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가 한식당 및 한국문화 이미지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주한 외국인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the Recognition of Korean Culture in Korean Restaurant on Foreign Residents in Ko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국 음식을 문화를 담은 상품으로 바라보고 한식당에서 외국인들이 어떠한 한국 문화를 인지하는지를 바탕으로 한식당 이미지, 한국문화 이미지, 한식당 만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주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는 멋, 맛, 정의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가지 가설이 모두 채택되었는데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두 가지 모두 멋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정, 맛의 순서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식당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한국문화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멋, 맛, 정 중 멋이 한식당과 한국문화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나타났으므로 한식당과 한국문화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는 멋에 해당하는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둘째,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 중 한국문화 이미지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한식당 만족을 위해 한국문화 이미지를 잘 관리하고 표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한국 음식을 문화를 담은 상품으로 바라보고 한식당에서 외국인들이 어떠한 한국 문화를 인지하는지를 바탕으로 한식당 이미지, 한국문화 이미지, 한식당 만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주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는 멋, 맛, 정의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가지 가설이 모두 채택되었는데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두 가지 모두 멋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정, 맛의 순서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식당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한국문화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멋, 맛, 정 중 멋이 한식당과 한국문화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나타났으므로 한식당과 한국문화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는 멋에 해당하는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둘째,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 중 한국문화 이미지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한식당 만족을 위해 한국문화 이미지를 잘 관리하고 표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The aim of the study is to explore how foreigners recognize Korean culture through Korean food and how it influences the perception of Korean restaurants, culture and satisfaction.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ata, three factors in the Korean culture of restaurants were obtained: style, flavor and ...
The aim of the study is to explore how foreigners recognize Korean culture through Korean food and how it influences the perception of Korean restaurants, culture and satisfaction.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ata, three factors in the Korean culture of restaurants were obtained: style, flavor and affection. Wit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ll three hypotheses were supported. Style was the most important contributor to the image of Korean restaurants and culture, followed by affection and flavor. The image of Korean culture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Major recommendations of this study can be outlined as follows: First, among style, flavor and affection, style was a major determinant of the image of Korean culture; hence, in order to enhance the image of Korean restaurants and culture, style needs to be emphasized. Second, as the image of Korean culture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the images of Korean culture should be well displayed and maintained to boost this satisfaction.
The aim of the study is to explore how foreigners recognize Korean culture through Korean food and how it influences the perception of Korean restaurants, culture and satisfaction.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ata, three factors in the Korean culture of restaurants were obtained: style, flavor and affection. Wit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ll three hypotheses were supported. Style was the most important contributor to the image of Korean restaurants and culture, followed by affection and flavor. The image of Korean culture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Major recommendations of this study can be outlined as follows: First, among style, flavor and affection, style was a major determinant of the image of Korean culture; hence, in order to enhance the image of Korean restaurants and culture, style needs to be emphasized. Second, as the image of Korean culture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the images of Korean culture should be well displayed and maintained to boost this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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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음식을 접하게 되는 환경 역시 문화를 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음식 자체뿐만 아니라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가 한식당과 한국문화 이미지에, 이미지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가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은 연구 모형 및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 국가의 문화야 말로 국가와 그 가치를 사람들에게 꾸준히 전달하며,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풍요롭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에 동감하면서(Anl21t S 2003), 한국의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서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를 중심으로 한식당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미지 인식 및 한식당 만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외국의 음식을 섭취할 때 우리는 음식 자체가 가지고 있는 맛을 즐기기도 하지만 맛 외에도 그 음식에 담긴 그 나라의 문화나 이야기 그리고 그 나라의 식문화 등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그리고 음식을 접하게 되는 환경 역시 문화를 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가설 설정
H1: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는 한식당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는 한국문화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이미지는 한식당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설문지는 한국어와 외국어의 뜻을 같게 하기 위해 역번역 방법을 이용하였는데, 먼저 한국어로 설문을 작성한 뒤 이를 이 중 언어권 자 한국인을 통해 영어로 번역하였다. 번역된 설문지는 첫 번째 번역에 참가하지 않은 다른 이 중 언어권 자들을 통해 한국어로 재번역하였는데, 이때 처음에 준비한 설문 문항과 재 번역된 한국어 설문 문항을 비교함으로써 번역을 통해 나타난 두 언어 간의 의미가 동일한지, 의미에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국어와 외국어 간의 설문지 내용이 대부분 동일함을 확인하였으며, 제일 처음에 준비했던 한국어 설문 문항과 외국어로 번역된 설문 문항을 기초로 하여 약간의 수정을 거친 뒤 최종적으로 영어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설문지는 한국어와 외국어의 뜻을 같게 하기 위해 역번역 방법을 이용하였는데, 먼저 한국어로 설문을 작성한 뒤 이를 이 중 언어권 자 한국인을 통해 영어로 번역하였다. 번역된 설문지는 첫 번째 번역에 참가하지 않은 다른 이 중 언어권 자들을 통해 한국어로 재번역하였는데, 이때 처음에 준비한 설문 문항과 재 번역된 한국어 설문 문항을 비교함으로써 번역을 통해 나타난 두 언어 간의 의미가 동일한지, 의미에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둘째,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 이미지, 만족에 대한 측정 변수의 수를 축소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에 속한 측정 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여 Cronbach's alpha 계수를 확인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각 독립 변수가 종속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목적의 검증을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총 3개의 연구 가설을 수립하였으며, 설문에서 사용한 측정 도구의 수를 축소시키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로는 '멋', '맛', '정' 세 가지 요인이 나타났고 이미지로는, 한식당 이미지, 와, 한국문화 이미지, 가 나타났다.
