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performed by questionnaire to investigate the dietary attitude and preference of native local foods for Ulsan citizens. The subjects were consisted of 500 citizens living in Ulsan area. The results of the survey are summarized as follows: On frequency of eating of local foods, 'one ti...
This study was performed by questionnaire to investigate the dietary attitude and preference of native local foods for Ulsan citizens. The subjects were consisted of 500 citizens living in Ulsan area. The results of the survey are summarized as follows: On frequency of eating of local foods, 'one time per year' scored high as 40.8%. 'Labor-intensive' scored high as 35.6% in cooking methods. 'Rarely' scored high as 43.2% in frequency of cooking at home. A criteria of selection of Ulsan local foods was 57.2% in taste. The recognition score of native local foods was 'healthful food' (3.96 points), 'should be handed down to next generation' (3.94 points), and 'a lot of natural food ingredients' (3.88 points) and 'nutritious food' (3.87 points) in the order. The preferred native local foods of Ulsan area was 'Ulsa pear' (3.97 points), 'Eonyang, Bonggye Hanoobulgogi' (3.86 pionts), 'Raw Fish', 'Haemuljeongol', ‘Gangodeungojjim', 'Suknamsa SanchaeBibimbab' 'Gangdon Natural Brown Seaweed' in that other. On the other hand, the preference for 'Myeoljang', 'Whale Meat', 'Oksamju', 'Meonggejeon', 'Jepyipjangajji' and 'Kimchigam' was very low. Males liked 'Whale Meat', 'Raw Fish', Oksamju' and 'Dombaegi(Shark Meat)', while females liked 'Gandong Naural Brown Seaweed'. The most effectual food for developing tourism merchandising of Ulsan local foods was 'Eonyang, Bonggye hanoobulgogi' and the next is 'Eonyang Dropwort', 'Gangdong Natural Brown Seaweed', 'Myeoljang', 'Ulsan Pear', and 'Oksamju' in the order.
This study was performed by questionnaire to investigate the dietary attitude and preference of native local foods for Ulsan citizens. The subjects were consisted of 500 citizens living in Ulsan area. The results of the survey are summarized as follows: On frequency of eating of local foods, 'one time per year' scored high as 40.8%. 'Labor-intensive' scored high as 35.6% in cooking methods. 'Rarely' scored high as 43.2% in frequency of cooking at home. A criteria of selection of Ulsan local foods was 57.2% in taste. The recognition score of native local foods was 'healthful food' (3.96 points), 'should be handed down to next generation' (3.94 points), and 'a lot of natural food ingredients' (3.88 points) and 'nutritious food' (3.87 points) in the order. The preferred native local foods of Ulsan area was 'Ulsa pear' (3.97 points), 'Eonyang, Bonggye Hanoobulgogi' (3.86 pionts), 'Raw Fish', 'Haemuljeongol', ‘Gangodeungojjim', 'Suknamsa SanchaeBibimbab' 'Gangdon Natural Brown Seaweed' in that other. On the other hand, the preference for 'Myeoljang', 'Whale Meat', 'Oksamju', 'Meonggejeon', 'Jepyipjangajji' and 'Kimchigam' was very low. Males liked 'Whale Meat', 'Raw Fish', Oksamju' and 'Dombaegi(Shark Meat)', while females liked 'Gandong Naural Brown Seaweed'. The most effectual food for developing tourism merchandising of Ulsan local foods was 'Eonyang, Bonggye hanoobulgogi' and the next is 'Eonyang Dropwort', 'Gangdong Natural Brown Seaweed', 'Myeoljang', 'Ulsan Pear', and 'Oksamju' in the ord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전개하기에 이르렀다. 농촌의 아름다운 풍광과 자연환경을 그 지역의 음식문화와 지역산업에 접목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그린 투어리즘(Green Tourism: 농촌 관광, 녹색 관광)이라고 하여 새로운 농촌의 소득원 발굴, 농촌의 투자 유치 및 개발, 도농간 협력 및 교류촉진, 도시민의 쉼터 제공 등의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Jang 2004, Kim 등 2004, Hong 등 2001).
