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intended to identify the competency model for korean health teachers. In order to enhance job effectiveness and talent development of health teachers in schools, this study would provide policy makers and school administrators with a competency model to be used as a valid and...
Purpose: This study was intended to identify the competency model for korean health teachers. In order to enhance job effectiveness and talent development of health teachers in schools, this study would provide policy makers and school administrators with a competency model to be used as a valid and reliable tool for selection, development, and appraisal of health teachers. Methods: This study used three-round Delphi technique, which was a series of surveys to obtain a consensus of experts in school health and health education. 31 experts were finally involved in Delphi panel, which consisted of professors, administrators, and school teachers. Results: This study found that the competency model of health teachers was composed of fourteen competencies and 75 performance indicators. The fourteen competencies were as follows: consulting and teaching competency, students understanding competency, health problem solving competency, health assessment competency, relationship building competency, information management competency, curriculum management competency, teaching activity competency, writing competency, professional expertise competency, health business management competency, self control competency, school commitment competency, and achievement orientation competency. Conclus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olicy makers and school administrators would be able to use the competency model as a tool of new health teachers selection, existing health teachers appraisal, and new and existing teachers training and education. Future research needs to classify the levels of each performance indicator as a kind of behavior indices.
Purpose: This study was intended to identify the competency model for korean health teachers. In order to enhance job effectiveness and talent development of health teachers in schools, this study would provide policy makers and school administrators with a competency model to be used as a valid and reliable tool for selection, development, and appraisal of health teachers. Methods: This study used three-round Delphi technique, which was a series of surveys to obtain a consensus of experts in school health and health education. 31 experts were finally involved in Delphi panel, which consisted of professors, administrators, and school teachers. Results: This study found that the competency model of health teachers was composed of fourteen competencies and 75 performance indicators. The fourteen competencies were as follows: consulting and teaching competency, students understanding competency, health problem solving competency, health assessment competency, relationship building competency, information management competency, curriculum management competency, teaching activity competency, writing competency, professional expertise competency, health business management competency, self control competency, school commitment competency, and achievement orientation competency. Conclus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olicy makers and school administrators would be able to use the competency model as a tool of new health teachers selection, existing health teachers appraisal, and new and existing teachers training and education. Future research needs to classify the levels of each performance indicator as a kind of behavior ind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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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3차 델파이 조사는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회수한 전체 응답의 평균, 표준편차와 2차 델파이 조사에서 개별 위원들이 응답한 내용을 함께 제시하고 각 위원의 의견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3차 델파이 조사지는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를 통해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14개 역량, 75개 행동 요소로 수정하여 제시하고 Likert 5점 척도를 활용하여 각 행동 요소별 적절성에 대해 평가하도록 구성하였다.
각 역량에 따른 우수한 보건교사의 행동 요소를 4~7개(총 88개)로 정리하여 Likert 5점 척도를 활용하여 각 역량의 행동요소에 대한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각 역량의 행동요소의 적절성 수준뿐만 아니라 연구자가 제시한 항목 외에 추가해야 할 항목이나 삭제해야 할 항목 또는 기타 의견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포함시켰다. 2차 델파이 조사지는 1차 델파이 조사지와 마찬가지로 유목화 작업에 참여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안면 타당도를 검증받은 후 사용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일반적인 여론조사방법과 협의회 방법의 장점을 결합시킨 방법이며, 교육학 분야에서는 교육발전의 미래예측, 교육과정 개발, 교육문제 해결, 교육 평가기준개발 등에 이용되고 있다(김병성, 1997). 따라서 이 연구는 기존 보건교사 역량 연구가 부재한 점, 우수한 보건교사 규명이 어려운 점을 고려하고 보건교육에 관한 전문성과 미래 예측 등 조사방법의 효과성을 감안하여 보건교육 전문가의 합의에 기반한 역량을 도출하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활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절차는 다음에 제시된 표 1과 같다.
