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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벌류트 스퍼기어 치형 강도에 관한 연구
A Study the Development of Involute Spur Gears Profiles Strength 원문보기

한국산업응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pplication, v.9 no.4, 2006년, pp.269 - 276  

조성철 (충청대학 소방안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ength Design method for involute spur gears is developed. The developed gear strength design system can design the optimized gear that minimize the number of pinion teeth with face tooth. Method of optimization is matrix form which is developed from this study. Design variables are transmitted 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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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찰은 제시된 기어 설계식을 사용하여 기어설계를 수행하였을 때 기어가 파손되지 않고 안전하게 회전을 할 수 있는 강도를 판정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 그러나 이들 연구는 적용 수식들의 인자들을 생략하거나 선형화한 기어 설계 해석에 국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스템에 요구된 제한된 체적 내에서 기어의 물림률, 치폭, 접선속도 등의 조건을 만족하면서, 운전시 기어가 파손되지 않고 원활히 운전할 수 있도록 굽힘강도와 면압강도에 대한 최적화 설계 기법에 대하여 연구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어설계시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 한계값인 제한조건 범위 내에서 설계가 되도록 목적함수를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여러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스퍼기어에 대하여 입력조건을 변화하면서, 기어가 운전 중 파손되지 않고 만족한 운전을 할 수 있는 강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사용재료는 허용면압응력이 657.73 MPa, 허용굽힘응력은 193.69 MPa인 재료를 사용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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