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975년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발간한 '학교시설 표준설계도'가 중학교 대상 표준도의 초기 사례임에 주목하여 그 계획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평면계획에서는 편복도형 블록플랜이 전형적으로 적용된 가운데 유형별로 복도를 없앤 평면형, 일조조건 개선을 위한 $9.9{\times}6.6m$ 교실 모듈, 수납공간의 적극적 계획 등의 변화도 보인다. 둘 째, 일체의 의장이 배제된, 채광면적의 확보를 우선으로 하는 기능적인 입면계획이 적용되었다. 셋 째, 층고, 천정고, 창틀의 설치 위치 등에서 규준화된 단면 치수들이 적용되었으며 노출 천정 구조, 단열구조의 미비, 초기 유형의 목재 바닥틀 혼용 등과 같은 철근 콘크리트조 교사의 과도기적 특성이 보인다. 넷 째, 체육관 계획에서는 다양한 입면구성과 매스의 조형적 처리로 교사동과 대비되는, 학교건축의 상징성을 표출하고자 하는 의도가 나타난다. 다섯 째, 교사동과 이격 배치를 전제로 하는 화장실과 관리실 등의 별동형 계획에서도 동시대 학교건축으로 전환해 가는 과도기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성들은 표준도에 의한 과거 학교건축의 전형을 보여주면서도 동시에 당시 학교건축에서 요구되는 조건들에 대한 대응 방식과 변화 과정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는 '75년 서울시 표준도'가 가지는 교육시설사 연구 사료로서의 주요한 가치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1975년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발간한 '학교시설 표준설계도'가 중학교 대상 표준도의 초기 사례임에 주목하여 그 계획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평면계획에서는 편복도형 블록플랜이 전형적으로 적용된 가운데 유형별로 복도를 없앤 평면형, 일조조건 개선을 위한 $9.9{\times}6.6m$ 교실 모듈, 수납공간의 적극적 계획 등의 변화도 보인다. 둘 째, 일체의 의장이 배제된, 채광면적의 확보를 우선으로 하는 기능적인 입면계획이 적용되었다. 셋 째, 층고, 천정고, 창틀의 설치 위치 등에서 규준화된 단면 치수들이 적용되었으며 노출 천정 구조, 단열구조의 미비, 초기 유형의 목재 바닥틀 혼용 등과 같은 철근 콘크리트조 교사의 과도기적 특성이 보인다. 넷 째, 체육관 계획에서는 다양한 입면구성과 매스의 조형적 처리로 교사동과 대비되는, 학교건축의 상징성을 표출하고자 하는 의도가 나타난다. 다섯 째, 교사동과 이격 배치를 전제로 하는 화장실과 관리실 등의 별동형 계획에서도 동시대 학교건축으로 전환해 가는 과도기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성들은 표준도에 의한 과거 학교건축의 전형을 보여주면서도 동시에 당시 학교건축에서 요구되는 조건들에 대한 대응 방식과 변화 과정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는 '75년 서울시 표준도'가 가지는 교육시설사 연구 사료로서의 주요한 가치라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Standard Drawings for School Facilities' issued by Seoul Education Committee in 1975 because it is the early example for middle school architec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In general trend of single-corridor type block plan, there are a...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Standard Drawings for School Facilities' issued by Seoul Education Committee in 1975 because it is the early example for middle school architec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In general trend of single-corridor type block plan, there are also changes in floor plan like no-corridor type block plan, $9.9{\times}6.6m$ classroom unit for the better daylight condition, built-in storage for students. 2) As for elevation design, it is characterized as daylight-oriented, functional exterior for without making full use of design elements. 3) Standardized dimensions are used as a rule in the height of story, ceiling, window sill and etc. Transi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early RC school architecture are found in exposed ceiling, incomplete insulation structure and mixed use of wood framed floor of earlier type. 4) Contrast to main school building, gymnasium shows the intend to express the symbolism of school architecture with diverse elevation design elements and the plasticity of building mass. 5) Separated plan of toilet and night-duty building also show the transitional characteristics. As conclusion, though showing the stereotyped school architecture, on the other hand, 'Standard Drawings for School Facilities' (1975) makes it possible to see the way of coping with the demands for school architecture in that time and the transition of school architecture. This is the main value of it as the material for the studies related to the history of educational facilitie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Standard Drawings for School Facilities' issued by Seoul Education Committee in 1975 because it is the early example for middle school architec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In general trend of single-corridor type block plan, there are also changes in floor plan like no-corridor type block plan, $9.9{\times}6.6m$ classroom unit for the better daylight condition, built-in storage for students. 2) As for elevation design, it is characterized as daylight-oriented, functional exterior for without making full use of design elements. 