역량명과 역량의 정의, 우수한 보건교사의 행동요소를 제시하고 역량명과 역량 정의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개진과 함께 각 행동요소의 적절성을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요구하였다(1=전혀 적절하지 않다, 2=적절하지 않다, 3=보통이다, 4=적절하다, 5=매우 적절하다). 또한 수정, 추가, 삭제할 필요가 있는 역량, 행동요소에 대한 의견을 기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는 보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고 이를 체계화한 역량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보건교육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기존 연구들이 보건교사의 역할, 직무만족, 직무평가 등에 치중되어 보건교사 역량 연구가 부재하므로, 보건교육 전문가들로 구성된 델파이 위원들로부터 우수한 보건교사의 역량과 관련 행동사례를 구체적으로 도출하는 최초의 시도를 하였다.
이 연구는 보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고 이를 체계화한 역량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보건교육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기존 연구들이 보건교사의 역할, 직무만족, 직무평가 등에 치중되어 보건교사 역량 연구가 부재하므로, 보건교육 전문가들로 구성된 델파이 위원들로부터 우수한 보건교사의 역량과 관련 행동사례를 구체적으로 도출하는 최초의 시도를 하였다.
이 연구는 보건교사의 역량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보건교사의 역량을 ‘우수한 보건교사가 보통의 보건교사 보다 자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지식, 기술, 태도, 감성, 동기 등의 통합체’로 정의하고, 보건교사의 역량을 도출하고 역량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보건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세 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보건교사의 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체계화한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보건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세 차례에 거쳐 실시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는 2012년 1월 9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간 델파이 위원들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는 보건교육 전문가 31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보건교사가 자신의 개인적 성과를 도모하고 나아가 학교 조직 전체의 성과를 개선하는 데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고 역량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결과, 보건교사 역량모형은 3개의 역량군(보건관리 역량군, 보건교육 역량군, 직무기초 역량군)과 14개 역량, 75개 역량 행동요소로 구성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보건교사의 우수한 성과 달성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고, 그 역량을 체계화한 역량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역량모형을 개발하는 방법들은 주로 우수 성과자를 규명한 후 그들을 대상으로 행동사건면접, 과업 ․ 직능 분석 또는 직접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역량을 도출하여 역량모형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역량모형을 활용하여 새로운 역량모형을 개발한다(Dubois, 1993).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보건교사가 자신의 개인적 성과를 도모하고 나아가 학교 조직 전체의 성과를 개선하는 데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여 역량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보건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1차 델파이 조사결과는 개방적 질문을 통해 제시한 보건교육 전문가들의 답변자료를 분석하고 선행연구자와 이론가들이 제안한 역량명과 역량정의를 반영하여 보건교사의 잠정 역량명을 부여하고 역량 정의를 제시하였다<표 7>.
3단계. 1차 델파이 조사로 개방형 질문을 통해 우수한 보건업무 수행과 관련된 행동사례를 기술하도록 요구하였다. 구체적으로 현재 보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관련된 우수한 행동들이 기술될 수 있도록 ‘행동사례’ 예시를 제시하였다.
4단계.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수집된 비체계적 개방형 응답들을 유목화한 후, 각 항목의 빈도를 분석하고 체계화한 보건교사 역량모형(안)을 개발하였다. 역량명과 역량의 정의, 우수한 보건교사의 행동요소를 제시하고 역량명과 역량 정의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개진과 함께 각 행동요소의 적절성을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요구하였다(1=전혀 적절하지 않다, 2=적절하지 않다, 3=보통이다, 4=적절하다, 5=매우 적절하다).
1차 델파이 조사지는 연구대상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개방형 질문지로 제작하였다. 개방형 질문지에는 현재 보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역량, 그에 따른 행동 사례와 향후 새롭게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는 역량에 대하여 작성하도록 하였다.
