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Learning 환경에서의 협력학습을 위한 학습모형 및 학습행위요소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and Behavioral Elements in e-Lear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9 no.2, 2006년, pp.27 - 36  

이인숙 (세종대학교 인문대학 교육학과) ,  임정훈 (인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성은모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진성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e-Learning 협력학습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기반 연구로서, e-Learning 에서의 협력학습을 위한 기본모형 개발과 협력학습 활동에서 발생하는 학습자들의 학습행위요소를 세부적으로 분석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면대면 교실수업에서 이루어져 온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들을 분석하였으며, 면대면과 온라인 환경에서 협력학습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강조하는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 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등 교수모형에 기초한 주요 학습모형들의 절차와 단계, 학습활동 등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e-Learning에서의 협력학습을 위한 일반 모형과 세부 학습행위요소들, 그리고 시스템적 지원기능들이 제시되었으며, 추후 연구를 위한 과제가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present essential models for collaborative learning in e-learning environment as well as to analyze learning behavior elements appearing in collaborative learning activities. In order to achieve goal of the study, the researchers analyzed existing cooperative learning models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냈다. 그럼으로써 세부 절차별로 학습자들의 구체적인 행위요소들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교육공학적 관점 하에 e-Learning 협력학습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기반 연구로서, e-Learning에서의 협력학습을 위한 기본 모형 개발과 협력학습 활동에서 발생하는 학습자들의 학습행위 요소를 세부적으로 분석 .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e-Learning 환경에서 협력적 교수학습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학습행위요소에 기초하여 협력학습 단계별로 지원해 줄 수 있는 지원기능을 제시한바 있다. 이러한 지원기능은 학습지원시스템이나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지원할 수 있는데, 만약 이 같은 지원활동이 보다 체계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자의 협력적 활동을 모니터링하여 필요할 때마다 자동적이면서 즉각적으로 도움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에이전트'가 개발.
  • 요소를 세부적으로 분석 .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