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onsumer perceptions of Koreans and foreigners towards Korean and Thai foods and restaurants.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129 foreign residents and 291 Koreans who have been members or the Thai travel association in the seoul area....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onsumer perceptions of Koreans and foreigners towards Korean and Thai foods and restaurants.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129 foreign residents and 291 Koreans who have been members or the Thai travel association in the seoul area. statistical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SPSS v 10.0 program. From the evaluation of Korean and Thai foods and restaurants by foreigners, Thai foods/restaurants showed significantly higher ratings in the attributes of 'Food appearance', 'Food smell', 'Overall food taste', and 'Exotic food taste' In the attributes of 'Use of various food seasonings', 'Variety of food ingredients', 'Variety of menu', 'Food sanitation', and 'Fast restaurant service', Thai food/restaurants showed higher ratings than Koreanfood/restaurants. Korean foods were considered more salty than Thai foods. However, overall satisfaction of Thai and Korean foods/restaurants was similar at about '3.7' points on the 5-point Likert scale. From the evaluation by Koreans,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attributes of 'Food appearance', 'Food smell', and 'overall food taste'. however. the rating or 'Exotic food taste' was significantly higher in Thai foods. In the attributes of 'Use of various food seasonings', 'Variety of food ingredients', and 'Variety of menu', Thai food/restaurants showed higher ratings than Korean food/restaurants. Interestingly, the evaluation of sanitation of restaurants was opposite to that of foreigner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onsumer perceptions of Koreans and foreigners towards Korean and Thai foods and restaurants.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129 foreign residents and 291 Koreans who have been members or the Thai travel association in the seoul area. statistical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SPSS v 10.0 program. From the evaluation of Korean and Thai foods and restaurants by foreigners, Thai foods/restaurants showed significantly higher ratings in the attributes of 'Food appearance', 'Food smell', 'Overall food taste', and 'Exotic food taste' In the attributes of 'Use of various food seasonings', 'Variety of food ingredients', 'Variety of menu', 'Food sanitation', and 'Fast restaurant service', Thai food/restaurants showed higher ratings than Koreanfood/restaurants. Korean foods were considered more salty than Thai foods. However, overall satisfaction of Thai and Korean foods/restaurants was similar at about '3.7' points on the 5-point Likert scale. From the evaluation by Koreans,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attributes of 'Food appearance', 'Food smell', and 'overall food taste'. however. the rating or 'Exotic food taste' was significantly higher in Thai foods. In the attributes of 'Use of various food seasonings', 'Variety of food ingredients', and 'Variety of menu', Thai food/restaurants showed higher ratings than Korean food/restaurants. Interestingly, the evaluation of sanitation of restaurants was opposite to that of foreign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태국 음식과 더불어 한국 음식에 대해 외국인과 국 내인을 대상으로 태국 음식 선호요인, 일반 외식 행동,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에 대한 평가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 음식과 태국 음식 간의 특성 차이를 분석하고 이를 한국 음식의 상품화 및 세계화 전략의 기초자료로 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태국 음식과 더불어 한국 음식에 대해 외국인과 국 내인을 대상으로 태국 음식 선호요인, 일반 외식 행동,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에 대한 평가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 음식과 태국 음식 간의 특성 차이를 분석하고 이를 한국 음식의 상품화 및 세계화 전략의 기초자료로 삼고자 한다.
