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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문광고 헤드라인 서체 활용사례 연구
A Study on Utilization of Fonts for Headline of Newspaper Advertising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5 = no.67, 2006년, pp.95 - 104  

김영국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영상학부) ,  원종윤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멀티미디어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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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정보들 중에서도 특히 광고는 기업 혹은 단체에서 목적 달성을 위해 치밀한 계획 하에 많은 자금을 투자하여 만드는 정보이다. 헤드라인을 완성하면 광고의 80%를 완성한 것과 마찬가지라는 데이비드 오길비(David Ogilvy)의 말처럼 인쇄광고에서 헤드라인은 광고의 다른 어떤 구성요소들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헤드라인을 작성할 때에는 무의식적으로 시선을 끌 수 있는 감성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야하므로 헤드라인 서체 선정의 중요성은 가중된다. 많은 학자들이 타이포그래피를 frozen sound또는 written sound라고 한다. 이는 타이포그래피는 이미 하나의 letter의 역할을 뛰어넘어 문자에 감성을 불어 넣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광고 제작 시 적절한 헤드라인 서체 선정은 커뮤니케이션과정에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합리적 디자인의 도출로 연결되어 광고주와 광고 수용자에게 만족을 부여한다. 그러나 광고. 제작 시 최적의 헤드라인 서체를 선정하기 위한 의사결정 방법은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에서는 2005년 1월$\sim$3월까지의 신문광고 헤드라인 서체 사용 경향을 파악하였고, 그 결과 헤드라인 서체의 사용이 특정한 몇 가지 서체에 치우쳐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용자들의 서체 사용에 대한 인식과 서체 환경이 많이 변화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서체 활용 시스템의 필요성을 제안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ertisement is an informative product in which a company or an organization has made a substantial capital investment in order to achieve their goals based on their carefully thought-out plans. David Ogilvy maintaned that making a headline of an advertisement is worth 80 percent completion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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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아래 광고주의 업종과 헤드라인의 문장 유형별 광고에 적용된 헤드라인 서체 활용을 알아봄으로써 신문광고 헤드라인 서체 표현의 경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신문광고 헤드라인 서체 선정 시 전략적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제안일 것이다.

가설 설정

  • 15) 신선한 농산물에는 언제나 즉흥적이고 손으로 쓴 듯한 메시지를 곁들여야 할 것 같고, 첨단 기술 프로그램에는 냉정한 느낌이 필요할 것 같다. 따뜻하고 말랑말랑한 제품은 부드러운 세리프 서체가 어울리고, 곡류가 많이 든 자연식품은 손으로 작업한 모서리가 거친 글자꼴로 가장 잘 표현되며, 심각한 금융업은 언제나 정교하게 인쇄된 증서가 자산을 대신하던 동판인쇄시 절을 상기시 킨다.
  • 28) 서체의 증가는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2004년 서체개발 현황을 보면 신 서체 개발이 미미한 반면 주문용 서체시장은 증가하고 있으며, 필사체와 작가를 통해 쓰여 진 원도를 바탕으로 개발된 서체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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