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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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학교단위의 건강증진사업에서도 사회생태모형을 이용한 건강증진에 대한 교육의 계획과 작성은 보건교육 책임자와 대상자 모두에서 필요한 방법으로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생태모형을 이용하여 건강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보건교육 계획의 수립과 보건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사회생태이론을 적용한 건강증진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향후 사회생태이론을 적용한 학교 건강증진에 관한 보건교육 계획과 평가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사회생태모형과 건강증진에 관한 연구현황을 파악하고자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문헌고찰은 사회생태학적 모형을 5개 차원으로 분류 하여 해당 차원에 해당되는 변수들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사회생태모형과 건강증진에 관한 연구현황을 파악하고자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문헌고찰은 사회생태학적 모형을 5개 차원으로 분류 하여 해당 차원에 해당되는 변수들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문헌 검색엔진으로는 구글(goolge)과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4U)의 해외박사학위논문, ProQuest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건강증진프로그램에서 고려하여야 할 요인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사회생태학적 모형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고려할 수 있는 5개의 차원에 해당하는 각 변수들의 중요성과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건강증진프로그램에서 고려하여야 할 요인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사회생태학적 모형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고려할 수 있는 5개의 차원에 해당하는 각 변수들의 중요성과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사회생태모형은 개인차원, 개인간 차원, 조직차원, 지역사회차원, 정책차원의 5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차원은 건강신념모형, 개인간 차원은 지지체계 이론, 조직차원은 조직자원이론, 지역사회차원은 지역사회모형, 정책차원은 사회마케팅이론이 적용되었다.
제안 방법
첫째, 건강증진 연구에서 사용된 사회생태이론을 구성하는 각 차원과 차원을 구성하는 이론을 파악한다.
둘째, 사회생태이론에 의하여 학교 건강증진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문헌고찰을 통하여 분류한다.
검색용어는 일차적으로 사회생태모형(Social Ecological Model), 사회생태이론(Social Ecological Framework, Social Ecological Theory)으로 검색하여 건강증진에서 사용되는 사회생태모형의 기본적인 틀과 적용된 이론을 확인하였다. 건강증진에 대한 연구는 Health Promotion을 검색용어로 정하여 검색하였으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여 Health Promotion + Social Ecological Model, Framework으로 정하여 검색하였다. 전체자료의 발행연도와 문헌의 수는 제한을 두지 않았다.
1) 건강증진 행위를 종속변수로 사용한 논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2) 건강증진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생태이론을 파악하고 사회생태이론을 구성하는 각 차원의 이론을 분류하였다.
3) 건강증진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사회생태 이론의 각 차원을 구성하는 변수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문헌고찰은 사회생태학적 모형을 5개 차원으로 분류 하여 해당 차원에 해당되는 변수들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문헌 검색엔진으로는 구글(goolge)과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4U)의 해외박사학위논문, ProQuest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사람마다 다르고 질병을 어느 정도 심각하게 인지하느냐에 따라서 건강행위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한다. 세 번째, 인지된 혜택은 건강행위를 함으로 오는 혜택을 인지하는 정도로 건강행위를 함으로 질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든지 질병에 걸려도 그 정도를 가볍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것이고 주관적 인지정도가 클수록 건강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본다. 네 번째, 인지된 장애는 건강행위를 함에 있어 부딪힐 수 있는 어려움으로 건강행위를 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거나 기분이 좋지 않은 것 등이 포함된다.
세 번째, 인지된 혜택은 건강행위를 함으로 오는 혜택을 인지하는 정도로 건강행위를 함으로 질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든지 질병에 걸려도 그 정도를 가볍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것이고 주관적 인지정도가 클수록 건강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본다. 네 번째, 인지된 장애는 건강행위를 함에 있어 부딪힐 수 있는 어려움으로 건강행위를 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거나 기분이 좋지 않은 것 등이 포함된다. 다섯 번째, 행위를 위한 중재이다.
건강증진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개인차원에서는 소득수준, 나이, 성별, 질병에 대한 민감도와 심각도, 자아효능감이었고, 개인간 차원은 가족, 친구, 이웃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이용 및 권유와 같은 지지적 변수가 활용될 수 있는 변수로 판단되었다. 조직차원에서는 건강증진서비스 공급자의 근무환경, 서비스의 신뢰성, 시설 및 환경, 인적 물적자원 등이 건강증진 사업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건강증진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개인차원에서는 소득수준, 나이, 성별, 질병에 대한 민감도와 심각도, 자아효능감이었고, 개인간 차원은 가족, 친구, 이웃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이용 및 권유와 같은 지지적 변수가 활용될 수 있는 변수로 판단되었다. 조직차원에서는 건강증진서비스 공급자의 근무환경, 서비스의 신뢰성, 시설 및 환경, 인적 물적자원 등이 건강증진 사업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역사회차원에서는 건강증진 시설과의 거리, 지역의 안전성, 지역 조직간의 연계,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시설의 양과 분포 등이었고, 정책차원에서는 건강증진 시설 이용비용, 건강과 관련된 입법화 추진, 대중매체를 활용한 광고, 로비, 조직 지도자의 관심 등이 건강증진 사업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선행연구에서 밝혀졌다.
후속연구
이는 만성퇴행성질환이 개인의 생활습관요인에 의해 발병하고 또한 발병 때까지의 잠재기간이 길며 한번 이환되면 쉽게 치료되지 않는 이유로 사전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로 인하여 국가 세부단위에서 실시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향후 국민의료비 절감 효과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역사회차원에서는 건강증진 시설과의 거리, 지역의 안전성, 지역 조직간의 연계,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시설의 양과 분포 등이었고, 정책차원에서는 건강증진 시설 이용비용, 건강과 관련된 입법화 추진, 대중매체를 활용한 광고, 로비, 조직 지도자의 관심 등이 건강증진 사업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선행연구에서 밝혀졌다. 향후 이러한 결과가 학교 건강증진사업의 구체적인 계획수립과 평가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성퇴행성질환의 사전예방이 중요한 이유는?
평균수명의 연장과 만성퇴행성 질환으로의 상병구조의 변화는 보건정책에 있어서 치료중심에서 예방중심으로의 건강증진정책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는 만성퇴행성질환이 개인의 생활습관요인에 의해 발병하고 또한 발병 때까지의 잠재기간이 길며 한번 이환되면 쉽게 치료되지 않는 이유로 사전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로 인하여 국가 세부단위에서 실시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향후 국민의료비 절감 효과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건강증진의 개념은?
건강증진은 건강에 대한 개인의 책임만이 아니라 사회적 지지, 조직적 접근, 정책적, 경제적 책임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이다. 건강증진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개인생활습관의 변화와 생활환경개선을 위하여 보건교육, 보건과 관련된 조직적, 경제적, 정치적 노력의 변화를 의미한다(Green & Kruter, 1991). 즉 건강증진은 개인의 건강생활실천능력 제고 뿐 아니라 법, 제도, 공공정책 등의 사회지원체계가 건강 친화적으로 구축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국민건강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건강증진을 내용적으로 몇 개의 영역으로 대별하면?
건강증진은 내용적으로 몇 개의 영역으로 대별할 수 있다. 개인의 건강 생활 습관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영역(남정자, 2000), 개인 생활 습관 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지(Green 과 Kruter, 1991)시키는 영역, 건강에 대한 지식과 태도 함양에 중요한 청소년기의 적극적인 보건교육 개입 영역 등이 있다(이명선,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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