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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학교 건강증진 사업을 위한 사회생태학적 모형의 이론적 접근

A Theoretical Approach of Social Ecological Model for School Health Promotion Program

Abstract

Objectives: This study is to draw the design of the program which is improve school health promotion participation by applying the Social Ecological Model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on the health promotion. Methods: Literature review was carried out based on 5 factors of social ecological model using computer search engines of Google, ProQuest, and Riss4U. Results; Social Ecological Model is consist of individual, interpersonal, institutional/organizational, community, and policy. Individual sphere is drawn from Health Belief Model, interpersonal sphere is Social Support Theory, institutional/ organizational sphere is institutional resources theory, community sphere is community model, and policy sphere is Social Marketing Theory. The literature review show that the important variables affecting health promotion exist in each sphere. Individual sphere has social economic status, age, sex, sensitivity and specificity of illness, self-efficacy. Interpersonal sphere has support and use of family, friend and neighbor. Institutional/Organizational sphere has environment service reliability and utility. Conclusions: Community sphere has distance, neighborhood safety, interrelationship among institutions. Policy sphere has cost, legislation advertisement, lobby and concern and leadership of Institution.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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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헌 고찰을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고려할 수 있는 5개의 차원에 해당하는 각 변수들의 중요성과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건강증진프로그램에서 고려하여야 할 요인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사회생태학적 모형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고려할 수 있는 5개의 차원에 해당하는 각 변수들의 중요성과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사회생태모형은 개인차원, 개인간 차원, 조직차원, 지역사회차원, 정책차원의 5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차원은 건강신념모형, 개인간 차원은 지지체계 이론, 조직차원은 조직자원이론, 지역사회차원은 지역사회모형, 정책차원은 사회마케팅이론이 적용되었다.

  • 문헌고찰은 사회생태학적 모형을 5개 차원으로 분류 하여 해당 차원에 해당되는 변수들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사회생태모형과 건강증진에 관한 연구현황을 파악하고자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문헌고찰은 사회생태학적 모형을 5개 차원으로 분류 하여 해당 차원에 해당되는 변수들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문헌 검색엔진으로는 구글(goolge)과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4U)의 해외박사학위논문, ProQuest를 사용하였다.

  • 사회생태모형과 건강증진에 관한 연구현황을 파악하고자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사회생태모형과 건강증진에 관한 연구현황을 파악하고자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문헌고찰은 사회생태학적 모형을 5개 차원으로 분류 하여 해당 차원에 해당되는 변수들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사회생태이론을 적용한 건강증진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향후 사회생태이론을 적용한 학교 건강증진에 관한 보건교육 계획과 평가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사회생태이론을 적용한 건강증진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향후 사회생태이론을 적용한 학교 건강증진에 관한 보건교육 계획과 평가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사회생태모형을 이용하여 건강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보건교육 계획의 수립과 보건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학교단위의 건강증진사업에서도 사회생태모형을 이용한 건강증진에 대한 교육의 계획과 작성은 보건교육 책임자와 대상자 모두에서 필요한 방법으로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생태모형을 이용하여 건강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보건교육 계획의 수립과 보건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학교 건강증진프로그램에서 고려하여야 할 요인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사회생태학적 모형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건강증진프로그램에서 고려하여야 할 요인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사회생태학적 모형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고려할 수 있는 5개의 차원에 해당하는 각 변수들의 중요성과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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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성퇴행성질환
만성퇴행성질환의 사전예방이 중요한 이유는?
개인의 생활습관요인에 의해 발병하고 또한 발병 때까지의 잠재기간이 길며 한번 이환되면 쉽게 치료되지 않는 이유

평균수명의 연장과 만성퇴행성 질환으로의 상병구조의 변화는 보건정책에 있어서 치료중심에서 예방중심으로의 건강증진정책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는 만성퇴행성질환이 개인의 생활습관요인에 의해 발병하고 또한 발병 때까지의 잠재기간이 길며 한번 이환되면 쉽게 치료되지 않는 이유로 사전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로 인하여 국가 세부단위에서 실시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향후 국민의료비 절감 효과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건강증진
건강증진의 개념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개인생활습관의 변화와 생활환경개선을 위하여 보건교육, 보건과 관련된 조직적, 경제적, 정치적 노력의 변화를 의미한다

건강증진은 건강에 대한 개인의 책임만이 아니라 사회적 지지, 조직적 접근, 정책적, 경제적 책임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이다. 건강증진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개인생활습관의 변화와 생활환경개선을 위하여 보건교육, 보건과 관련된 조직적, 경제적, 정치적 노력의 변화를 의미한다(Green & Kruter, 1991). 즉 건강증진은 개인의 건강생활실천능력 제고 뿐 아니라 법, 제도, 공공정책 등의 사회지원체계가 건강 친화적으로 구축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국민건강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건강증진
건강증진을 내용적으로 몇 개의 영역으로 대별하면?
개인의 건강 생활 습관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영역(남정자, 2000), 개인 생활 습관 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지(Green 과 Kruter, 1991)시키는 영역, 건강에 대한 지식과 태도 함양에 중요한 청소년기의 적극적인 보건교육 개입 영역 등이 있다

건강증진은 내용적으로 몇 개의 영역으로 대별할 수 있다. 개인의 건강 생활 습관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영역(남정자, 2000), 개인 생활 습관 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지(Green 과 Kruter, 1991)시키는 영역, 건강에 대한 지식과 태도 함양에 중요한 청소년기의 적극적인 보건교육 개입 영역 등이 있다(이명선,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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