전문가들의 발산적 사고를 촉진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정리한 ‘보건교사 직무 예시 자료’를 제시하였고 역량을 나타내는 행동을 자세히 기술하도록 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지에 대하여 문항의 이해도나 응답방식에 대한 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역량모형 개발 업무에 종사하는 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 전공자 2인과 간호학 교수 1인, 보건교사 2인, 총 5인을 대상으로 안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지는 1차 델파이 조사지에 대한 델파이 위원들의 응답 내용을 분석하여 유사 항목은 통합하고, 중복항목은 삭제하는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1차 응답지의 다양한 의견을 분류하고 코딩하기 위해 역량모형 개발 업무에 종사하는 HRD 전공자 2인과 간호학 교수 1인, 보건교사 2인의 의견을 들어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수차례에 걸쳐 논의 후 유목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보건교사의 역량을 15개로 유목화하고 역량명, 역량 정의를 부여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는 보건교사 역량과 행동요소를 구조화된 질문지로 구성하고 Likert 5점 척도로 적절성을 체크하도록 하였다. 델파이 위원들의 응답 결과에 대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하고 의견란을 종합 ․ 분석하여 역량명과 행동요소를 재구성하였다.
6단계.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델파이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확한 의미 표현을 위해 역량명과 행동요소를 일부 수정하였으며, 각 역량의 특성에 따라 3개의 역량군으로 분류하고, 14개 역량과 역량정의, 75개 행동요소를 체계화한 보건교사의 역량모형을 확정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수집된 각 역량과 행동요소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하고, 의견란을 참고하여 수정 ․ 보완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델파이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확한 의미의 표현을 위해서 역량명과 역량요소에 대한 문항을 일부 수정하였다. 그리고 각 역량의 특성에 따라 보건관리 역량군, 보건교육 역량군, 직무기초 역량군으로 분류하여 보건교사의 역량모형을 3개의 역량군과 14개 역량, 75개 역량 행동요소로 구성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수집된 각 역량과 행동요소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하고, 의견란을 참고하여 수정 ․ 보완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보건교사의 역량을 15개로 유목화하고 역량명, 역량 정의를 부여하였다. 각 역량에 따른 우수한 보건교사의 행동 요소를 4~7개(총 88개)로 정리하여 Likert 5점 척도를 활용하여 각 역량의 행동요소에 대한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각 역량의 행동요소의 적절성 수준뿐만 아니라 연구자가 제시한 항목 외에 추가해야 할 항목이나 삭제해야 할 항목 또는 기타 의견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포함시켰다.
1차 델파이 조사지는 연구대상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개방형 질문지로 제작하였다. 개방형 질문지에는 현재 보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역량, 그에 따른 행동 사례와 향후 새롭게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는 역량에 대하여 작성하도록 하였다. 전문가들의 발산적 사고를 촉진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정리한 ‘보건교사 직무 예시 자료’를 제시하였고 역량을 나타내는 행동을 자세히 기술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보건교사가 자신의 개인적 성과를 도모하고 나아가 학교 조직 전체의 성과를 개선하는 데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여 역량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보건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보건교사들이 담당 업무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현재 보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관련된 우수한 행동들이 기술될 수 있도록 ‘행동사례’ 예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2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과, 즉 2차 델파이 조사지에서 제시되었던 내용의 일부 수정, 통합 재진술, 유지, 삭제, 이동 등의 변동 사항을 참고 자료로 함께 제시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델파이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확한 의미의 표현을 위해서 역량명과 역량요소에 대한 문항을 일부 수정하였다. 그리고 각 역량의 특성에 따라 보건관리 역량군, 보건교육 역량군, 직무기초 역량군으로 분류하여 보건교사의 역량모형을 3개의 역량군과 14개 역량, 75개 역량 행동요소로 구성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수집된 각 역량과 행동요소에 대한 적절성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델파이 위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보건교사 역량모형(안)을 수정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는 역량과 행동요소별 평균, 표준편차를 제시하고 델파이 위원 본인들이 2차 조사에서 보인 반응을 피드백하여 질문에 대한 반응을 재고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0 이상인 행동요소는 델파이위원 간 의견차이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삭제하였다. 델파이 위원들의 삭제 또는 추가 의견란에서 제시한 사항들을 종합 ․ 분석하여 역량명과 역량의 정의, 행동요소를 재구성하였다<표 10>.
