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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대 표준설계 초등학교 단위 교실의 환경친화적 리노베이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stainable Renovation for the Classroom unit of Elementary school designed by Standard Plan in 1980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3 no.2, 2006년, pp.25 - 33  

박지현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  이선영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jority of elementary school in Korea are built by standard plan in 1980s. Being deteriorated and uniform, they have lots of problems to meet the new education curriculum and generate environmental problems in terms of its performances. This research intends to review the conditions of classroom u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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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9)을 이용하여 자연환기 성능을 검증하였다. 기존 교실에서 사용되고 있는 창문의 경우 미서기창으로 구성되어 있어 상층부조작이나 기류 형성, 바람의 조절 등이 어렵다고 앞에서 언급한 바, 본 연구에서는 개선안으로 프로젝션 창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그 적용 안에 있어서는, 먼저 일반 교실의 경우 실내 빛 선반 상층부 창문을 프로젝션창으로 교체하여 비를 막으면서 상승기류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종합교실의 경우 빛 선반 상부 창문은 일반교실의 경우와 동일하며, 전면 유리로 구획하였다.
  • 를 토대로 하여 구조적인 사항이 관련된 개축 등의 대대적인 리모델링 없이도 환경친화적 디자인 요소의 적용을 통해 환경개선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80년대 표준설계 초등학교를 범위로 설정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이 교실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초등학교의 단위교실을 중심으로 하여 고학년과 저학년으로 나누어 새로운 교육과정에 요구되는 적정한 환경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표준설계의 단위평면을 자연채광과 환기성능에 중점을 두어 환경친화적으로 리모델링함으로써 학습 환경의 질을 높일 뿐 아니라 장기적인 성능개선 방안을 제시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구조적 안전을 전제로 하여 80년대표준설계 초등학교 단위 교실의 환경 성능에서 나타나는 채광, 환기문제를 중심으로 자연채광의 이용, 온열 환경 개선, 환기 성능 개선 등 환경친화적 리모델링 요소고찰을 통해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기존 교실에서 나타나는 채광의 불균형 문제와 현휘 문제 등은 빛 선반의 설치와 부착 온실을 통한 공간 조성과 개구부의 조정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표준설계 초등학교의 단위교실을 환경친화적으로 리모델링함으로써 학습 환경의 쾌적성을 도모하고 장기적으로는 환경성능을 개선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상층부 창의 경우는 이용률이 떨어져 사용이 미미한 상태이다. 이에 풍향의 조절과 유입량의 조절이 가능한 프로젝션(projection) 창을 일부 적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프로젝션창은 청소가 불편한 단점이 있지만 열성능이 우수하고 유입된 공기의 상승효과를 주며 조금 열었을 때는 빗물의 침입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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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교사 표준설계도에서의 교사 표준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시설의 대부분은 1985년 이전 양적 팽창 시기에 지어진 것으로 효율성, 신속성 위주의 표준설계에 의해 건축되었다. 70년대에는 일제 수업을 전제로 한 교실을 복도로 연결하는 획일화된 학교를 양산하였으며 1980년대에는 문교부의<학교교사 표준설계도>에 의해 4.5m×7.5m모듈을 기본으로 하는 편복도 형태의 교사가 표준이 되어 지어졌다.1)
우리나라 초등학교 시설은 대부분 언제 지어졌는가? 우리나라 초등학교 시설의 대부분은 1985년 이전 양적 팽창 시기에 지어진 것으로 효율성, 신속성 위주의 표준설계에 의해 건축되었다. 70년대에는 일제 수업을 전제로 한 교실을 복도로 연결하는 획일화된 학교를 양산하였으며 1980년대에는 문교부의<학교교사 표준설계도>에 의해 4.
초등학교 교사에 대해 새로운 교육과정에 요구되는 적정한 환경 연구로 제시된 것은? 먼저 표준설계에 의한 초등학교 교실의 환경분석을 통해 리모델링 방향을 설정하고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환경친화적 리모델링요소를 추출한 후 이를 Form-Z, Lightscape, Airpak 2.0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모델링 및 성능시뮬레이션을 통해 구체적인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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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Nobert Lechner, Heating, Cooling, Lighting, 1991 

  2. 교육인적자원부,학교시설개정에 관한 연구, 2003 

  3. 문교부 교육시설국, 국민학교 교사건축 표 설계도 를 위한 연구, 1980.9 

  4. 김정태, 신현구, 김곤, 광반사를 이용한 광선반 채 광시스템의 기본형상 설계 및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권 3호 2003 

  5. 박경은, 김준태, 초등학교 교실 빛환경 실측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제9권 5호 2002 

  6. 민창기, 학교건물의 노후화에 따르는 개축 판정에 관한 모델의 정립,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 4권 4 호, 1997 

  7. 신원식, 초, 중등학교 교실의 변천과 건축 계획적 개선방안, 충북대 박사학위논문, 2004 

  8. 이화룡, 김진만, 김준태, 기존학교시설의 리모델링 의사결정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8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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