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문화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문화관광부의 문화예술종합정보시스템과 예술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재청의 국가문화유산종합정보서비스와 문화재지식정보센터 등, 다섯 사이트를 선정하여 콘텐츠,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스템, 서비스의 다섯 영역으로 나누어 웹사이트를 평가하였다. 평가사이트들은 양질의 콘텐츠 제공보다는 인터페이스와 웹사이트 디자인에 치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트의 구축목적이나 서비스제공 대상자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부족하였으며 제공 콘텐츠의 경쟁력은 취약하였다. 인터페이스에서는 접근의 신속성이 떨어졌으며 시스템의 성능향상이 절실한 실정임이 밝혀졌다. 사용자와의 쌍방향 대화의 장이 전혀 제공되고 있지 않아 개선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문화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문화관광부의 문화예술종합정보시스템과 예술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재청의 국가문화유산종합정보서비스와 문화재지식정보센터 등, 다섯 사이트를 선정하여 콘텐츠,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스템, 서비스의 다섯 영역으로 나누어 웹사이트를 평가하였다. 평가사이트들은 양질의 콘텐츠 제공보다는 인터페이스와 웹사이트 디자인에 치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트의 구축목적이나 서비스제공 대상자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부족하였으며 제공 콘텐츠의 경쟁력은 취약하였다. 인터페이스에서는 접근의 신속성이 떨어졌으며 시스템의 성능향상이 절실한 실정임이 밝혀졌다. 사용자와의 쌍방향 대화의 장이 전혀 제공되고 있지 않아 개선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Five cultural websites are evaluated on their content, interface, design. system, and service elements. The Culture Portal of Korea, Korea Culture Content, Culture Arts, Korea National Heritage Online, and Culture Heritage Information Center are chosen for this study. Most websites do not have a pur...
Five cultural websites are evaluated on their content, interface, design. system, and service elements. The Culture Portal of Korea, Korea Culture Content, Culture Arts, Korea National Heritage Online, and Culture Heritage Information Center are chosen for this study. Most websites do not have a purpose or target audience. Their focuses are not on the content they provide but on the function of interfaces and interface design. However, interfaces do not function well for users to quickly access information they want. Suggestions are made to facilitate a system's search function and interactive users' feedback.
Five cultural websites are evaluated on their content, interface, design. system, and service elements. The Culture Portal of Korea, Korea Culture Content, Culture Arts, Korea National Heritage Online, and Culture Heritage Information Center are chosen for this study. Most websites do not have a purpose or target audience. Their focuses are not on the content they provide but on the function of interfaces and interface design. However, interfaces do not function well for users to quickly access information they want. Suggestions are made to facilitate a system's search function and interactive users' feed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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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에서는 이미 웹상에서 문화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상당수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존하고 있는 문화관련 콘텐츠 제공 웹사이트를 선정하고 평가하여 웹 사이트들이 문화관련 정보 수요자들의 요구를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을지를 제공정보와 제공기술로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는 웹사이트의 설계에 반영하여 보다 사용편리하며 양질의 콘텐츠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구축방안을 제안할 것이다.
가설 설정
1. 전문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은 확고하고 명확한 구축목표와 서비스제공 목표대상자의 범위를 규정해야 한다. 구축목적과 서비스 제공 대상자가 명확할 때에만 이를 위해 수집할 콘텐츠의 범위와 깊이를 한정할 수 있기 때 문이다
6. 영리목적의 사이트의 경우에는 인터페이스 설계를 보다 사용자 중심으로 디자인해야 할 것이다 사이트방문이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사이트설계를 치밀하게 구축해야 사이트의 구축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7. 요약하면 전문정보제공 웹사이트의 생명은 양질의 콘텐츠 제공이다 양질의 콘텐츠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가공하고 메뉴로 재구성하는 것이 인터페이스의 기능이 다 직접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여 콘텐츠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신속성을 제공해야하 며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사용자의 정보항해 거리를 단축시켜야 전문정보사이트의 이용활성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제안 방법
평가항목은 여섯 항목으로 일반적인 사하 정보성-메뉴, 정보성-문서, 정보검색 용이성, 시스템성능, 세부사용성을 측정하였다. 각 사이트별로 구체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발견적 평가결과를 제시하여 웹사이트의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디자인 품질평가는 인터페이스의 몰입성, 일관성, 은유성, 명쾌성, 심미성의 다섯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총 15점으로 평가하였으며 평균은 9.
