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전략과 조직문화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suitability between competitive strategy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performance by balanced scorecard perspective원문보기
기업이 수립한 전략이 효율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조직문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는 전략실행에 적합한 조직문화를 갖추고 있을 경우 기업성과가 더욱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경쟁전략을 원가우위전략과 제품차별화전략, 조직문화를 위계 합리문화, 합의 개발문화로 대별하고, KOSPI 상장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122부의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가우위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위계 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원가우위전략과 위계 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학습과 성장 관점 성과를 제외한 나머지 균형성과 표 관점별 성과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품차별화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합의 개발문화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제품차별화전략과 합의 개발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모든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이 수립한 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신념 및 행동에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전략에 적합하게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았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기업이 수립한 전략이 효율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조직문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는 전략실행에 적합한 조직문화를 갖추고 있을 경우 기업성과가 더욱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경쟁전략을 원가우위전략과 제품차별화전략, 조직문화를 위계 합리문화, 합의 개발문화로 대별하고, KOSPI 상장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122부의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가우위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위계 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원가우위전략과 위계 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학습과 성장 관점 성과를 제외한 나머지 균형성과 표 관점별 성과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품차별화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합의 개발문화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제품차별화전략과 합의 개발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모든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이 수립한 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신념 및 행동에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전략에 적합하게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았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In order for a strategy established by a company to be implemented efficiently, it must be supported by an appropriate organizational culture. This means that if a firm has an organizational culture suitable for strategy implementation, performance can be enhanced. This study divides competitive str...
In order for a strategy established by a company to be implemented efficiently, it must be supported by an appropriate organizational culture. This means that if a firm has an organizational culture suitable for strategy implementation, performance can be enhanced. This study divides competitive strategy into cost leadership strategy and product differentiation strategy, and organizational culture into hierarchical/rational culture and consensual/development culture. Based on 122 questionnaires collected through KOSPI listed manufacturing companies,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on the effect of suitability between competitive strategy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performance by balanced scorecard perspective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shows that the cost leadership strategy and the hierarchical/rational culture are more fit. Specifically, The high suitability between the cost leadership strategy and the hierarchical/rational culture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performance of the balanced scorecard perspective(excluding performance by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Second, The high suitability between the product differentiation strategy and the consensual/development culture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performance of the balanced scorecard perspectiv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t is important to form a corporate culture that can lead to changes in the beliefs and behaviors of organizational members in accordance with the competitive strategy in order to successfully implement the strategies established by the company.
In order for a strategy established by a company to be implemented efficiently, it must be supported by an appropriate organizational culture. This means that if a firm has an organizational culture suitable for strategy implementation, performance can be enhanced. This study divides competitive strategy into cost leadership strategy and product differentiation strategy, and organizational culture into hierarchical/rational culture and consensual/development culture. Based on 122 questionnaires collected through KOSPI listed manufacturing companies,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on the effect of suitability between competitive strategy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performance by balanced scorecard perspective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shows that the cost leadership strategy and the hierarchical/rational culture are more fit. Specifically, The high suitability between the cost leadership strategy and the hierarchical/rational culture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performance of the balanced scorecard perspective(excluding performance by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Second, The high suitability between the product differentiation strategy and the consensual/development culture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performance of the balanced scorecard perspectiv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t is important to form a corporate culture that can lead to changes in the beliefs and behaviors of organizational members in accordance with the competitive strategy in order to successfully implement the strategies established by the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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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으로 제품차별화전략을 고려하여 제품차별화 전략과 조직문화 사이의 적합성이 균형성 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분석을 위한 회귀모형은 다음과 같다.