제안 방법
외국인과 국내인의 태국 음식과 한국 음식에 대한 평가를 음식, 위생, 서비스 등의 다 가적인 측면에서 실시하였다. 외국인과 국내인의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 평가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조사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태국 음식의 선호요인, 외국인과 국내인의 외식 행동 비교,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 평가로 이루어졌다. 조사대상자의 일 반사 항은 성별, 나이, 국적, 직업, 방문목적, 교육 수준, 월수 입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태국 음식의 선호요인, 외국인과 국내인의 외식 행동 비교,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 평가로 이루어졌다. 조사대상자의 일 반사 항은 성별, 나이, 국적, 직업, 방문목적, 교육 수준, 월수 입으로 구성하였다.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에 대한 평가는 음식의 맛과 메뉴의 다양성 및 품질, 위생, 서비스, 식사환경 등 총 24항목으로 구성하였고 각 항목은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전체적인 만족도 평가와 함께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으로 외국인은 국내 거주기간이 3개월 이상으로 국내에서 태국 및 한국 음식을 모두 경험한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국내인은 태국 여행 동호회 회원을 대상으로 태국 음식에 접한 경험이 많은 국내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태국 여행 동호회 회원을 대상으로 예비조사 후 수정, 보완하여 2004년 1월에서 3월까지 3개월간 서울지역에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 반사 항은 성별, 나이, 국적, 직업, 방문목적, 교육 수준, 월수 입으로 구성하였다.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에 대한 평가는 음식의 맛과 메뉴의 다양성 및 품질, 위생, 서비스, 식사환경 등 총 24항목으로 구성하였고 각 항목은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전체적인 만족도 평가와 함께 분석하였다. 자료의 조사 방법은 외국인을 대상으로는 일대일 면접법에 의해 이루어졌고 국내인을 댸상 으로는 태국여행동호회 홈페이지를 이용한 인터넷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420부의 유효한 설문을 (회수율 93%)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대상으로 외국인은 국내 거주기간이 3개월 이상으로 국내에서 태국 및 한국 음식을 모두 경험한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국내인은 태국 여행 동호회 회원을 대상으로 태국 음식에 접한 경험이 많은 국내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태국 여행 동호회 회원을 대상으로 예비조사 후 수정, 보완하여 2004년 1월에서 3월까지 3개월간 서울지역에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한 국내인은 태국 여행 동호회 회원으로 태국음 식에 접한 경험이 많은 국내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총 분석된 299개의 설문을 보면 남녀비율은 비슷하였으며 연령대로는 20대, 30대가 각각 39.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에 대한 평가는 음식의 맛과 메뉴의 다양성 및 품질, 위생, 서비스, 식사환경 등 총 24항목으로 구성하였고 각 항목은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전체적인 만족도 평가와 함께 분석하였다. 자료의 조사 방법은 외국인을 대상으로는 일대일 면접법에 의해 이루어졌고 국내인을 댸상 으로는 태국여행동호회 홈페이지를 이용한 인터넷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420부의 유효한 설문을 (회수율 93%)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응답한 국내인은 태국 여행 동호회 회원으로 태국음 식에 접한 경험이 많은 국내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총 분석된 299개의 설문을 보면 남녀비율은 비슷하였으며 연령대로는 20대, 30대가 각각 39.9%, 46.7%로 젊은 증이 주종을 이루었다. 교육 수준은 대학교육 이상이 75% 이상으로 대부분이었고 월수입은 1,000불과 2,000불대가 57.
데이터처리
Table 6에서 나타난 태국 음식과 한국 음식에 대한 외 국인과 국내인의 인식, 각각의 평가항목과 전반적인 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LSR analysis로 분석하였다(Fig. 1). 각각 외국인과 국내인의 평가한 태 국음식과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 24개의 평가 항목(숫자)과 전반적인 만족도가 제시되었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PC WIN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카이-스퀘어 검증과 t-test, ANOVA를 통해 유의성을 살펴보았고 외국인과 태국인의 한식과 태 국 음식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에는 Unscrambler 7.1 program(Camo Inc., Norway) 을 이용한 partial least squares regression (PLSR) analysis/}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1. 외국인과 국내인의 태국 음식의 선호요인을 / 검정을 통해 비교해 본 결과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결과가 나왔으며 (p 톡 매운맛> 다양한료의 사용> 코코넛의>독특한 소스(새우, 생 선 소스 등)의 사용 순으로 나타났다.
2. 외국인의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 평가 결과는 음식의 외관, 향, 맛, 독특함에서 태국 음식이 한식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한국 음식이 태국 음식에 비해 더 짜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신맛과 매운 정도, 담백한 맛에서는 두 음식 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다.
3.국내인의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 평가 결과는 음식의 외관, 향, 맛에서는 두 음식 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고 독특함에서는 단연 태국 음식이 높게 나타났다. 한국음식이 태국 음식에 비해 짠맛, 매운맛, 담백한 맛에서 높게 나타났고 신맛과 단맛에서는 태국 음식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4.본 조사 결과 나타난 태국 음식은 다양한 향신료와 소스의 사용으로 인한 독특한 맛으로 외국인뿐 아니라 국내인에게도 알려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음식은 전반적인 만족도에서는 태국음식 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한국 음식 고유의 특성을 알리는 데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 맛에 대한 평가항목인 “음식 맛이 짜다” “음식 맛이 맵다” , , 음식 맛이 담백하다, , 는 PC2상의 양의 방향에 “음식 맛이시다” “음식 맛이 달다”는 음의 방향에 자리 잡아 PC2상의 한국 음식과 태국 음식의 대비와 일치하였다. Y-data인 전반적인 만족도는 PC1 상의 양의 방향 끝에 분포하여 음식점 관련 사항인 서비스, 가격 및 위생에 관련된 항목과 높은 관련성을 나타냈다. 반면 한국 음식과 태국 음식의 큰 차이로 나타난 다양한 향신료, 다양한 재료, 독특한 맛과 같은 항목은 전반적인 만족도에 상관성이 낮게 나타났다.
