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 환경에서의 협력학습을 위한 학습모형 및 학습행위요소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and Behavioral Elements in e-Learning Environ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e-Learning협력학습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기반 연구로서, e-Learning 에서의 협력학습을 위한 기본모형 개발과 협력학습 활동에서 발생하는 학습자들의 학습행위요소를 세부적으로 분석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면대면 교실수업에서 이루어져 온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들을 분석하였으며, 면대면과 온라인 환경에서 협력학습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강조하는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 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등 교수모형에 기초한 주요 학습모형들의 절차와 단계, 학습활동 등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e-Learning에서의 협력학습을 위한 일반 모형과 세부 학습행위요소들, 그리고 시스템적 지원기능들이 제시되었으며, 추후 연구를 위한 과제가 제안되었다.
본 연구는 e-Learning 협력학습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기반 연구로서, e-Learning 에서의 협력학습을 위한 기본모형 개발과 협력학습 활동에서 발생하는 학습자들의 학습행위요소를 세부적으로 분석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면대면 교실수업에서 이루어져 온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들을 분석하였으며, 면대면과 온라인 환경에서 협력학습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강조하는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 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등 교수모형에 기초한 주요 학습모형들의 절차와 단계, 학습활동 등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e-Learning에서의 협력학습을 위한 일반 모형과 세부 학습행위요소들, 그리고 시스템적 지원기능들이 제시되었으며, 추후 연구를 위한 과제가 제안되었다.
This study intends to present essential models for collaborative learning in e-learning environment as well as to analyze learning behavior elements appearing in collaborative learning activities. In order to achieve goal of the study, the researchers analyzed existing cooperative learning models fo...
This study intends to present essential models for collaborative learning in e-learning environment as well as to analyze learning behavior elements appearing in collaborative learning activities. In order to achieve goal of the study, the researchers analyzed existing cooperative learning models for face-to-face classroom, collaborative activity models based on instructional theory, and the structures and activities elements of learning community and collaborative activity models focusing on e-learning environment.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researchers produced a generalizable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for e-learning which include general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and further analyzed specific learning behaviors performed by learners while they proceed in this model based learning processes. The adequacy of this model and reliability of learning behavior elements were tested through experts' review meetings. The research result, suggesting generalizable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as well as learning behaviors elements which might occur within e-learning based collaborative learning, might work as a foundational model for software infrastructure and e-learning solution business. Moreover, its value might be maximized if its being used for enhancing learning content interoperability and reuse as well as for establishing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for collaborative technology.
This study intends to present essential models for collaborative learning in e-learning environment as well as to analyze learning behavior elements appearing in collaborative learning activities. In order to achieve goal of the study, the researchers analyzed existing cooperative learning models for face-to-face classroom, collaborative activity models based on instructional theory, and the structures and activities elements of learning community and collaborative activity models focusing on e-learning environment.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researchers produced a generalizable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for e-learning which include general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and further analyzed specific learning behaviors performed by learners while they proceed in this model based learning processes. The adequacy of this model and reliability of learning behavior elements were tested through experts' review meetings. The research result, suggesting generalizable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as well as learning behaviors elements which might occur within e-learning based collaborative learning, might work as a foundational model for software infrastructure and e-learning solution business. Moreover, its value might be maximized if its being used for enhancing learning content interoperability and reuse as well as for establishing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for collaborative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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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냈다. 그럼으로써 세부 절차별로 학습자들의 구체적인 행위요소들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교육공학적 관점 하에 e-Learning 협력학습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기반 연구로서, e-Learning에서의 협력학습을 위한 기본 모형 개발과 협력학습 활동에서 발생하는 학습자들의 학습행위 요소를 세부적으로 분석 .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e-Learning 환경에서 협력적 교수학습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학습행위요소에 기초하여 협력학습 단계별로 지원해 줄 수 있는 지원기능을 제시한바 있다. 이러한 지원기능은 학습지원시스템이나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지원할 수 있는데, 만약 이 같은 지원활동이 보다 체계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자의 협력적 활동을 모니터링하여 필요할 때마다 자동적이면서 즉각적으로 도움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에이전트'가 개발.
요소를 세부적으로 분석 .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e-Learning 에서 이루어지는 협력학습 모형을 분석하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면대면 교실수업을 기반으로 이루어져 온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e-Learning 상에서 발생하는 교수모형 기반의 협력학습 모형에 관하여 종합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e-Learning 협력학습 모형에서 학습자들이 수행하게 되는 다양한 학습 및 협력적 활동들을 보다 상세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모형의 단계별로 학습자들의 세부 행위요소들을 분석하였으며, 그 같은 세부 행위요소 활동들을 시스템 상에서 효과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는 지원기능들을 추출해 보았다. 세부 행위요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학습자들의 고차적인 사고력 향상과 문제해결 활동을 촉진시키 고 학습자들의 협력활동을 유도하며 협력학습이 갖는 특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교수모형으로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네 가지가 협력학습 모형 개발을 위해 선정 . 분석되었다.
협력학습 활동은 교수자의 설계에 따라 학습자들이 학습을 수행해 나가기 때문에, 단계에 따라서는 교수자의 활동과 학습자 활동이 함께 제시될 수도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의 안내나 촉진활동보다는 학습자들이 수행하는 학습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Jigsaw 모형에서 강조하는 전문가 활동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팀간 전문가 협력학습과 팀내 전문가 협력학습 활동을 추가하였다.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들이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팀을 구성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 관련 컨텐츠 내용을 학습하는 행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게시판에의 자료 업로드 . 다운로드, 상호간 피드백 제공, 성찰노트 및 평가 게시글 작성 등 온라인 상에서 수행하는 구체적인 행동들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요소들을 분석해 내었다.