2차 델파이 조사는 보건교사 역량과 행동요소를 구조화된 질문지로 구성하고 Likert 5점 척도로 적절성을 체크하도록 하였다. 델파이 위원들의 응답 결과에 대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하고 의견란을 종합 ․ 분석하여 역량명과 행동요소를 재구성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보건교사 역량은 15개 역량에서 14개 역량으로 88개 행동요소에서 75개 행동요소로 수정되었다.
3차 델파이 조사는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회수한 전체 응답의 평균, 표준편차와 2차 델파이 조사에서 개별 위원들이 응답한 내용을 함께 제시하고 각 위원의 의견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3차 델파이 조사지는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를 통해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14개 역량, 75개 행동 요소로 수정하여 제시하고 Likert 5점 척도를 활용하여 각 행동 요소별 적절성에 대해 평가하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2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과, 즉 2차 델파이 조사지에서 제시되었던 내용의 일부 수정, 통합 재진술, 유지, 삭제, 이동 등의 변동 사항을 참고 자료로 함께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의 대상인 전국의 보건교사 가운데 누가 우수 성과자인지 규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는 다양한 역량모형 개발 방법 가운데 Spencer와 Spencer (1993)의 전문가 패널을 이용하는 방법을 변형하여 활용하였다. 즉, 이 연구는 보건교육 전문가 패널 집단을 구성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세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개발하였다.
보건교사 역량에 따른 행동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1차 델파이 답변 자료 및 교사 역량 연구, 보건교사 직무 관련연구, 이론가들의 연구, 학교보건법시행령, 학교보건과 관련한 저서등을 근거로 행동요소를 도출하였다<표 8>.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수집된 비체계적 개방형 응답들을 유목화한 후, 각 항목의 빈도를 분석하고 체계화한 보건교사 역량모형(안)을 개발하였다. 역량명과 역량의 정의, 우수한 보건교사의 행동요소를 제시하고 역량명과 역량 정의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개진과 함께 각 행동요소의 적절성을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요구하였다(1=전혀 적절하지 않다, 2=적절하지 않다, 3=보통이다, 4=적절하다, 5=매우 적절하다). 또한 수정, 추가, 삭제할 필요가 있는 역량, 행동요소에 대한 의견을 기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보건교사의 역량모형에 포함되는 각 역량은 기존의 보건교사의 역할 또는 직무 관련 연구들이 제시한 보건교사의 주요 역할, 직무 수행 영역, 직무 능력 등을 포괄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차 응답지의 다양한 의견을 분류하고 코딩하기 위해 역량모형 개발 업무에 종사하는 HRD 전공자 2인과 간호학 교수 1인, 보건교사 2인의 의견을 들어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수차례에 걸쳐 논의 후 유목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보건교사의 역량을 15개로 유목화하고 역량명, 역량 정의를 부여하였다. 각 역량에 따른 우수한 보건교사의 행동 요소를 4~7개(총 88개)로 정리하여 Likert 5점 척도를 활용하여 각 역량의 행동요소에 대한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전문가들의 발산적 사고를 촉진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정리한 ‘보건교사 직무 예시 자료’를 제시하였고 역량을 나타내는 행동을 자세히 기술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다양한 역량모형 개발 방법 가운데 Spencer와 Spencer (1993)의 전문가 패널을 이용하는 방법을 변형하여 활용하였다. 즉, 이 연구는 보건교육 전문가 패널 집단을 구성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세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개발하였다.