따라서 본 연구는 울산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울산 향토음식에 대한 식태도와 기호도를 조사하여 울산 향토음식의 계승, 발전 및 향토음식문화 재정립과 더불어울산지 역 음식문화 관광 활성화에 기 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울산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울산 향토음식에 대한 인식과 기호도를 조사하여 울산 향토음식의 계승, 발전 및 향토음식문화 재정립과 더불어 울산지역 음식문화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 것으로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조사내용은 문헌 조사 분석을 통해 관련 논문 및 문헌, 간행물 등을 참고(Son 2005, Choi 등 2004, Kwon & Lee 2004, Lee & Choi 2004, Jin 등 2001, Kim 2000)하여 본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발췌하여 크게 5부분으로 구성하였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5항목, 식행동 7문항, 울산 향토음식에 대한 인식도 17문항, 기호도 31문항 등을 조사하였고, 인식도와 기호도, 관광 상품화 의도 등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울산 지역에 거주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2005년 8월 23일부터 10월 5일까지 43일간에 걸쳐 설문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고, 예비조사에서 설문에 대한 이해력이 낮게 나타난 15세 이하의 시민은 포함하지 않았다. 본 조사에서는 16세 이상의 시민대상으로 총 5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는 513부로 회수율은 93.
나타난 15세 이하의 시민은 포함하지 않았다. 본 조사에서는 16세 이상의 시민대상으로 총 5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는 513부로 회수율은 93.3%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항목이 많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500부(90.0%)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의 데이터 통계처리는 SPSS/PC+12.0 package program을 이용하여 인구통계적 특성과 식 행동 특성은 빈도분석, 울산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와 기호도는 T-test와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평균치 간의 유의성은 Duncan"s multiple range test로 조사하였으며 기호도가 관광상품화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울산시민의 향토음식관련 식행동 특성을 살펴본 결과, 울산 향토음식의 섭취빈도는 "연1회 이상"이 40.8%로 가장 많았으며, 조리방법에 대한 견해는 "조리도중 손이 많이 간다"가 35.6%로 가장 많았고, 가정에서의 조리빈도는 "거의 만들지 않는다"가 43.2%로 가장 많았다. 음식의 선택기준은 "맛"이라고 응답한 수가 57.
"거주연한에 따른 울산향토음식의 기호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고래고기요리"" , ""복요리"" , ""활어회"" , ""멸장(유지렁)"" , ""강동 돌미역"" , ""가자미요리"" , ""언양미나리"" , ""청각냉국"" , ""미나리돌나물 물김치"" , ""흰콩장조림"" , ""호박잎 칼국수"", ""다슬기국(고디국)"" , ""간고등어찜"" , ""콩나물 장조림"" , ""멍게전"" , ""상어요리 (두투, 돔배기)"", ""미역줄기 장아찌"", ""김치감(감장아찌)"" , ""콩잎 물김치"" , ""멸치액, 육젓"" , ""방아장떡"" 등의 항목이 거주연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래고기요리 다슬기국(고디국)"" 항목에서만 21-25년이 가장 높은 기호도를 나타내고, 그 외 다른 대부분의 항목 모두 26년 이상 거주한 사람이 가장 높은 기호도를 보였고 대체적으로 거주년한이 21년이상으로 오래된 집단이 4년이하의 짧은 거주년한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기호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기호도를 보였다. 또한 "울산배" , "강동 돌미역" , "석남사산채비빔밥" , "가자미요리" , "언양 미나리" , "해물산적" , "미나리돌나물물김치" , "다슬기국(고디국)" , "콩잎 물김치" , "멸치액 육젓 등은 100만 원 이하의 최저소득층이 200만원이상의 중산층 이상의 집단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은 기호도를 보였다.
