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Facilitating School Library Reading Program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7 no.1, 2006년, pp.27 - 46  

장윤금 (숙명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에 필요한 기본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우리나라 학교도서관에서의 독서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독서지도와 관련된 연구 및 사례 문헌조사를 하였으며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운영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독서지도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교도서관 독서지도 활성화를 위해서는 독서지도 혹은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정의의 확립이 필요하며 학교도서관 담당인력의 대부분이 일반교사로 업무과중, 경험부족, 전문성 부족 등으로 인해 효과적인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이 어려운 실정임이 나타났다. 또한 독서지도에 대한 연수 경험이나 방법의 다양성 또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독서지도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교도서관 전담 인력 확보와 전담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연수와 지침, 독서지도를 지원할 수 있는 장서개발, 교과 연계프로그램 개발 및 공공도서관과의 상호협력체계 확립 등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critical factors for facilitating school library reading programs and to develop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development. For this. relevant studies including several school library case studies were reviewed and analyzed. Also a survey was conducted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 대상으로 실시된 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101개 중 사용이 가능한 99개의 설문에 대한 응답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현재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독서지도에 대한 실태와 문제점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조사에 사용된 요인으로는 독서지도 내용, 방법, 독서지도 활성화룰 위한 지원 영역(장서, 예산 학교장 지원 교사관심, 학생 관심). 독서 지도의 효율성에 대한 기대, 독서지도 관련 연수 경험, 시간, 방법, 효과에 대한 기대감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다 이러한 조사를 통하여 앞 으로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둘째, 학교도서관과 독서지도에 관한 국내외 연구 및 미국도서관의 학교도서관 연구 사례에 대한 문헌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활성화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의 독서지도 실태를 고찰하고 독서지도 활성화를 위해 강조되어야 할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학교도서관의 독서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국내외 연구문헌 및 미국 학교도서관 연구 문 헌 조사 결과 및 학교도서관 담당인력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종합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현 실태를 파악하며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를 알아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내외 학교도 서관의 독서지도와 관련된 문헌 및 사례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활성화와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기본 요건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현재 학교도서관 담당인 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함으로써 현재 학교 도서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지도의 내용, 방법, 지원 및 문제점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이를 통해 아직까지 체계적인 기반이 확립 되지 못한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체계적인 독서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구축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2003년부터 추진되기 시작한 교육인적자원부 지원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정책과 이와 관련하여 2005년 실시된『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대한 효과분석과 만족도 조사연 구』에 대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이후의 우리나라 학교도서관의 현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과 미국 학교도서관 연구 및 국내 문헌 조사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현재 학교도서관에 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지도의 내용, 방법, 지원 그리고 문제점 등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06년 4월 서울의 J 공공도서관에서 서울시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초. 중.고)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틀 간 실시되었다 연수에 참가한 총 257명의 학교도서관 담당자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1이개 중 사용이 가능한 99개의 설문에 대한 응답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현재 학교도서 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독서지도에 대한 실태와 문제점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곽철완 외. 2005.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대한 효과분석과 만족도 조사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 교육인적자원부 .2003. '초.중등학교 및 대학 도서관 발전 종합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3. 김종성. 2003.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 실태와 개선방향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2): 371-392 

  4. 유소영. 2002. 팬터지를 이용한 독서지도에 관한 연구: 학생들의 창의력 제고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1): 127-143 

  5. 이병기 .2003. 웹 기반의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4(2): 13-26 

  6. 이병기. 2005. 학교도서관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85-105 

  7. 한국교육개발원. 2002. '학교도서관 활성화 대책 수립 계획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8. 한국도서관협회. 200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9. 한윤옥. 1998. 상상력에 미치는 독서의 효과에 관한 실험적 연구: 특히 영상자료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 9:195-206 

  10. 한윤옥,곽철완. 2004.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협력모텔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35(1): 337-357 

  11. 한윤옥,이승원. 2003. 기초자치단체가 설립한 학교-공공 통합형 도서관 운영사례: 강남 구립 학교전자도서관의 경우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 14(2): 59-82 

  12.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and Association of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LA 

  13. Baxter. S.J. and A.W. Smalley. 2003. Check It Out! The Results of the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Census, Final Report. St. Paul: Metronet 

  14. Callison. Daniel et al. 2004. Survey of Indiana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A Collaborative project Between the Association for Indiana Media Educators & Indiana University-Indianapolis. Schoo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esented at the 2004 AIME Conference. Indianapolis. Indiana, Nov. 2004 

  15. Lance. Keith Curry. Marcia J. Rodney and Christine Hamilton-Pennell. 2005. Powerful Libraries Make Powerful Learners: The Illinois Study. Canton: Illinois School Library Media Associations 

  16. Todd. Ross J.. Carol C. Kuhlthau. and OELMA. 2004. Student Learning Through Ohio School Libraries: The Ohio Research Study, Columbus: Educational Library Media Association 

  17. Scholastic Library Publishing. 2005. School Libraries Wor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