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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성과표의 네 관점에 대한 인과관계 분석 : SCM 추진기업들의 경영성과를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Causal Relationship of Perspectives of Balanced Scorecard for SCM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1 no.5, 2006년, pp.1 - 10  

장형욱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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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급사슬관리(SCM) 활동측면에서 발생하는 경영성과BSC 의 네 가지 관점으로 측정하였다. 네 가지 관점으로는 재무관점, 고객관점, 내부 프로세스관점, 학습 및 성장관점이 있으며, 이들 네 가지 관점들은 서로간의 인과관계가 있다. 따라서 SCM 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들 네 관점들에 대한 인과관계가 있음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SCM 을 추진 중인 134개 상장기업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SPSS 12.0과 Amos 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 프로세스성과, 고객성과는 재무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학습 및 성장성과는 내부 프로세스성과와 고객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내부 프로세스성과의 경우에는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쳤으나 고객성과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내부 프로세스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tructs a causal relationship model of balance scorecard(BSC) performance in supply chain management(SCM).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sample companies show the causal relationship of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customer performance, and financial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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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SC는 네 가지 관점에서 핵심성공요인(Core Success Factors; CSF) 과 주요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KPI)를 설계하고 각 관점에 대한 세부측정지표를 개발하여 기업의 활동에 대한 측정을 목표로 한다.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BSC)의 네 가지 관점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네 가지 관점이란 재무적 관점(financial perspective), 고객 관점 (customer perspective), 내부프로세스관점 (internal process perspective), 그리고 학습 및 성 장관점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을 말하며 카플란과 노튼(2004)은 이들 관점들 간에 인과 관계의 고리로 서로 연계된다고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SCM의 추 진기업에 있어서 BSC의 네 관점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와 같이 연구모형을 작 성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SCM)를 추진하고 있는 국내 상장 기업들을 대상으로 BSC를 통한 네 관점의 경영성 과를 개발하고 네 관점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SCM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과 SCM을 도입하고 자 하는 기업들에게 네 관점의 인과관계를 통하여 활동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하여 SCM의 경영성과를 추출하고, 추출된 변수들을 요 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행하여 BSC의 네 가지 관점으로 분류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인과관계를 분 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과 다중회귀분석을 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CM에 따른 경영성과에 대한 인과관계분석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BSC의 네 관점을 이용하여 SCM의 경영성과를 측정한 선행연구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CM에 따른 경영성과에 대한 인과관계분석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BSC의 네 관점을 이용하여 SCM의 경영성과를 측정한 선행연구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CM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상 장기업들을 대상으로 BSC의 네 가지 관점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자 하였다. BSC 인과관계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그들은 BSC 모형에서 선행지표인 성과동 인과 후행지표인 성과를 활용하였다. 즉 선행지표 인 성과동인은 학습 및 성장관점으로 볼 수 있으며, 이 성과동인이 고객관점과 재무관점간의 어떠 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성과동인이 높은 기업일수록 고객성과와 재무 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성공적인 BSC의 구축을 위해서는 조직적 측면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1: 학습 및 성장성과는 내부 프로세스성 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 가설 2: 학습 및 성장성과는 고객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 가설 3: 학습 및 성장성과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 가설 4: 내부 프로세스성과는 고객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 가설 5: 내부 프로세스성과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 가설 6: 고객성과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BSC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권형기, 2002). 첫째, 네 가지 관점의 평가지표들은 인과관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의 전략은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일련의 가설이기 때문에 성과평가시스템은 적절히 전략을 관리할 수 있도록 목표 및 평가지표간에 인과관계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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