1). 각각 외국인과 국내인의 평가한 태 국음식과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 24개의 평가 항목(숫자)과 전반적인 만족도가 제시되었다. X-data는 24개의 음식(점) 평가 항목으로 하였고 Y-data는 외국인과 국 내인이 평가한 태국 음식과 한국 음식의 전반적인 만족도로 하였다.
7%로 젊은 증이 주종을 이루었다. 교육 수준은 대학교육 이상이 75% 이상으로 대부분이었고 월수입은 1,000불과 2,000불대가 57.5%로 주종을 이뤘다. 직업은 회사원이 35.
국내인의 경우는 독특한 음식 맛(20.2%), 다양한 생선과 해산물 요리(19.6%), 독특한 소스(새우, 생선 소스 등) 의 사용(13.7%), 다양한 국수 요리(12.1%), 톡 쏘는 매운 맛(칠 리) (10.4%), 다양한 향신료의 사용(8.8%)의 순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국내인 모두 독특한 음식 맛이 가장 높은 선호요인으로 나타나 일반적인 서양과 동양 음식(중국, 일본)에서 찾아보기 독특한 맛이 태국 음식 의 가장 큰 선호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05) 외국인의 태국 음식의 선호 요인으로는 독특한 음식맛> 톡 매운맛> 다양한료의 사용> 코코넛의>독특한 소스(새우, 생 선 소스 등)의 사용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인의 경우는 독특한 음식맛> 다양한과 해산물요리>독특 한 소스(새우, 생선 소스 등)의 사용 등의 순으로 나타나 외국인, 국내인 모두 독특한 음식 맛이 가장 높은 선호요인으로 조사되었다.
국내인의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 관련 평가를 보면, 음식의 외관, 향, 맛에서는 두 음식 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고 독특함에서는 단연 태국 음식이 높게 나타났다. 태국 음식이 한식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한국 음식이 태국 음식에 비해 더 짠맛, 매운맛, 담백한 맛에서 높게 나타났고 신맛과 단맛에서는 태국 음식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다양한 향신료의 사용, 식 재 및 메뉴의 다양성에서도 태국 음식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 외 위생 관련 항목에서도 외국인의 결과와 반대로 한국음식점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여서 국내인과 외국인의 인식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한국 음식이 태국 음식에 비해 더 짜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신맛과 매운 정도, 담백한 맛에서는 두 음식 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다. 다양한 향신료의 사용, 식재 및 메뉴의 다양성에서도 태국 음식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 서비스나 위생 관련 항목에서 도 태국음식점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전반적인 만족도에서는 두 국가의 음식 간에 유의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음식의 단맛은 태국 음식 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양한 향신료의 사용, 식재 및 메뉴의 다양성에서도 태국 음식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 서비스나 위생 관련 항목에서도 태국음식점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전반적인 항목에서 태국 음식이 높은 점수를 보인 반면 전반적인 만족도에서는 두 음식 간에 유의적 차이가 나타나 지 않았고 점수도 “3.
한국음식이 태국 음식에 비해 짠맛, 매운맛, 담백한 맛에서 높게 나타났고 신맛과 단맛에서는 태국 음식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다양한 향신료의 사용, 식재 및 메뉴의 다양성에서도 태국음식이 한국음식 보다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 위생 관련 항목에서도 외국인의 결과와 반대로 한국 음식점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는 조사대상이 여행을 통해 현지 태국음식점을 방문한 적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국내에 들어온 고급 태국음식점을 이용하는 외국인의 인식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여겨진다. 반면 음식점의 민속적 분위기와 종업원의 친절함에서는 태국음식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이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식 관련 조사연구(Jang MJ & Cho 2000, Kim S 등 2004)에서도 여러 번 나타난 결과로 한국 음식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와 마케팅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태국음 식의 경우 여행을 통한 태국 음식의 홍보가 효과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음식점 재방문 사유도 태국음식점과 유사하게 “음식의 질”(40.