웹사이트의 구축목적을 구체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기능성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지만 인터페이스의 심미적인 요인도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항목이다 인터페이스는 사용자를 재방문으로 유도할 수 있는 관문이기 때문에 수익창출형 웹사이트일 경우에는 특히 인터페이스의 심미적 표현을 중요시하고 있다. 디자인평가에서는 인터페이스의 몰입성, 일관성, 은유성, 명쾌성, 심미성으로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파악하지 못한 채 웹사이트를 구축한 점을 큰 약점으로 지적하였다 콘텐츠에 있어서는 관광정보의 특성상 동영상정보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한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의 채널이 필요하며 디 자인요인의 개선필요성 을 피력하였다.
명쾌성(clality)은 적절한 색상대비와 단색사용, 여백을 넉넉히 사용하여 보기에 시원하고 여유 있는 느낌을 연출하는지를 살펴본다. 여백은 정돈감과 역동성을 동시에 주는 효과가 있으며 비슷한 계열의 색상대비는 사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킨다 디자인이 시원하면서 역동적인 느낌을 많이 준다면 3점, 그런 편이다면 2점, 안 그런 편이다면 1점, 전혀 그렇지 않다면 0점이다.
문화관광부가 구축한 문화예술종합정보 시스템과 예술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구축한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재청이 구축한 국가문화 유산종합정보서비스와 문화재 지식정보센터 등 다섯 사이트를 선정하여 콘텐츠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스템, 서비스의 다섯 항목으로 나누어 웹사이트를 평가하였다
문화콘텐츠 사이트를 분석하기 위한 평가기준은 전문정보 웹 사이트들이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평가기준을 종합하여 크게 다섯 항목의 평가지표로 요약하였다. 콘텐츠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스템, 서비스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시스템의 품질평가는 시스템의 안정성, 최적화, 자동화, 검색효율성의 네 종류로 살펴본다. 시스템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장애 대처, 대체가능, 시스템백업, 백업보존기간, 백업 대상, 백업방법, 백업미디어 등이다 그 외에도 접속속도 접속기능, 에러발생 및 연결끈김 방지, 해킹대비 등이 안정성요인에 포함된다.
인터페이스를 설계함에 있어서 미적인 측면보다는 기능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사용자들이 인터페이스를 얼마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한다
이익수(2005, 138)는 정보성, 디자인, 인터페이스, 고객서비스의 네 요인을 관광정보 웹사이트 분석기준으로 사용하였다 충북도청 산하 13개 자치단체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198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참가자들은 약 20분 정도 관광정보 사이트를 살펴본 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유도하였다.
문화콘텐츠 사이트를 분석하기 위한 평가기준은 전문정보 웹 사이트들이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평가기준을 종합하여 크게 다섯 항목의 평가지표로 요약하였다. 콘텐츠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스템, 서비스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기용된 평가기준은 표 2와 같다.
청소년성교육 웹사이트를 평가한 강남미·송용(2003)은 평가기준으로 콘텐츠 디자인 및 기술 목적, 신뢰성의 4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콘텐츠는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성교육 정보가 정확하고 완벽하며 제공정보에 대한 정확한 출처를 제공하는지를, 디자인 및 기술요인은 정보의 논리적 구성, 용이한 접근성, 멀티미디어 기능의 활용하여 구성되었는지를 목적 요인은 사이트의 목적을 명확히 밝히고 그 목적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지를, 신뢰성 요인은 성교육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개안/기관, 정보제공 일시 등을 밝히는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패션분야의 전문정보를 제공호)는 협회, 학회, 연구소 패션포탈, 패션전문도서관, 산업정보망 등 22개 사이트를 평가한 이란주·양정하(2003)는 전문지식배경을 가진 패션관련 석·박사 학위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들을 평가자로 기용하였다. 평가기준은 콘텐츠구성, 정보제공의 전문성, 검색의 용이성, 경제성, 최신성, 커뮤니케이션 기능, 정보제공 등 7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패션전문 평가자들은 콘텐츠의 전문성 부족을 가장 큰 취약점으로 지적하였다. 또한 회원 가입과 유료서비스 등은 정보접근을 저해하는 방해요인으로 꼽았다.