전략실행에 최적화된 조직문화를 갖추고 있을 경우, 즉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높을 경우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쟁전략과 조직문화 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업이 수립한 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 조직구성원의 신념 및 행동에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전략에 적합하게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았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이는 전략실행에 적합한 조직문화를 갖추고 있을 경우 기업성과는 더욱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쟁전략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쟁전략, 조직문화,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대해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각 변수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조작적 정의에 기반을 두어 설문문항을 구성한 후 자료 수집 및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이 효율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그에 적합한 조직특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경쟁전략에 따른 조직문화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4가지 관점별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쟁전략을 Porter(1980)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바탕으로 원가우위전략과 제품차별화전략으로 구분하고, 조직문화를 Quinn and McGrath(1985)의 연구에서 제시한 4가지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위계-합리문화와 합의-개발 문화로 구분한 후 경쟁전략과 조직문화 사이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가설 1: 원가우위전략과 위계·합리문화 적합성이 높을수록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제품차별화전략과 합의·개발문화 적합성이 높을수록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조사기간은 2018년 9월 1일부터 시작하여 2018년 11월 30일까지 약 3개월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e-메일, 팩스 등을 통해 설문지를 전달하여 작성하게 하였고 회수방법은 직접수령, 팩스, e-메일을 이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aplan and Norton(1996), Ittner and Larcker(1997) 등의 연구를 참고하여 재무적 관점 성과는 경쟁기업과 비교한 상대적 매출액성장율과 수익성, 지속적 원가절감 정도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고객 관점 성과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시장점유율 향상도, 신규 고객 창출 능력을 측정하였다. 내부 프로세스 관점 성과는 생산성 향상 정도, 업무수행 효율성 향상도, 불량률 감소 수준, 마지막으로 학습과 성장 관점의 성과는 업무수행능력 향상도, 지속적 교육훈련 투자, 미래성장을 위한 적절한 투자 여부를 5점 척도로 측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균형성과표는 Kaplan and Norton(1992)이 제기한 이래 기존 재무적 성과측정치에 초점을 맞춘 기업의 성과를 비재무적 성과까지 포함하여 광범위하게 살펴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aplan and Norton(1996), Ittner and Larcker(1997) 등의 연구를 참고하여 재무적 관점 성과는 경쟁기업과 비교한 상대적 매출액성장율과 수익성, 지속적 원가절감 정도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고객 관점 성과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시장점유율 향상도, 신규 고객 창출 능력을 측정하였다. 내부 프로세스 관점 성과는 생산성 향상 정도, 업무수행 효율성 향상도, 불량률 감소 수준, 마지막으로 학습과 성장 관점의 성과는 업무수행능력 향상도, 지속적 교육훈련 투자, 미래성장을 위한 적절한 투자 여부를 5점 척도로 측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먼저 경쟁전략으로 원가우위전략을 고려하여 원가우위전략과 조직문화 사이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분석을 위한 회귀모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경쟁전략을 원가우위전략과 제품차별화 전략, 조직문화를 위계-합리문화, 합의개발문화를 고려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 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성과를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재무적 성과까지 고려한 균형성과표 4가지 관점별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균형성과표는 Kaplan and Norton(1992)이 제기한 이래 기존 재무적 성과측정치에 초점을 맞춘 기업의 성과를 비재무적 성과까지 포함하여 광범위하게 살펴보고 있다.
원가우위전략은 동일한 상품을 낮은 원가로 제조하여 고객에게 판매함으로써 경쟁기업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Dess and Davis(1984), 김재명(2012), 진광영(2013)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원가절감 노력, 비용감소와 효율성 강조여부, 기존 제품에 대한 품질관리 강조, 안전한 제품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등에 대해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아울러 제품차별화전략은 질적으로 품질이 뛰어난 상품과 서비스, 제품에 대한 이미지 및 우월한 제품 성능을 통하여 고객들이 타사 제품보다 탁월하다고 인식하도록 만들 만드는 전략으로 윤형석(2012), 진광영(2013)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제품개량이나 차별화를 통한 안정성 중시, 환경변화에 신속한 대응과 기회 포착 강조, 제품 및 서비스, 기술혁신의 강조,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선점에 주력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원가우위전략은 동일한 상품을 낮은 원가로 제조하여 고객에게 판매함으로써 경쟁기업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Dess and Davis(1984), 김재명(2012), 진광영(2013)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원가절감 노력, 비용감소와 효율성 강조여부, 기존 제품에 대한 품질관리 강조, 안전한 제품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등에 대해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아울러 제품차별화전략은 질적으로 품질이 뛰어난 상품과 서비스, 제품에 대한 이미지 및 우월한 제품 성능을 통하여 고객들이 타사 제품보다 탁월하다고 인식하도록 만들 만드는 전략으로 윤형석(2012), 진광영(2013)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제품개량이나 차별화를 통한 안정성 중시, 환경변화에 신속한 대응과 기회 포착 강조, 제품 및 서비스, 기술혁신의 강조,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선점에 주력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쟁전략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쟁전략, 조직문화,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대해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각 변수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조작적 정의에 기반을 두어 설문문항을 구성한 후 자료 수집 및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각 변수에 대한 구체적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조직문화의 개념에 대해서는 연구자의 관점마다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Quinn and McGrath(1985)의 연구를 바탕으로 위계-합리문화, 합의-개발문화로 구분하여 조직문화에 대해 측정하였다.