Y-data인 전반적인 만족도는 PC1 상의 양의 방향 끝에 분포하여 음식점 관련 사항인 서비스, 가격 및 위생에 관련된 항목과 높은 관련성을 나타냈다. 반면 한국 음식과 태국 음식의 큰 차이로 나타난 다양한 향신료, 다양한 재료, 독특한 맛과 같은 항목은 전반적인 만족도에 상관성이 낮게 나타났다. 이는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한식과 태국식의 차이가 유의적이지 않게 나온 결과에 기인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외국인과 국내인의 태국 음식 관련 외식 행동 비교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방문 외식업체 유형은 외국인(64명, 51.6), 국내인(163명, 55.4) 모두 대중음식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고급음식점 순이었다. 태국 음식점 방문 횟수에서 두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대부분 11회 이상 태국 음식을 체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의 순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국내인 모두 독특한 음식 맛이 가장 높은 선호요인으로 나타나 일반적인 서양과 동양 음식(중국, 일본)에서 찾아보기 독특한 맛이 태국 음식 의 가장 큰 선호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과 국내인의 일반 외식 행동을 J 검정을 통해 분석해 본 결과, 외식 횟수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음식점 선택 중요요인으로 국내인(244명, 83%)과 외국인(87명,68.
X-data의 주성분(PC) 1과 2는 각각 전체 데이터 변동의 39%와 38%를 설명하고 Y 데이터는 주성분 1이 전체 데이터의 변동의 99%를 설명하는 1차 원적 모델을 나타냈다. 외국인과 국내인이 평가한 한 국음식과 태국 음식이 각각 1에서 4사분면까지 분포하여 큰 인식의 차이를 나타냈다. 외국인 평가한 태국음 식과 한국 음식은 주성분 1의 양의 방향으로 분포하였고 반대편에 국내인이 평가한 한국 음식과 태국 음식이 분포하였다.
외국인의 태국 음식과 한국 음식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면, 음식의 외관, 향, 맛, 독특함에서 태국 음식이 한 국 음식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한 국음식이 태 국 음식 에 비해 더 짜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신맛과 매운 정도, 담백한 맛에서는 두 음식 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다.
외국인의 태국 음식의 선호요인으로는 독특한 음식 맛 (22.5%), 톡 쏘는 매운맛(칠 리) (15.5%), 다양한 향신료의 사용(11.5%), 코코넛의 사용(9.9%), 독특한 소스(새우, 생선 소스 등)의 사용(9.1 %)의 순으로 나타났다.
태국 음식과 한국 음식에 대한 평가항목별 외국인과 국내인의 평가를 일원 분산분석 (ANOVA) 으로 분석한 결과, “음식의 전반적인 맛이 좋다” 항목을 제외하고는 모든 평가항목에서 외국인과 국내인의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유의적으로 나타냈다. 전반적인 만족도에서도 유의적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는데, 외국인과 국내인 공히 태국 음식과 한국 음식에 대해 만족도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만족도 점수에서 외국인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양한 향신료의 사용, 식재 및 메뉴의 다양성에서도 태국 음식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 서비스나 위생 관련 항목에서도 태국음식점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전반적인 항목에서 태국 음식이 높은 점수를 보인 반면 전반적인 만족도에서는 두 음식 간에 유의적 차이가 나타나 지 않았고 점수도 “3.7” 정도 수준으로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1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 자영업, 학생, 전문직의 순서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외국인과 국 내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비교분석( 검정) 결과과, 성별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두 그룹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Table 1).
5%) 순으로 나타났고 기타로는 호주, 뉴질랜드, 터키, 인도 등의 외국인이 설문에 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외국인의 소득수준으로는 전반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였고 월수입 4, 001 ~5,000불이 31 명(27.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은 2, 001~3, 000불이 23.2%로 전반적으로 소득수준이 중상층의 응답자가 많았다. 한국방문목적은 사업차 방문한 경우가 55.