2단계. 학계와 현장의 보건교육 전문가 40명을 대상으로 접촉하여 델파이 조사 참여를 요청하고 이 가운데 31명으로부터 델파이 위원 위촉 승낙을 얻어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델파이 조사의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보건교사의 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체계화한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보건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세 차례에 거쳐 실시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는 2012년 1월 9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간 델파이 위원들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는 2012년 3월 26일부터 3월 31일까지 일주일간 이메일 수집과 직접 방문하여 회수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는 2012년 1월 9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간 델파이 위원들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는 2012년 3월 26일부터 3월 31일까지 일주일간 이메일 수집과 직접 방문하여 회수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는 2012년 4월 9일부터 4월 12일까지 4일간 이메일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그리고 각 역량의 행동요소의 적절성 수준뿐만 아니라 연구자가 제시한 항목 외에 추가해야 할 항목이나 삭제해야 할 항목 또는 기타 의견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포함시켰다. 2차 델파이 조사지는 1차 델파이 조사지와 마찬가지로 유목화 작업에 참여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안면 타당도를 검증받은 후 사용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지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표 3>.
2차 델파이 조사는 2012년 3월 26일부터 3월 31일까지 일주일간 이메일 수집과 직접 방문하여 회수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는 2012년 4월 9일부터 4월 12일까지 4일간 이메일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세 차례에 걸쳐 회수된 자료는 내용 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여 각 항목의 빈도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보건교사 역량모형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학계와 현장의 보건교육 전문가들이다. 델파이 전문가 집단은 다음의 선정기준 중 한 가지를 충족하는 사람으로 선정하였다.
최초 40명에게 전화와 이메일로 접촉하여 델파이 조사에 참여해줄 것을 요청하였고, 델파이 위원 위촉 승낙서를 보내 온 전문가 31명을 델파이 위원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델파이 위원은 현직 대학 교수 2명, 보건전문직 3명, 현직 보건교사 26명이다.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델파이 위원은 다음과 같다<표 2>.
델파이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그 분야에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인정받은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최초 40명에게 전화와 이메일로 접촉하여 델파이 조사에 참여해줄 것을 요청하였고, 델파이 위원 위촉 승낙서를 보내 온 전문가 31명을 델파이 위원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델파이 위원은 현직 대학 교수 2명, 보건전문직 3명, 현직 보건교사 26명이다.
데이터처리
5단계.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수집된 각 역량과 행동요소에 대한 적절성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델파이 위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보건교사 역량모형(안)을 수정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는 2012년 4월 9일부터 4월 12일까지 4일간 이메일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세 차례에 걸쳐 회수된 자료는 내용 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여 각 항목의 빈도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델파이 조사의 1차 회수율은 총 40명 중 31명이 델파이 위원 위촉 승낙서와 질문지를 회신하여 약 77.
성능/효과
델파이 위원들의 응답 결과에 대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하고 의견란을 종합 ․ 분석하여 역량명과 행동요소를 재구성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보건교사 역량은 15개 역량에서 14개 역량으로 88개 행동요소에서 75개 행동요소로 수정되었다.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예시는 다음과 같다<표 9>.
2차 델파이 조사 결과는 평균이 4.0 미만인 행동요소는 그 중요성이 비교적 낮고, 표준편차가 1.0 이상인 행동요소는 델파이위원 간 의견차이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삭제하였다. 델파이 위원들의 삭제 또는 추가 의견란에서 제시한 사항들을 종합 ․ 분석하여 역량명과 역량의 정의, 행동요소를 재구성하였다<표 10>.
세 차례에 걸쳐 회수된 자료는 내용 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여 각 항목의 빈도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델파이 조사의 1차 회수율은 총 40명 중 31명이 델파이 위원 위촉 승낙서와 질문지를 회신하여 약 77.5%의 응답률을 보였다. 2차 조사에서는 31명이 모두 회신하였다.
둘째, 보건교육 역량군에 제시된 ‘교육과정운영 역량’, ‘교수활동 역량’, ‘학생이해 역량’, ‘상담지도 역량’은 모두 기존의 보건교사 관련 연구들이 제시한 보건교사의 주요 역할 및 직무 수행 영역 등의 내용과 유사한 속성을 지니고 있다.