한편 경쟁전략으로 제품차별화전략을 고려하여 제품차별화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거래소 상장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무작위 표본추출을 실시하여 350개 기업들을 추출한 후 설문응답 의향이 있는 기업 131개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128부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부실하게 응답된 6부를 제외한 122부의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위한 표본기업은 거래소 상장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추출은 무작위 표본추출을 실시하여 350개 기업들을 추출하였다. 사전 유선 연락을 통해 설문응답 의향이 있는 기업 131개의 기업을 추출하였고, 기업의 경쟁전략, 조직문화,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 등에 대하여 충분이 파악할 수 있는 부서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표본기업은 거래소 상장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추출은 무작위 표본추출을 실시하여 350개 기업들을 추출하였다. 사전 유선 연락을 통해 설문응답 의향이 있는 기업 131개의 기업을 추출하였고, 기업의 경쟁전략, 조직문화,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 등에 대하여 충분이 파악할 수 있는 부서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응답 의향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131개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중 12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부실하게 응답된 6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122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8년 9월 1일부터 시작하여 2018년 11월 30일까지 약 3개월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e-메일, 팩스 등을 통해 설문지를 전달하여 작성하게 하였고 회수방법은 직접수령, 팩스, e-메일을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6을 판단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아울러 신뢰성 검증은 많은 실증연구에서 신뢰성 측정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크론바 알파 값을 이용하였고 0.7 이상을 신뢰성 판단기준으로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다중 회귀분석방법을 적용한 실증분석에 앞서 요인분석을 통해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크론바 알파(Cronbach's Alpha) 값을 활용하여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경쟁전략의 개념은 관점의 차이에 따라 연구자들마다 다양하게 구분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Porter(1980)의 연구에서 제시한 본원적 경쟁전략 중 서로 상반되는 경쟁전략이라 할 수 있는 원가우위전략과 제품차별화전략으로 구분하여 경쟁전략을 측정하였다.
요인분석방법으로는 주성분분석법(PCA)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방법으로는 직각회전방식 중 VARIMAX방식을 사용하였다. 요인추출방법으로는 아이겐 값(eigen value)을 기준으로 1이상인 것을 선택하였고, 요인적재량은 0.
이상의 조직문화에 대한 측정은 Quinn and McGrath (1985), Parker and Bradley(2000), 김상용(2008), 이동기(2012), 진광영(2013)의 연구를 바탕으로 5점 척도로 측정하여 그 산술평균치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먼저 원가우위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위계·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원가우위전략과 위계·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학습과 성장 관점 성과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원가우위전략과 합의·개발문화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으로 원가우위전략과 위계·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학습과 성장 관점 성과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원가우위전략과 합의·개발문화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제품차별화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합의·개발문화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구체적으로 제품차별화전략과 합의·개발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모든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4가지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를 종속변수로 경쟁전략, 조직문화, 경쟁전략과 조직문화 간의 적합성 변수를 고려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원가우위전략과 위계·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전반적으로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원가우위전략과 합의·개발문화의 적합성은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아무런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원가우위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위계·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원가우위전략과 위계·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진광영(2013)의 연구에서는 Porter(1980)가 제시한 경쟁전략 유형과 Quinn and McGrath(1985)가 제시한 기업문화 유형으로 전략과 조직문화 사이의 적합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이 원가우위전략을 추구할 경우 위계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고, 차별화전략을 추구할 경우 위계문화와 개발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조직문화 자체가 경영성과(재무적 성과, 비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분석하였는데 위계문화, 개발문화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성과에 모두 영향을 미치며, 합리문화는 