둘째, 교수자의 활동이 아닌 학습자 활동 중심으로 분석해 내었다. 협력학습 활동은 교수자의 설계에 따라 학습자들이 학습을 수행해 나가기 때문에, 단계에 따라서는 교수자의 활동과 학습자 활동이 함께 제시될 수도 있다.
면대면 학습환경에서 이루어지는 협동학습 모형 절차의 유형별 분석과 교수모형에 기초한 협력학습 모형 분석을 통해 각 단계별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학습활동 단계의 학습 활동을 종합하여 e-Learning 학습환경에서 협력학습을 위한 일반적인 협동학습의 절차와 단계를 규명하였다.
셋째, 학습자들이 e-Learning 환경에서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행동과 행위 자체에 초점을 맞주어 분석하였다.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들이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팀을 구성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 관련 컨텐츠 내용을 학습하는 행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게시판에의 자료 업로드 .
지원기능 분석을 위한 주요 요소로는 '강좌 안내', '개인 정보', '팀 빌딩', '모니터링 도구', '학습계획 도구', '아이디어 생성도구', '학습자료실', '게시판', '리포팅 도구', '상호작용 도구', '정보검색도구', '학습평가 도구' 등 총 12개가 선정되었으며, 각 요소들마다 주요 지원기능 리스트를 정리한 뒤 협력학습을 위한 행위요소별로 필요한 지원요소 및 기능들을 제시하였다. 예컨대 '팀 빌딩'을 위한 e-Learning 협력학습 지원도구로는 공동학습목표 작성기능, 구성원의 역할분담 자료입력기능, 블로그 제공 기능, 팀별/학습주제별 구성원 소개 기능, 팀 공지사항 및 일정표 정리를 위한 팀 게시판 기능 등이 제시되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행위요소 분석과 아울러주요 행위요소들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시스템상에서 지원해 줄 수 있는 각종 지원기능들도 함께 분석하였다. 지원기능 분석을 위해서는 e-Learning에서의 협력활동 지원을 위해 개발된 I사의 'MBA 과정', P사의 'P사 사원교육 과정', 그리고 M사의 e-Learning 지원 플랫폼의 기능이 활용되었으며, 온라인상에서의 학습공동체 활동지원을 위해 연구된 교수학습 지원시스템의 주요 기능에 관한 내용들이 분석되었다[4].
지금까지 연구 . 활용되어 온 면대면 기반의 협동학습 모형으로 Jigsaw I STAD, TGT, Co-op Co-op 모형, GI, CIRC, TAI, Pro-con, DME, LT 모형 등 총 10개의 모형을 분석하였는데, 이 모형들의 공통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1][4][8][10].
성능/효과
넷째, 학습의 흐름은 교수자의 계획에 따라 상이한 절차로 진행될 수 있으나 교수자가 학습을 이끌어가기 때문에 교수자의 사전준비와 "설계" 활동이 크게 강조된다.
둘째, 절차적인 측면에는 과제의 세분화와 집단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학습과제와 역할분담의 세분화는 모든 학습자들이 협동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협동학습으로 한 과제를 마칠 때 소집단의 학습자들은 자신들의 학습활동을 반성함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발전시키고 보다 효율적인 소집단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평가적인 측면에서는 동기유발의 촉진성을 그 특징으로 생각할 수 있다. 협동학습에서의 학습결과에 대한 개인 및 집단 보상은 긍정적 경쟁심리를 유발하고 서로 협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자각하게 하며, 학습자의 동기를 촉진시키고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이다.
<그림 1>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면대면 협동학습의 기본 절차를 바탕으로 협력학습을 위한 모형의 절차 유형을 유사한 활동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준비, 도입, 전개, 정리라는 4단계의 일반적인 학습 단계가 나타났다. 모형들의 각 단계에 나타나는 학습 활동에서 공통적인 학습활동 단계가 나타남과 동시에 공통적인 학습단계를 보완 지원하기 위한 개별 모형의 독특한 활동들이 분석되기도 하였다.
<표 2>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모든 영역에 걸쳐 4.0이 넘을 정도로 모형의 타당성이나 설명력, 유용성, 보편성, 이해도, 적절성 등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해도와 행위요소 적절성의 경우 타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더], 모형의 절차에서 e-Learning을 위한 협력학습 모형의 특성이 보다 명확히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는 점, 행위 요소들 간에 중복되는 내용을 줄이고 하위절차에 정확하게 부합되는 행위요소들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이 정성적 평가에서 지적되었다.
첫째, e-Learning 협력학습 모형의 일반절차가 아닌 하위절차별로 행위요소들을 도출해 냈다. 그럼으로써 세부 절차별로 학습자들의 구체적인 행위요소들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첫째, 활동적인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상호의존성과 촉진적 상호작용성을 강조한다. 협동학습은 구조적으로 동료들끼리 서로 도와주어야 만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긍정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협동학습의 성공을 위해 집단은 목표를 성취해야 할 책임이 있으며, 구성원들은 부여받은 개인 과제 및 역할분담 활동을 수행해야 할 책임이 있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도출한 행위요소들을 지원해줄수 있는 시스템적 지원기능들이 반영된 LMS, 즉 학습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e-Learning 협력학습 상황에서 실천적으로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협력 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에이전트(agent)의 기능과 역할에 관한 연구와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e-Learning 환경에서 협력적 교수학습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학습행위요소에 기초하여 협력학습 단계별로 지원해 줄 수 있는 지원기능을 제시한바 있다.
첫째, e-Learning 협력학습 모형의 타당성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e-Learning 협력학습 상황을 설계할 때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을 직접 적용해 보는 시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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