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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70년대 서울시 국민학교 건축 표준설계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andard Drawings of Seoul Elementary School Architecture in 1960~70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9 no.6, 2008년, pp.1718 - 1725  

이정우 (배재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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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방이후 1980년대까지 국내 초등교육시설의 건축적 특성을 규정했던 표준설계도들 중 관련 연구가 부족했던 1964년과 1975년 서울시 교육위원회의 국민학교 건축 표준설계도를 대상으로 각 표준도의 구성, 평면 및 입면, 부대시설 계획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표준도가 가지는 특성을 고찰하였다. 두 표준도 모두 장방형 교실과 편복도형 블록플랜, 일체의 의장이 배제된 철저히 기능적인 외관 등 1980년대까지의 전형적인 국내 학교건축의 특성들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중복도형 블록플랜 그리고 지하교실, 교사동내에 계획된 적층형의 재래식 화장실 등 그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계획특성들과 개구부 및 외벽구성 방식 등 세부적인 부분들에서의 변화도 두 표준도를 통해 파악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1980s, Korean elementary school architecture has been stereotyped by standard drawings. But there have been very few researches focused on this subject, especially regional one. As an attempt to improve these conditions, this study reviewed standard drawings of elementary school architecture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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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그동안 관련 연구가 부족했던 국내 학교 건축에서의 표준 설계도 관련 자료들을 발굴하고 이를 정리하여 국내 공교육시설사를 세밀하게 정리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기본 자료를 축척했다는 의미를 가진다. 하지만 연구의 대상이 표준 설계도에 한정되어 있어 실제 사례들에서 이러한 표준설계도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부분은 규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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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서울시 교육위원회 표준건축 시설연구 위원회, "서울특별시 국민학교 표준건축 시설연구 보고서", 1964 

  2. 서울시 교육위원회, "학교시설 표준설계도" 1집 교사.체육관 편, 1975 

  3. 서울시 교육위원회, "학교시설 표준설계도" 2집 부대시설 편, 1975 

  4. 장기옥, 조규항 편, "문교 훈령.예규.질의 회답 (재무편)", 교학사, 1971 

  5. 전라남도 교육연구소 편, "전남교육-전진하는 전남교육의 전모", 전남교육위원회, 1966 

  6. 조선일보사, "조선일보" 1962년 6월 25일자 

  7. 충청북도 교육연구소 편, "발전하는 충북교육", 충청북도 교육위원회,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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