비재무적성과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분석결과 모든 설문문항들이 경쟁전략, 조직문화,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0.6이상의 적재값이 나타나 설문문항의 타당성에 크게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모든 항목을 대상으로 한 크론바 알파 값도 0.8이상을 보이고 있어 예정했던 변수에 신뢰성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제품차별화전략과 합의·개발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차별화전략과 위계·개발문화의 적합성은 균형성 과표 관점별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는 제품의 성능 및 기술적 측면에서의 차별성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차별화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의 경우 조직구성원 간의 합의에 의한 조직운영, 종업원 개개인의 능력개발 및 발전, 조직 구성원의 창의성과 융통성, 새로운 아이디어 및 혁신적 사고, 그리고 혁신과 도전 등을 강조하는 합의·개발문화가 보다 적합한 조직문화임을 제시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원가우위전략과 위계·합리문화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습과 성장 관점의 성과만 제외하고 모든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내부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원가우위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의 경우 위계·합리문화가 보다 적합한 조직문화임을 제시하는 결과라 할 수 있고, 원가우위전략의 특성, 위계·합리문화의 특성을 감안할 때 미래 성장을 위한 종업원의 역량 향상, 연구개발투자활동의 증대에 초점을 맞춘 학습과 성장 관점의 성과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원가우위전략은 학습과 성장 관점의 성과를 제외한 나머지 균형성과표 4가지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직문화는 합의·개발문화가 학습과 성장 관점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동기(2012)의 연구에서는 조직문화와 기업의 전략선택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위계문화를 가진 기업의 경우 방어형 전략을 보다 많이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개발문화를 가진 기업의 경우 공격형 전략을 보다 선호하며, 합리문화는 분석형 전략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다양한 선행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판단해 보면, 원가우위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안정적 기반 하에 조직 내부의 효율성을 강조하며, 기업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규칙, 규율 준수, 일관성, 책임소재, 상사와 부하 간의 서열의식, 엄격한 결재과정을 통한 통솔과 통제 등을 강조하는 위계문화와 생산성 및 효율성을 중시하고 실적위주의 평가를 강조하는 합리적인 조직문화가 보다 적합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이 혁신적인 제품의 개발 및 판매를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제품차별화전략을 추구할 경우, 종업원 개개인의 능력개발 및 발전을 중시하고, 부서 혹은 개인 간의 상호협조 및 신뢰감을 강조하는 합의문화, 창의성, 적응성, 혁신성을 강조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강조하는 개발문화를 형성하여 운영하는 것이 기업성과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품차별화전략은 학습과 성장 관점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조직문화도 합의·개발문화가 내부프로세스 관점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제외하고는 조직문화 자체가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 자체가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없고 동일한 맥락에서 특정 조직문화를 형성하여 조직을 운영한다고 해서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가 개선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합의문화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조직문화의 유형에 대해서는 연구자들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Quinn and McGrath(1985)이 제시한 문화유형인 합리문화, 개발문화, 합의문화, 위계문화의 분류가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먼저 합의문화(consensual culture)는 구성원들의 신뢰, 팀워크를 통한 조직충성 및 사기 등의 가치를 중시하는 문화유형이고, 개발문화(development culture)는 조직의 변화와 유연성을 중시하는 조직문화이다. 위계문화(hierarchical culture)는 안정적인 기반 위에서 조직의 재무적 효율성을 강조하는 조직문화이고 합리문화(rational culture)는 조직의 목표달성과 과업수행에 있어서 생산성을 강조하는 문화유형이다.
제품차별화전략과 합의·개발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분석결과, 제품차별화전략과 합의·개발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차별화전략과 위계·개발문화의 적합성은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발견되지않았다. 이는 제품의 성능 및 기술적 측면에서의 차별성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차별화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의 경우 조직구성원 간의 합의에 의한 조직운영, 종업원 개개인의 능력개발 및 발전, 조직 구성원의 창의성과 융통성, 새로운 아이디어 및 혁신적 사고, 그리고 혁신과 도전 등을 강조하는 합의·개발문화가 보다 적합한 조직문화임을 제시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기업이 수립한 전략이 효율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 적절한 조직문화가 뒷받침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이 수립한 전략이 효율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조직문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는 전략실행에 적합한 조직문화를 갖추고 있을 경우 기업성과는 더욱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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