2차 조사에서는 31명이 모두 회신하였다. 마지막 3차 조사에서는 31명 중 30명의 응답이 회수되어 약96.7%의 회수율을 보였다. 각 델파이 조사별로 활용된 자료수집방법과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표 5>.
셋째, 직무기초 역량군에 제시된 ‘조직헌신 역량’과 ‘성취지향성 역량’은 김은희(2011)가 보건교사에게 필요한 직무 능력으로 제시한 교직에 대한 태도, 교육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의욕을 내포하고 있다.
이 연구는 보건교육 전문가 31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보건교사가 자신의 개인적 성과를 도모하고 나아가 학교 조직 전체의 성과를 개선하는 데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고 역량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결과, 보건교사 역량모형은 3개의 역량군(보건관리 역량군, 보건교육 역량군, 직무기초 역량군)과 14개 역량, 75개 역량 행동요소로 구성된다. ‘보건관리 역량군’에는 건강문제해결 역량, 건강사정 역량, 정보관리 역량, 보건사업운영 역량, 문서작성 역량이, ‘보건교육 역량군’에는 교육과정운영 역량, 교수활동 역량, 학생이해 역량, 상담지도 역량이, ‘직무기초 역량군’에는 전문성개발 역량, 자기조절 역량, 조직헌신 역량, 성취지향성 역량, 관계형성 역량이 속한다.
후속연구
그러나 이 연구를 통해 보건교사에게 ‘자기조절 역량’과 ‘전문성개발 역량’이 요구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급변하는 보건교육 환경에 대비하여 보건교사들이 지속적으로 개인의 전문성을 개발하고, 다양한 갈등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직무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유연한 대처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보건교사 역량모형은 보건교사의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활용하여 보건교사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보건교육 현장 문제 개선과 보건교사 전문성 신장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나아가 보건교사를 위한 교원연수와 같은 형식 학습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뿐만 아니라, 보건교과연구회, 보건교사회, 학습동아리 활동 등과 같은 무형식 학습 활동 과정에서도 활용되어 보건교사의 역량 개발을 위한 자발적 동기를 제고함으로써 현직 보건교사들의 지속적인 직무수행능력 향상과 역량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보건교사 역량모형은 실제 보건업무 현장의 우수 보건교사 대상의 관찰, 행동사건면접 등을 통해 검증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우수한 보건교사의 실제 직무 수행 장면을 직접 관찰하거나, 직무 수행 중 중대한 사건 경험에 대한 질의응답과 같은 심층적인 질적 접근을 통해 실제로 우수한 보건교사의 특성을 설명하는 데 본 연구의 보건교사 역량모형이 적합한지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 도출된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활용하여 현직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현재 역량의 보유도와 향후 중요도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우수한 직무 수행을 위한 각 역량의 중요도와 현재 보건교사의 역량 보유도를 파악하여 보다 시급하게 육성해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보건교사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을 계획, 설계, 개발, 실행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보건교사 선발 시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현행 보건교사 양성 및 선발은 간호사 자격 면허를 소지하고, 대학 재학 중 교직을 이수한 상위 10%를 대상으로 임용고시를 실시하여 선발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어 지식적 측면에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보건교육 전문가의 합의를 통해 보건교사의 역량모형을 개발하였으나 학교급, 학교규모 등을 고려하지 않고 보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도출하였기 때문에 이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향후 초 ․ 중 ․ 고 각 학교급과 학교규모에 적합한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평가 기준은 보건교사의 다양한 역할과 직무 수행 영역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참고함으로써 더욱 다양화, 세분화되고 있는 보건교사의 직무 수행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평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보건교사는 하나의 학교에 1인만 존재하므로 동일한 직무를 수행하는 동료 보건교사와의 비교 평가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오늘날 보건교사는 과거 보건서비스와 질병예방 중심의 역할에 국한하지 않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 뿐 아니라 건강한 학교환경관리, 보건교육 강화 등 다양한 능력을 요구받고 있다. 