평가대상 사이트는 신라호텔, 하나투어, 대한항공, 태국관광청,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롯데월드 웹투어 호주관광청 등이다 56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웹디자인 전문가와 웹사용성 전문가 5명이 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항목은 여섯 항목으로 일반적인 사하 정보성-메뉴, 정보성-문서, 정보검색 용이성, 시스템성능, 세부사용성을 측정하였다. 각 사이트별로 구체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발견적 평가결과를 제시하여 웹사이트의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전문정보 제공사이트를 평가하면서 연구자들이 기용한 평가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패션분야의 전문정보를 제공호)는 협회, 학회, 연구소 패션포탈, 패션전문도서관, 산업정보망 등 22개 사이트를 평가한 이란주·양정하(2003)는 전문지식배경을 가진 패션관련 석·박사 학위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들을 평가자로 기용하였다. 평가기준은 콘텐츠구성, 정보제공의 전문성, 검색의 용이성, 경제성, 최신성, 커뮤니케이션 기능, 정보제공 등 7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패션전문 평가자들은 콘텐츠의 전문성 부족을 가장 큰 취약점으로 지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 및 문화유산정보를 제공하는 다음의 다섯 웹사이트를 평가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용길. 이익수(2005, 138)는 정보성, 디자인, 인터페이스, 고객서비스의 네 요인을 관광정보 웹사이트 분석기준으로 사용하였다 충북도청 산하 13개 자치단체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198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참가자들은 약 20분 정도 관광정보 사이트를 살펴본 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유도하였다.
인터페이스 품질이 가장 높게 평가된 사이트는 문화재청이 구죽한 국가문화유산종합정보 서비스(D)로서 사용하기 편리하며 접속이 신속하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 평가대상 다섯 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웅규, 권현재, 김은희(2004)는 관광정보 제공사이트 8곳을 선정하여 설문조사와 전문가 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대상 사이트는 신라호텔, 하나투어, 대한항공, 태국관광청,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롯데월드 웹투어 호주관광청 등이다 56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웹디자인 전문가와 웹사용성 전문가 5명이 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항목은 여섯 항목으로 일반적인 사하 정보성-메뉴, 정보성-문서, 정보검색 용이성, 시스템성능, 세부사용성을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3. 평가한 사이트들의 인터페이스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은 접근신속성이 떨어지는 점이었다 인터페이스 상에서 적어도 세 번 이하의 클릭으로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설계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5.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와의 쌍방향 대화를 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해야 하겠다 다섯 사이트 중에서 네 곳이 이메일 주소 하나만 공개하고 있어 사용자와의 쌍 방향 대화의 창구가 전혀 없었다. 시스템의 성능향상을 위해서도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재가 필요하다.
8. 인터페이스의 디자인변경은 이용자가 서서히 알아차릴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하며 시간을 두고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예술로 사이트는 본 연구를 위한 평가 후 3개월이 경과하였는데 현재는 전혀 다른 사이트로 탈바꿈하였다. 인터페이스를 점진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사용자의 적응을 도와야 할 것이다.
이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의미 있는 요인은 정보의 범위, 즉 콘텐츠의 질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표현의 심미성, 멀티미디어의 사용으로 조사되었다 문화예술정보인 만큼 표현의 심미성과 멀티미디어 사용이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만족과 향후 웹사이트 재방문과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나(<0.01) 웹사이트 사용에서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방문 가능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스템측면에서는 사용의 편이성과 상호작용성이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문화재청의 D, E 사이트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질은 가장 높았다 두 사이트는 문화재관련 자료를 집대성하였으며 양질의 콘텐츠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도 제공하고 있었다. 문화재의 성격상 사진이나 동영상 정보가 선명하고 명확해야 하는데 문화재청 사이트 두 곳은 이를 충족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품질을 신뢰성, 지원성, 쌍방향성, 개방성의 총 12점으로 평가하였을 때 평가대상 다섯 사이트의 서비스품질 평균점수는 5.4점으 로 낮게 나타났다.
