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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들이 프로그래밍 학습 시 발생하는 오류유형 분석
Analysis of Error Types occurr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gramming Learn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1 no.2, 2006년, pp.319 - 327  

문외식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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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능력이 뛰어난 초등학교 고학년에는 컴퓨터 활용교육 보다 컴퓨터 기초원리 또는 프로그래밍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재량 특별활동시간 혹은 방과 후 특기적성시간에 고학년(4,5,6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교육 시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을 미리 예측하고 대처하는 방법으로 초등학생들이 프로그램 작성 및 실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오류들을 수집한 후 이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분석된 오류들을 활용하면 최적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를 기초로 교수 학습 시 학습효과와 흥미도 유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오류들의 분석에서는 초등학생들이 프로그래밍 시 어려워하는 영역들은 소프트웨어 사용미숙으로 인한 단순오류, 영어로 된 예약어 사용미숙 등으로 인한 단순코딩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문법 이해의 어려움으로 발생하는 오류들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오류의 유형들은 상업용 소프트웨어개발 업체에서 분석된 오류의 유형과 반대 현상으로 나타났으나 점차 교수 학습이 향상되면 같은 현상으로 바람직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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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have superior cognitive abilities need education of basic principles of computer or programming rather than computer in education. In this study, all the errors occurring whil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rote and executed programs were collected. in the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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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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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등학교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전체 교과 특히, 수학 및 과학의 논리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능력이 뛰어난 초등학생 4-6학년들이 교과와 연관하여 프로그래밍 학습 시 어떤 문제점과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여 적절히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오류 데이터를 수집하고 유형별로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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