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해방이후 1980년대까지 국내 초등교육시설의 건축적 특성을 규정했던 표준설계도들 중 관련 연구가 부족했던 1964년과 1975년 서울시 교육위원회의 국민학교 건축 표준설계도를 대상으로 각 표준도의 구성, 평면 및 입면, 부대시설 계획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표준도가 가지는 특성을 고찰하였다. 두 표준도 모두 장방형 교실과 편복도형 블록플랜, 일체의 의장이 배제된 철저히 기능적인 외관 등 1980년대까지의 전형적인 국내 학교건축의 특성들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중복도형 블록플랜 그리고 지하교실, 교사동내에 계획된 적층형의 재래식 화장실 등 그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계획특성들과 개구부 및 외벽구성 방식 등 세부적인 부분들에서의 변화도 두 표준도를 통해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해방이후 1980년대까지 국내 초등교육시설의 건축적 특성을 규정했던 표준설계도들 중 관련 연구가 부족했던 1964년과 1975년 서울시 교육위원회의 국민학교 건축 표준설계도를 대상으로 각 표준도의 구성, 평면 및 입면, 부대시설 계획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표준도가 가지는 특성을 고찰하였다. 두 표준도 모두 장방형 교실과 편복도형 블록플랜, 일체의 의장이 배제된 철저히 기능적인 외관 등 1980년대까지의 전형적인 국내 학교건축의 특성들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중복도형 블록플랜 그리고 지하교실, 교사동내에 계획된 적층형의 재래식 화장실 등 그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계획특성들과 개구부 및 외벽구성 방식 등 세부적인 부분들에서의 변화도 두 표준도를 통해 파악할 수 있었다.
Until 1980s, Korean elementary school architecture has been stereotyped by standard drawings. But there have been very few researches focused on this subject, especially regional one. As an attempt to improve these conditions, this study reviewed standard drawings of elementary school architecture b...
Until 1980s, Korean elementary school architecture has been stereotyped by standard drawings. But there have been very few researches focused on this subject, especially regional one. As an attempt to improve these conditions, this study reviewed standard drawings of elementary school architecture by Education Board of Seoul in 1964 and 1975. Both standard drawings were reviewed through items such as components making a set of standard drawings, floor plan, elevation design and subsidiary facilities. They have rectangular unit classrooms, single-corridor block plan and plain exterior having no symbolic images, which are the characteristics of typical Korean school architecture until 1980s. On the other hand, they reveal the unknown characteristics such as double-corridor block plan, classrooms in basement, toilets of conventional type placed on every floor and changes in details of openings and exterior wall.
Until 1980s, Korean elementary school architecture has been stereotyped by standard drawings. But there have been very few researches focused on this subject, especially regional one. As an attempt to improve these conditions, this study reviewed standard drawings of elementary school architecture by Education Board of Seoul in 1964 and 1975. Both standard drawings were reviewed through items such as components making a set of standard drawings, floor plan, elevation design and subsidiary facilities. They have rectangular unit classrooms, single-corridor block plan and plain exterior having no symbolic images, which are the characteristics of typical Korean school architecture until 1980s. On the other hand, they reveal the unknown characteristics such as double-corridor block plan, classrooms in basement, toilets of conventional type placed on every floor and changes in details of openings and exterior w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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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그동안 관련 연구가 부족했던 국내 학교 건축에서의 표준 설계도 관련 자료들을 발굴하고 이를 정리하여 국내 공교육시설사를 세밀하게 정리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기본 자료를 축척했다는 의미를 가진다. 하지만 연구의 대상이 표준 설계도에 한정되어 있어 실제 사례들에서 이러한 표준설계도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부분은 규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갖는다.
제안 방법
루버의 처리도 단위교실의 루버를 교실들이 반복되는 대로 입면에 반영했다기 보다는 교실부분을 한정하는 프레임으로 연속되게 처리하였다. 특히 화장실 부분까지 도교 사동 외관과 통일시켜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1964년과 1975년 서울시에서 제작했던 표준도들의 특성을 각 표준도의 구성과 평면 및 입면 구성방식, 기타 부대시설에서의 특징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상에서 1964년과 1975년 서울시에서 작성했던 국민학교 건축 표준설계도의 특성을 표준도의 구성과 평면 및 입면 구성방식, 그리고 부대시설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전반부 보고서 부분은 8페이지 분량 정도로 간략하게 국민학교 건축에 관한 지침들을 담고 있다. 설계도 부분은 32페이지 분량의 도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편복도 건물, 중앙복도 건물, 부대건물의 3부로 구성되어 있다. 편복도 건물과 중앙복도 건물이 교사동 부분에 해당하며 부대건물에는 정문, 관리동, 창고, 음수대, 변소 등의 도면이 포함되어 있다.
해방이후 여러 차례 표준도들이 만들어졌지만 본 연구는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1964년과 1975년 제작했던 국민학교 표준 설계도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1960, 70년대는 교실난으로 표현될 정도로 교실 부족현상이 심각하여 교육 시설의 질보다는 양의 문제에 치중했던 시기였으며, 서울시는 과밀학급, 과대학교 등의 문제가 첨예하게 나타났던 곳이기도 하였다.
성능/효과
있다. 4)대부분이 교사동과 별동으로 처리되어 있지만 r 자형 평면에서처럼 로비를 공유하면서 교사동에 붙여서 계획된 경우도 있다.(그림2-a 참조) 하지만 어느 경우이던지 필요에 따라 강당이 계획되지 않아도 교사동 평면에는 무리가 없는 형태로 계획되어 있다.
흑판 쪽 개구부에 설치된 가변형 루버가 그것이다.6) 단위교실에서 흑판 쪽의 외벽에는 직접 일사에 의해 흑판에 현휘 현상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구부를 두지 않는 것이 일반적으로 지켜졌었다.
확보하고 있는 것에서도 나타난다.7)그림3에서 보듯이 64년 표준도에서는 단위교실의 운동장측과 복도측 벽, 그리고 복도의 외벽부분에 모두 수납공간을 설치하고 있다. 해방 이후의 표준도들 중에서 가장 많은 수납공간을 계획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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