성상담 전문가그룹과 이용자인 학생그룹으로 나누어 16개의 성교육 전문정보 사이트를 평가하였는데 공히 콘텐츠가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결혼과 가정, 이성과 사랑 등 인간관계 측면의 콘텐츠와 성문화관련 콘텐츠가 신체발달 콘텐츠보다 내용이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스템의 품질을 안정성, 최적화 자동화 검색 효율성 등의 네 가지 기준으로 살펴보았다 총 12점으로 측정하였을 때 평균은 5.6점이며 평균을 상회하는 사이트는 문화관광부(A) 사이트와 문화재 청의 국가문화유산종합정보서비스 (D) 두 곳에 불과하고 전반적인 평가대상 사이트의 시스템 성능은 저조한 편으로 들어났다
예술로 사이트 다음으로 사이트의 구축목표와 정보제공대상자를 명확히 밝힌 사이트는 문화콘텐츠닷컴(B)으로 나타났으나 구축목적과 서비스대상자에 관한 소개가 형식적이고 명확하지 않은 목표의식 때문에 정보의 목적성, 방향성, 적절성평가는 총 4점을 받았다 제공하고 있는 정보를 정보의 신뢰성, 다양성, 전문성, 정확성, 최신성 등으로 살펴보았을 때 총 6점으로 낮은 편이었다
요약하면 평가사이트들은 콘텐츠의 내실보다는 인터페이스와 디자인에 치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정보사이트 이용자들은 양질의 전문적인 콘텐츠에 대한 요구가 절실하다는 것을 선행연구에서 밝힌 바 있는데, 본 연구결과도 문화정보 제공사이트들이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한다고 보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의미 있는 요인은 정보의 범위, 즉 콘텐츠의 질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표현의 심미성, 멀티미디어의 사용으로 조사되었다 문화예술정보인 만큼 표현의 심미성과 멀티미디어 사용이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만족과 향후 웹사이트 재방문과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나(<0.
인터페이스에 대한 평가는 인터페이스의 사용 편이성, 항해용이성, 접근신속성, 이해용이성 및 검색편이성 측면을 고찰하였다 총 15점으로 평가하였을 때 평균은 8.6점이며 문화관광부(A)와 문화콘텐츠닷컴(B)은 인터페이스평가에서 평균이하를 기록하였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예술로(C) 사이트가 총 51점으로 사이트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국가문화유산정보서비스(D) 가 49점으로 2위를 차지했다 문화관광부의 문화포털사이트(A)가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즉 콘텐츠나 시스템의 성능이나 서비스의 질은 각 평가점수의 50%에도 못미치는 낮은 수준을 보였으나 인터페이스설계와 디자인측면 은 다소 높은 편이었다
디자인 품질평가는 인터페이스의 몰입성, 일관성, 은유성, 명쾌성, 심미성의 다섯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총 15점으로 평가하였으며 평균은 9.6점으로 나타났다.
총점은 78점으로 예술로 사이트가 51점을 얻어 최고사이트로 평가되었으며, 최저는 28 점을 받은 문화관광부의 문화포털 사이트로 두 사이트의 점수차이는 23점으로 조사되었다. 평균점수는 78점 만점에 40.
콘텐츠는 총 24점으로 평가하였는데 최저 4점에서 최고 16점의 분포를 보였다 문화관광부의 문화예술종합정보시스템이 총 4점으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으며 예술로 사이트가 총 16점으로 콘텐츠부문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섯 사이트의 평균 콘텐츠점수는 11.2점으로 총점 24점의 평균치에도 못미치는 수치를 보였다
지봉구(2005)는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충북도내 13개 지방자치단체의 홈페이지를 분석하였다. 평가사이트들은 관광정보의 불명확한 분류기준으로 인해 관광정보 검색이 불편하였으며,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파악하지 못한 채 웹사이트를 구축한 점을 큰 약점으로 지적하였다 콘텐츠에 있어서는 관광정보의 특성상 동영상정보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평균 평가점수는 40.4점으로 총점 78점의 51.8%에 해당하는 극히 저조한 수준을 보였다 인터 페이스와 디자인 평균만 각각 8.6/15점과 9.6/15점으로 각각의 총점의 50%를 약간 상회할 뿌 콘텐츠와 시스템 서비스는 11.2/24점,5.6/12점, 5.4/12점으로 각각의 평가점수의 50%를 하회하는 낮은 성적을 보였다
후속연구
4. 문화콘텐츠의 특성상 동영상과 그림정보를 다수 포함함에 따라 사용자가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스템 성능의 최적화를 꾀해야 할 것이다
국내에서는 이미 웹상에서 문화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상당수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존하고 있는 문화관련 콘텐츠 제공 웹사이트를 선정하고 평가하여 웹 사이트들이 문화관련 정보 수요자들의 요구를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을지를 제공정보와 제공기술로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는 웹사이트의 설계에 반영하여 보다 사용편리하며 양질의 콘텐츠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구축방안을 제안할 것이다.
참고문헌 (54)
강남미,송용.2003. 사이버시대 청소년 성교육을 위한 인터넷 웹사이트의 평가. '경영교육논총'. 31: 307-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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