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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개발 : 초등학교 교사 도우미 로봇
Development of Intelligent Service Robot : Teaching Assistance Robot for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 no.1, 2006년, pp.102 - 106  

전상원 ((주)한울로보틱스 지능로봇연구소) ,  황병훈 ((주)한울로보틱스 지능로봇연구소) ,  김병수 ((주)한울로보틱스 지능로봇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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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서비스 로봇인공지능센서인터페이스 등의 다양한 기능과 IT기술의 접목으로 우리의 생활을 윤택하게 해줄 수 있는 인간 지향적인 성격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통해서 좀더 인간의 생활에 가까이 접근되어 지고 있다. 한편 국내 초등학교에서 초등교사는 학생 수의 과다로 능동적이기 보다는 수동적인 수업을 하고 있어서 학습 효율성이나 능률성이 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 로봇 기술로 능동적인 수업형태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습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교사도우미 로봇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로봇은 기존의 지능형 서비스 로봇과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을 접목할 수 있는 로봇의 제반 환경의 구성과 더불어 교육 현장에 알맞도록 HRI 및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개발되었고, 로봇의 주요기능은 교사지원, 학습보조, 수업지원 등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통하여 필요성이 높은 기능을 중심으로 설정되었다. 개발된 초등학교 지원 로봇은 2006년 10월부터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에서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시범수업을 준비하고 있고, 2007년도 중반에는 초등학교에서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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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로봇 외장에 대하여는 각종 소재 및 후가공의 적용 및 디자인을 위한 초등학생 라이프스타일 및 시각문화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이런 재질이 디자인의 색상 등 시각 이미지를 실현하는데 적합한지에 대한 조사도 같이 실시되었다.
  • 로봇 외장에 대하여는 각종 소재 및 후가공의 적용 및 디자인을 위한 초등학생 라이프스타일 및 시각문화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이런 재질이 디자인의 색상 등 시각 이미지를 실현하는데 적합한지에 대한 조사도 같이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 로봇의 컨셉 도출 과정에 있어서 '시나리오기반 디자인 프로세스'의 적용 가능성을 시험하기 위해 일반 제품 디자인프로세스에서 적용하는 시나리오기반 디자인 프로세스를 참조했다. 단계별 프로세스로는 '기초조사' → '관찰을 기반으로 하는 필드스터디 (Field Study)'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시나리오 도출' →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의 순서로 진행 되었다.
  • 이것이 최근 HRI(Human-Robot Interaction)라는 연구 분야의 활성화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로봇이 HRI를 정확하게 실현해야 하는 특성상 로봇의 기능 및 디자인의 설계를 위해서 많은 실험을 진행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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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의 적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어디에 접근하고 있는가? 최근 로봇의 적용 범위가 점점 확대되어 기존의 산업 현장에서의 로봇들이 지능형 로봇 기술과 접목되고, 인간생활에 더 밀접하게 접근하고 있다. 이것은 로봇이 가정, 공공시설 등으로 접근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거나 극한지역이나 험지 등으로 접근하여 인간의 능력을 극복하는 목적으로 다양하게 확산되고 있다.
시나리오기반 디자인 프로세스는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가? 본 연구에서 로봇의 컨셉 도출 과정에 있어서 '시나리오기반 디자인 프로세스'의 적용 가능성을 시험하기 위해 일반 제품 디자인프로세스에서 적용하는 시나리오기반 디자인 프로세스를 참조했다. 단계별 프로세스로는 '기초조사' → '관찰을 기반으로 하는 필드스터디 (Field Study)'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시나리오 도출' →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의 순서로 진행 되었다. 이러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하여 교육용 로봇이 기존 컴퓨터 기반 ICT 교육방식을 완전히 대체하기보다는 로봇만이 가진 물리적 입체적 상호작용 구현능력을 통해 기존 미디어의 효과를 증폭시키고 보완하는 역할 모델이 도출되었다.
현재 지능형 로봇의 연구 방향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현재 지능형 로봇의 연구 방향은 가전제품 개념의 생활 로봇이라기보다는 연구 로봇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로봇이 인간의 생활 속에서 상호작용하게 되었을 때 외관, 움직임, 소리 등 각종 감각적인 표출들이 사용자인 사람들에게 어떤 기대심리를 부여하며 어떤 심리적, 문화적 영향을 주게 될지에 대한 문제의 연구가 이슈화 된 것은 얼마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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