예비 조사는 2009년 3월 13일부터 3월 24일까지 12일간 서울의 외국인 학교 학부형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예비 조사를 통해 학부형들이 느낀 내용의 이해 정도와 설문에 소요된 시간 등을 고려하여 설문을 수정 . 보완하였다.
번역된 설문지는 첫 번째 번역에 참가하지 않은 다른 이 중 언어권 자들을 통해 한국어로 재번역하였는데, 이때 처음에 준비한 설문 문항과 재 번역된 한국어 설문 문항을 비교함으로써 번역을 통해 나타난 두 언어 간의 의미가 동일한지, 의미에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국어와 외국어 간의 설문지 내용이 대부분 동일함을 확인하였으며, 제일 처음에 준비했던 한국어 설문 문항과 외국어로 번역된 설문 문항을 기초로 하여 약간의 수정을 거친 뒤 최종적으로 영어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보완하였다. 이후 현재 한국 서울과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 중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표본의 수집은 2009년 4월 [일부터 4월 30일까지 30일간 이루어졌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46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결측값이 있는 41부를 제외한 후 총 205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후 현재 한국 서울과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 중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표본의 수집은 2009년 4월 [일부터 4월 30일까지 30일간 이루어졌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46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결측값이 있는 41부를 제외한 후 총 205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가설의 검증을 위해 요인 분석을 통해 도출된 요인 점수를 변수로 저장한 값을 독립 변수로 하고요 인의 평균값을 종속 변수로 하는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의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 이미지, 만족에 대한 측정 변수의 수를 축소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에 속한 측정 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여 Cronbach's alpha 계수를 확인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각 독립 변수가 종속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요인 분석은 주성분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고, 주성분 분석을 통해 나타난 요인 추출 결과를 보다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직각회전(Varimax) 방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측정 항목의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의 특성을 알아보고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Wn Ver. 15.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항목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한 후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은 주성분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고, 주성분 분석을 통해 나타난 요인 추출 결과를 보다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직각회전(Varimax) 방법을 이용하였다.
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 이미지, 만족에 대한 측정 변수의 수를 축소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에 속한 측정 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여 Cronbach's alpha 계수를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은 주성분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고, 주성분 분석을 통해 나타난 요인 추출 결과를 보다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직각회전(Varimax) 방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측정 항목의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 정'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각 요인의 요인적재 량은 모두 0.5 이상으로 나타났고, KM0 값은 0.762로 나타나 요인 분석을 위한 변수의 선정이 적절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요인 분석의 적합성을 확인할 수 있는 구형성 검정치는 518.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로는 '멋', '맛', '정' 세 가지 요인이 나타났고 이미지로는, 한식당 이미지, 와, 한국문화 이미지, 가 나타났다. 이후 가설의 검증을 위해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는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는 한식.