따라서 전문화되고 확대된 보건교사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자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보건교사 역량모형에 기초한 신규 보건교사 선발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우수한 역량을 갖춘 보건교사를 선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 도출된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활용하여 현직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현재 역량의 보유도와 향후 중요도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우수한 직무 수행을 위한 각 역량의 중요도와 현재 보건교사의 역량 보유도를 파악하여 보다 시급하게 육성해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보건교사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을 계획, 설계, 개발, 실행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보건교사 직무 수행능력 평가 시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현재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실시하는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학교보건기본계획 수립 여부, 학생건강검사 실시 여부, 보건교육 계획 및 운영의 적절성 등에 관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보건교사는 하나의 학교에 1인만 존재하므로 동일한 직무를 수행하는 동료 보건교사와의 비교 평가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 연구결과 개발된 보건교사 역량모형은 보건교육 및 보건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우수한 보건교사와 보통의 보건교사간의 행동의 차이점을 규명하는 기준이 되므로, 보건교사 역량모형에 제시된 각 역량과 행동요소를 활용하여 현직 보건교사들의 직무 수행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나아가 동료 보건교사와의 비교를 통해 우수한 보건교사가 되기 위한 자기개발 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연수의 내용이 직전년도에 실시된 것과 상당 부분 중복됨으로써 보건교사들이 수동적으로 참여하게 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김정미, 2006; 이용철, 2000).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보건교사 역량모형은 보건교사의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활용하여 보건교사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보건교육 현장 문제 개선과 보건교사 전문성 신장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나아가 보건교사를 위한 교원연수와 같은 형식 학습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뿐만 아니라, 보건교과연구회, 보건교사회, 학습동아리 활동 등과 같은 무형식 학습 활동 과정에서도 활용되어 보건교사의 역량 개발을 위한 자발적 동기를 제고함으로써 현직 보건교사들의 지속적인 직무수행능력 향상과 역량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보건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보건교사 역량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보건교사들이 담당 업무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학교 조직 차원에서 우수한 보건교사 선발, 배치, 교육, 평가 및 보상 측면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보건교사 역량모형은 실제 보건업무 현장의 우수 보건교사 대상의 관찰, 행동사건면접 등을 통해 검증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우수한 보건교사의 실제 직무 수행 장면을 직접 관찰하거나, 직무 수행 중 중대한 사건 경험에 대한 질의응답과 같은 심층적인 질적 접근을 통해 실제로 우수한 보건교사의 특성을 설명하는 데 본 연구의 보건교사 역량모형이 적합한지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교사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이에 따라 학교보건을 책임지는 현장의 실천가로서 보건교사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보건교사는 학생들이 건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스스로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보건교육과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양경희, 공은숙, 박혜경, 정영주, 박필남, 2009).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보건교사는 간호사 면허를 그 자격조건으로 하기 때문에 교사로서의 역할과 의료전문인으로서의 역할이 함께 요구되는 학교 조직 내 유일한 보건전문인력이다(박성원, 2003).
보건교사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편 저출산, 고령화로 인하여 학생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간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노동력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학생을 건강하게 육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학교보건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송영희, 2011). 이에 따라 학교보건을 책임지는 현장의 실천가로서 보건교사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역량이란 무엇입니까?
역량이라는 개념은 McClelland (1973)에 의해 처음 소개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우수한 직무 수행자가 평균적인 직무 수행자보다 자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지식, 기술, 태도, 기타 제특성을 의미한다(박신윤, 2011; 배을규, 2006; Boyatzis, 1982; Dubois, 1993; Lucia & Lepsinger, 1999; Mirabile, 1997; Parry, 1996; Spencer & Spencer, 1993). 오늘날 역량의 개념은 민간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기관, 군, 병원, 학교 등 다양한 조직에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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