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중 언어 경험과 선택적주의능력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Bilingualism and Selective Attentional Ability in Young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7 no.4, 2006년, pp.55 - 64  

이혜련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귀옥 (경성대학교 생활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bilingualism on children's selective attentional ability by comparing Korean-Chinese bilingual with Chinese monolinguals in China. The subjects were 71 children, 4 and 5 years of age, 38 of whom were bilingual while 33 were monolingual. B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NT과제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반응시간을 측정함으로써 경계주의, 정향주의, 실행주의의 세 가지 주의망을 측정하는 과제(Fan et al, 2002)로서 본 연구에서는 실행주의능력을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 과제는 노트북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시하는데, 책상 위에 컴퓨터를 올려두고 아동에게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마우스의 방향키로 적절한 반응을 하게 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 중 언어 아동과 단일 언어 아동의 차이를 분명하게 밝히고자 중국 조선족 아동들과 한족 아동들을 대상으로 카드 과제와 ANT과제를 동시에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분석 처 리과 주의통제능력 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러한 연구들에서 언어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언어 외 영역에서도 이 중 언어 아동들의 상위인지 능력이 단일 언어 아동들보다 더 뛰어나다고 보고되고 있는데 특히 모호하거나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표상의 특정 측면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에서 이 중 언어 경험의 긍정적 영향력이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중언어 경험이 아동의 선택적주의 집중능력 즉, 실행 주의 능력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들의 상위인지능력 중 선택적 주의집중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선택적 주의과제가 포함되어있는 카드과제와 컴퓨터를 이용하여 반응시 간을 측정하는 ANT과제를 함께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두 언어집단 아동들의 초기 능력이 대등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자 사용되었다. 기 억 검사도구는 36x 66cm 크기의 포스터에 3세 이상의 아동들에게 익숙한 사물 12가지(청소기, 전화기, 호랑이, 버스 등)를 배치하여 시리즈로 10장정도 준비하여 실험자가 제시한 사물을 아동이 어느 정도 바르게 기억하는지를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