주로 방문하는 음식 종류의 경우 외국인의 경우 한식, 중식, 양식, 민족 음식 등이 골고루 나타났고 국내인은 한식이 44.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태국 음식과 한국 음식에 대한 평가항목별 외국인과 국내인의 평가를 일원 분산분석 (ANOVA) 으로 분석한 결과, “음식의 전반적인 맛이 좋다” 항목을 제외하고는 모든 평가항목에서 외국인과 국내인의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유의적으로 나타냈다. 전반적인 만족도에서도 유의적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는데, 외국인과 국내인 공히 태국 음식과 한국 음식에 대해 만족도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만족도 점수에서 외국인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태국음식점 재방문 사유는 외국인(43.4)과 국내인(51.4%) 모두 “음식의 질”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는 “가격의 적절성”, “메뉴의 다양성”이 두 집단에서 모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의 태국 음식과 한국 음식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면, 음식의 외관, 향, 맛, 독특함에서 태국 음식이 한 국 음식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한 국음식이 태 국 음식 에 비해 더 짜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신맛과 매운 정도, 담백한 맛에서는 두 음식 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다. 음식의 단맛은 태국 음식 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외국인의 태국 음식과 한국 음식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면, 음식의 외관, 향, 맛, 독특함에서 태국 음식이 한 국 음식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한 국음식이 태 국 음식 에 비해 더 짜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신맛과 매운 정도, 담백한 맛에서는 두 음식 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다. 음식의 단맛은 태국 음식 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태국 음식이 한식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한국 음식이 태국 음식에 비해 더 짠맛, 매운맛, 담백한 맛에서 높게 나타났고 신맛과 단맛에서는 태국 음식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다양한 향신료의 사용, 식 재 및 메뉴의 다양성에서도 태국 음식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국내인의 태국 음식 및 한국 음식 평가 결과는 음식의 외관, 향, 맛에서는 두 음식 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고 독특함에서는 단연 태국 음식이 높게 나타났다. 한국음식이 태국 음식에 비해 짠맛, 매운맛, 담백한 맛에서 높게 나타났고 신맛과 단맛에서는 태국 음식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다양한 향신료의 사용, 식재 및 메뉴의 다양성에서도 태국음식이 한국음식 보다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 위생 관련 항목에서도 외국인의 결과와 반대로 한국 음식점이 유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반면 태국음 식의 경우 여행을 통한 태국 음식의 홍보가 효과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음식점 재방문 사유도 태국음식점과 유사하게 “음식의 질”(40.5%)이 가장 중요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반면 한국음식은 전반적인 만족도에서는 태국음식 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한국 음식 고유의 특성을 알리는 데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류와 더불어 한국 음식에 대해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서 한국 음식의 고유성과 우수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관련 연구뿐 아니라 관광상품과도 연계하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 료된다.
참고문헌 (12)
Gai YH, Zhao JI. 2003. Marketing strategy for Korean restaurants in Florida; Through view of customers' preference,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J. Foodservice Management. 6(2) : 85-100
Han YO. 2003. The Study on Korea Food Service Industry Status of Advancing into Chinese Market - center on Shim-yang Region of China.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9(1) : 124-142
Jang MJ, Cho MS. 2000. Recognition and preference to Korean traditional food of foreign visitors in Korea. Korean J. Dietary Culture 15(3) : 215-223
Joo N, Kennon LR, Sim YJ, Lee KA, Jeong HS, Park SJ, Chun HJ. 2001. The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Americans residing in Korea for Korean traditional food. J. Korean Home Economics 39(6) :15-24
Kang DW. 2003. A study of eating-out tendency and food-service satisfaction for Chinese tourist in Jeju island. J. Foodservice Management 6(1) : 7-26
Kim EM, Lee SJ, Kim S, Lee MA, Jung MK, Han HK. 2004. The study on the globalization strategy of Thai foods by comparative analysis of traditional Korean and Thai dietary culture. Korea Food Research Institute, Korea
Kim S, Lee MA, Kim EM, Lee SJ. 2004. The gap analysis of recognition and preference for Korean traditional foods and restaurants between foreign visitors and foreign residents, Korean J. Food Cookery Sci 20(6) : 619-629
Ko JC. 2000. The study on the strategy of Korean food service industry for the promotion in China,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
Min DW. 2003. Globalization strategy of Korean traditional foods. Samsung economy research institute
National Food Institute Thailand (2003) : Report of foodservice industry. www.nfi.or.th
Seo KW. 2003. A research on Korean food preference and satisfaction level on Korean restaurant of Japanese and Chinese students in Korea. MS thesis, Kyung Hee Univ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