"연령별에 따른 울산향토음식의 기호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언양,봉계한우불고기""와 ""배내염소불고기""를 제외한, 고래고기요리"" , , 복요리"", ""활어회"", ""해물전골"", ""울산배"", ""병영엿"", ""멸장(유지렁)"" , ""강동돌미역"" , ""석남사산채비빔밥"" , ""옥삼주"" , ""가자미요리"", ""언양미나리"", ""청각냉국"", ""해물산적"", ""미나리 돌나물 물김치"" , ""흰콩장조림"" , ""제피 잎 장아찌"" , ""호박잎 칼국수"" , ""다슬기국(고디국)"" , ""간고등어찜"" , ""콩나물 장조림"", 멍게전"", ""상어요리 (두투, 돔배기)"", ""미역 줄기 장아찌"" , ""김치감(감장아찌)"" , 콩잎 물김치"" , ""멸치액, 육젓, ""방아장떡"", ""울산배 꿀찜"" 등의 대부분의 항목이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 모든 울산향토음식 항목에서 60세이상 연령 집단의 기호도가 가장 높았고, 대체적으로 연령층이 높은 60세이상, 50 대의 집단이 10대나 20대의 낮은 연령층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기호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댁내 월평균 소득별에 따른 울산 향토음식의 기호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복요리"" , ""언양,봉계한우불고기"" , 활어회"" , 울산 배"" , ""강동 돌미역"" , ""석남사 산채비빔밥"" , ""가자미요리"" , ""언양미나리"" , ""해물산적"" , 미나리돌나물 물김치"" , 흰콩장조림"" , ""다슬기국(고디국)"" , ""콩잎 물김치"" , ""멸치액, 육젓"" 등의 항목이 소득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복요리"" , ""언양 ""봉계한우 불고기"" , 활어회"" , ""흰콩장조림"" 등은 300만원 이상의 고소득 계층에서는 가장 높은 기호도를 보였다."
"조사대상자의 울산 향토음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건강식품이다""가 3.96 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다음 세대에 계승되어야 한다""(3.94), ""신선한 자연식품의 재료가 많다""(3.88), ""인체에 유익하다""(3.87), ""영양이 풍부하다""(3.87) 순으로 높은 인식도를 나타낸 반면에, ""조리법이 간단하고 쉽다""(2.57), ""경제적이다""(2.98), 조리법이 독특하다"" (3.24) 등의 항목은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 점수를 보였다."
3. 향토음식에 대한 기호도를 5점 Likert 척도로 조사한 결과, 울산배가 3.97점으로 가장 높은 기호도를 보였고, 그 다음은 언양 . 봉계 한우불고기(3.
4. 울산지역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에 대한 기호도와 관광 상품화 필요성과의 영향관계에서 언양봉계한우불고기가가장 영향력이 높은 음식이고, 그 다음이 언양미나리(.169), 강동돌미역(0142), 멸장(.141), 울산배(.121), 옥 주(.112) 순으로 관광상품화 필요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 음식에 대한 관광상품화에 다각적 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35이하로 양호하게 나타나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된다. 각 독립변수의 유의성을 판단하기 위한 t값의 유의도에 의해 관광상품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언양봉계한우불고기, 울산배, 멸장, 강동돌미역, 옥삼주, 언양 미나리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계수 값이 .175로 크게 나타난언양봉계한우불고기가 가장 영향력이 높은 음식이고, 그다음이 언양미나리(.169), 강동돌미역(0142), 멸장(.141), 울산배(.121), 옥삼주(.112) 순 임을 알 수 있었다. 즉 언양봉계한우불고기, 언양미나리 (.
울산의 대표적인 향토음식과 관광상품화의 영향 관계에서 종속변수인 관광상품화 의도에 대한 전체 설명력(R square)은 10.9%로 나타났다. 또한 회귀식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는 F 통계량 값은 1.
조사대상자들의 울산 향토음식에 대한 기호도를 5점 Likert 척도로 조사한 결과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울산배가 3.97점으로 가장 높은 기호도를 보였고, 그다음은 언양.
후속연구
112) 등이 관광상품으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으로 울산광역시에서는 이들 음식의 관광상품화에 다각적 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들 음식의 관광상품화를 통해 울산의 지역 경제발전과 식문화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울산음식을 맛보기 위한 관광객의 유입은 울산의 이미지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언양봉계한우불고기, 언양미나리, 강동돌미역, 멸장, 울산배, 옥삼주 등의 울산향토음식에 대한 홍보강화와 더불어 관광상품화를 위해 행정 관청을 중심으로 학계, 시민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관심이 무엇보다도 요구된다고 사료된다.