홍콩인의 경우, 한국문화의 독특성이 한국 국가 이미지에 유의하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에 한국 음식을 통한 국가 이미지 증진은 나타나지 않았다. 대만의 경우, 한국문화의 독특성과 한국 음식의 다양^ 및 조화로움이 모두 한국 국가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식의 풍성함과 화려함 외에 건강 식단으로서 한식 이미지가 국가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가 한국문화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한식당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마찬가지로 멋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정, 맛의 순서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외국인이 한식당을 이용한 뒤 좋은 한국문화 이미지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 한식당의 멋에 해당하는 부분을 강조하여 한식당을 통해 한국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한식당 이미지보다는 한국문화 이미지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식당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문화 이미지를 잘 관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한국만의 서비스 문화를 보다 잘 관리하여 어느 곳에서나 좋은 서비스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친절한 국민성 및 신뢰할 만하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심재웅 등(2005)에 의하면 독일, 일본, 미국 국민을 대상으로 한 '한국 국가 이미지에 대한 연구 조사'에서 한국에 대해 가장 알고 싶은 분야로 문화 . 예술 분야 응답이 30%라는 결과가 나왔고, 이 중 미국과 독일은 37%가 문화 - 예술에 대한 관심을 보여 한국에 대한 관심 분야와 그 정도가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로는 '멋', '맛', '정' 세 가지 요인이 나타났고 이미지로는, 한식당 이미지, 와, 한국문화 이미지, 가 나타났다. 이후 가설의 검증을 위해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는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식당 이미지와 한국문화 이미지는 한식. 당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3개의 연구 가설이 모두 채택되었다.
같다. 첫째, 한식당예서 인지된 한국문화가 한식당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한국문화 이미지 중 멋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정, 맛의 순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식당에서 한식당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멋에 해당하는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에 대한 측정 변수는 (Table 3>과 같이 咬, '맛', , 정'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각 요인의 요인적재 량은 모두 0.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이미지에 대한 측정 변수는 와 같이, 한식당 이미지, , , 한국문화이미지, 2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한식당 이미지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나타내는 수정된 회귀계수 값은 0.370으로 나타났고, 한국문화 이미지의 수정된 회귀계수 값은 0.438로 나타나 한국문화 이미지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당과 한국문화 이미지를 독립 변수로 하고, 한식당 만족을 종속 변수로 하는 다중 회귀분석 결과 회귀식의설명력은 32.2%로 나타났고, 두 가지 독립 변수 모두 유의수준 pvO.OOl에서 한식당 만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채택되었다.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인 멋, 맛, 정을 독립 변수로 하고 한국문화 이미지를 종속 변수로 하는 다중 회귀 분석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20.4%로 나타났고, 세 가지 독립 변수 모두 유의수준에서 한국문화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채택되었다.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인 멋, 맛, 정을 독립 변수로 하고, 한식당 이미지를 종속 변수로 하는 다중 회귀 분석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40.4% 로 나타났고, 세 가지 독립 변수 모두 유의수준 p<0.001 에서 한식당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었다.
후속연구
필요하다. 그리고 연구의 한계점을 반영한 향후 연구를 통해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의 인식 및 각 한식당에 따른 차이점 등을 알아봄으로써 한식당과 문화의 접목에 대한 보다 확장된 연구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통해 각 한식당에 적용 가능한 개발 및 마케팅 방안도 수립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한정식과 프랜차이즈 한식당만을 대상으로 질문하였기 때문에 이 외의 다른 한식당에 대해서는 알 수 없었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그리고 각각의 한식당을 나누어 살펴보지 않고 한 번에 분석을 진행했기 때문에 각각의 한식당에 대해 주한 외국인들이 어떠한 한국문화를 인지하는지에 대해 그 차이를 알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해외 거주 외국인을 상대로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한식당의 종류도 한정식과 프랜차이즈로 한정하지 않고 다른 종류의 한식당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각 한식당에서 어떠한 한국문화가 인지되고 있는지 파악하고 각각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연구의 한계점을 반영한 향후 연구를 통해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의 인식 및 각 한식당에 따른 차이점 등을 알아봄으로써 한식당과 문화의 접목에 대한 보다 확장된 연구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통해 각 한식당에 적용 가능한 개발 및 마케팅 방안도 수립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한식당 이용 경험이 있는 국내 거주 외국인들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기 때문에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한식당에서 어떠한 한국문화를 인지하고 있는지, 한식당과 한국문화 이미지 그리고 한식당 만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기에는 무리가 있다. 즉, 국내에 거주하고 있지 않은 외국인들에게까지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켜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발생했는데, 각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식당 이용 경험이 있는 국내 거주 외국인들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기 때문에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한식당에서 어떠한 한국문화를 인지하고 있는지, 한식당과 한국문화 이미지 그리고 한식당 만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기에는 무리가 있다. 즉, 국내에 거주하고 있지 않은 외국인들에게까지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켜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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