3) Standardized dimensions are used as a rule in the height of story, ceiling, window sill and etc. Transi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early RC school architecture are found in exposed ceiling, incomplete insulation structure and mixed use of wood framed floor of earlier type. 4) Contrast to main school building, gymnasium shows the intend to express the symbolism of school architecture with diverse elevation design elements and the plasticity of building mass. 5) Separated plan of toilet and night-duty building also show the transitional characteristics. As conclusion, though showing the stereotyped school architecture, on the other hand, 'Standard Drawings for School Facilities' (1975) makes it possible to see the way of coping with the demands for school architecture in that time and the transition of school architecture. This is the main value of it as the material for the studies related to the history of educational fac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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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75년 서울시 표준도’에 실려 있는 중학교 도면들을 분석하여 그 계획 특성을 살펴보았다.(국민학교 부분은 선행연구[1] 참조) 이를 통해 관련 연구가 부족했던 국내 중학교 건축의 변천과정, 특히 중학교 평준화 정책과 맞물려 시설수요가 급증했던 1970년대 상황을 보다 면밀하게 파악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국내 교육시설사 서술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또한 새로운 학교건축을 모색하는 시도들의 선행 연구로 활용되는 것을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국민학교 부분은 선행연구[1] 참조) 이를 통해 관련 연구가 부족했던 국내 중학교 건축의 변천과정, 특히 중학교 평준화 정책과 맞물려 시설수요가 급증했던 1970년대 상황을 보다 면밀하게 파악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국내 교육시설사 서술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또한 새로운 학교건축을 모색하는 시도들의 선행 연구로 활용되는 것을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75년 서울시 표준도’에 실려 있는 중학교 도면들을 분석하여 그 계획 특성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연구의 범위는 ‘75년 서울시 표준도’에 실려 있는 중학교 관련 도면들을 주요 분석대상으로 하되 이와 함께 ‘75년 서울시 표준도’의 원본으로 추정되는 서울시 교육청 기록관 소장도면들도 함께 살펴보았다. 또 이러한 표준도들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시기의 교육시설 기준과 건축법 등의 관계법령, 통계자료 그리고 교육사 관련 문헌들을 함께 검토하였다.
이상에서 ‘75년 서울시 표준도’에 수록되어 있는 중학교 표준도들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양단부에 특별교실을 배치한 M-74형과 달리 오른쪽 단부에만 특별교실을 구성하였다. 이 유형은 교실과 교실 사이 벽에 수납공간을 계획한 것이 특징적인데 특별교실의 경우 이것이 더 적극적으로 계획되어 있다.
연구의 범위는 ‘75년 서울시 표준도’에 실려 있는 중학교 관련 도면들을 주요 분석대상으로 하되 이와 함께 ‘75년 서울시 표준도’의 원본으로 추정되는 서울시 교육청 기록관 소장도면들도 함께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넷 째, 체육관의 제시는 필수시설로서가 아닌 강당 겸용의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입면구성과 매스의 조형적 처리로 일체의 의장이 배제된 교사동 계획과 대비된다.
둘 째, 단위 입면이 무한 반복되며 일체의 의장요소를 배제한 입면계획이 적용되었으며 채광면적을 최대화하기 위한 창호의 구성이 주 특성이다.
셋 째, 단면계획에서는 층수, 층고, 천정고, 창틀의 높이 등 주요 단면 계획치수들의 규준화된 적용 특성을 보인다. 또 단열에 취약한 외벽구조와 창호 그리고 초기 사례에서 보이는 목재 바닥틀의 혼용 등에서는 동시대 학교건축으로 전환해가는 과도기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첫 째, 교사동 평면 계획에서는 편복도형 블록플랜이 전형적으로 적용된 가운데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시도들도 발견할 수 있었다. 복도를 없앤 탈편복도형 블록플랜이나 일조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좁고 긴 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73년형은 어떻게 계획되어 있는가?
M-73년형은 계단실 양편으로 교실을 배치하여 복도를 없앤 블록플랜으로 계획되어 있다. 단위교실도 장방형인 다른 유형들과 달리 8.
1960년대에 국내 학교시설 표준도의 대상은 어디였는가?
국내 학교시설 표준도는 1960년대에도 만들어져 사용되었으나 (1962년 문교부 표준설계도) 그 대상은 의무교육시설이었던 국민학교였다. 중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표준도에도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중학교 평준화정책이 시행된 1960년대 말부터일 것으로 추정된다.
1970년도에 체육관의 설치율은 몇% 인가?
당시 체육관의 설치율은 낮았다. 1970년대가 끝나가는 1979년에도 서울시 교육통계 상 강당 및 체육관의 숫자는 51개소로, 전체 중학교가 196개교인 점을 감안하면 설치율이 26%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이렇게 설치율이 낮았던 체육관을 표준도에 포함시킨 주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관련 법령들의 잦은 변화에도 그 원인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9)
Lee, Jung-Woo, "A Study on the Standard Drawings of Seoul Elementary School Architecture in 1960-1970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9, no6, pp. 1718-1725, December, 2008 DOI: http://dx.doi.org/10.5762/KAIS.2008.9.6.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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