참고문헌 (27)
Cha SB, Park GT. 2003. The development of traditional local menus using medicinal cooked food in Chonan area. Korean J. Tourism & Leisure Research, 15(2): 9-22
Chang HJ, Yang IS, Chung LN, Shin SY. 2004. The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overseas and domestic tourism products focusing on traditional foods. Korean J. Food Culture, 19(4): 392-398
Choi QS, Lee YH. 2004. A study on the strategies to modernize local dishes in Kyung-Buk for hotel menu -based on analysis of menus-. Korean J. Tourism Information Research, 16: 45-69
Choi SK, Lee YJ, Park SS. 2004. A verification study on the strengthening of recognition of native cuisine - with respect to Hadong-Gun area, Kyungsangnam-Do. Korean J. Food Culture, 19(3): 285-294
Hong SK, Kim SI, Lee TH. 2001. Green tourism choice behavior based on conjoint choice model. Korean J. Tourism Sciences, 25(1): 215-231
Jang KJ. 2004. A study on alternatives to promoting green rural tourism in the JeonBuk province. Korean J. Tourism Information Research, 16: 193-226
Jin YH, Kim SH, Kim JY. 2001. A study of traditional cuisine as tourism resource. J. Culture & Tourism, 3(2): 49-83
Kim CS, Lim BK, Park MS, Yun HJ. 2004. CI plan of green tourism and experience in HARI villages. Korean J. Tourism Policy, 10(1): 57-74
Kim KH, Cho MS. 2002. A study on determination factors for traditional food development in Jeju. Korean J. Tourism & Culture, 4(1): 115-138
Kim SC. 2000. A study of traditional cuisine as commercial scale in regional festive events. Korean J. Culinary Research, 6(3): 193-223
Ko BS, Kang SW. 2004. A study on the perception for regional food in Dae-gu area. Korean J. Culinary Research, 10(4): 15-30
Kwon SJ, Lee JH. 2004. Development of Native Local Foods of the Northern Part of Gyongsang-Bukdo and Their Commercialization. Korean J. Tourism Research, 19: 49-60
Lee SH, Park YB. 2002. Tour experience program development a utilizable cooking peculiar of an Andong locality. Korean J. Culinary Research, 8(3): 147-168
Lee YJ, Choi SK. 2004.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university students for native foods in Gyeongju area. Korean J.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7(1): 157-174
Lee YJ, Seo YJ, Joo HS, Choi SK. 2005. A study on the satisfaction for the menu quality of korean traditional food of Japanese tourists. Korean J. Food Culture, 20(2): 283-291
Min KH. 2006. Menu evaluation for native foods in Jeonju area.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22(1): 96-104
Min KH. 2003.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preference for traditional foods of university student in Jeonla-Buk area. Korean J. Culinary Research, 9(2): 127-147. 2003
Park BR. 2000. Development of tourist foods merchandising using traditional indigenous foods of Inje - Gun. Korean J.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12: 123-144
Sa SO. 2005. Die globalisierung des lokalfestes: Oktoberfest in Munchen. Korean J. Kafka Research, 12: 91-110
Shin AS. 2000. A Research of traditional & native local foods in Busan. Korean J. Culinary Research, 6(2): 67-78
Son YJ. 2005. A study on the need of development for tourism merchandising of regional cuisine in Kyonggi province. Korean J. Tourism Research, 21: 211-226
Ulsan City. 2001. Taste and flavor of Ulsan
Ulsan Agriculture Technic Center. 2001. Local food of Ulsan
Ulsan History Teacher Meeting. 2002. Ulsan City Magazine that we see with together. 2002: 35-37
Yang HS, Rho JO. 2005.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native local foods by university students in Chonbuk area. Korean J. Home Economics Assoc., 43(11): 49-58
Yang IS, Chang HJ, Shin SY, Chung LN. 2004. Inbound tourism product development of korean traditional food culture. Korean J.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7(3): 87-116
Yang IS, Hwang CS. 1990. A study on college students understanding and preference of native foods in Cheju- Do, Korea. Korean J. Food Culture, 5(3): 317-33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