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for Saenghwal Hanbok school uniforms. With this study we will be able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clothing companies as well as schools which are planning to introduce Saenghwal Hanbok as a uniform. The res...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for Saenghwal Hanbok school uniforms. With this study we will be able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clothing companies as well as schools which are planning to introduce Saenghwal Hanbok as a uniform. The research subjects included 446 high school students of Chungcheong and Gyeonggi area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Male students evaluated Saenghwal Hanbok affirmatively in terms of its activity convenience. Female students, on the other hand, thought highly of it in such aspects as modern beauty, aesthetic color, distinction, symmetry, wearability, tidiness, color harmony, color unity, decoration details, and suitability for special occasions as well as modem daily life. 2. The satisfaction with Saenghwal Hanbok as a school uniform stayed, on an average, below a mid-level. It appeared that high schools with long history showed more interest than comparatively newly-established schools. Also, students with obesity liked Saenghwal Hanbok more than normal students. 3. The students' demand for price cut was highest among other demands of Saenghwal Hanbok school uniform. In addition, almost all items including wearability, material, color, activity convenience, and patterns appeared to need more improving.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for Saenghwal Hanbok school uniforms. With this study we will be able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clothing companies as well as schools which are planning to introduce Saenghwal Hanbok as a uniform. The research subjects included 446 high school students of Chungcheong and Gyeonggi area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Male students evaluated Saenghwal Hanbok affirmatively in terms of its activity convenience. Female students, on the other hand, thought highly of it in such aspects as modern beauty, aesthetic color, distinction, symmetry, wearability, tidiness, color harmony, color unity, decoration details, and suitability for special occasions as well as modem daily life. 2. The satisfaction with Saenghwal Hanbok as a school uniform stayed, on an average, below a mid-level. It appeared that high schools with long history showed more interest than comparatively newly-established schools. Also, students with obesity liked Saenghwal Hanbok more than normal students. 3. The students' demand for price cut was highest among other demands of Saenghwal Hanbok school uniform. In addition, almost all items including wearability, material, color, activity convenience, and patterns appeared to need more impro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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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교복착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생활한복 교복을 착용하는 학생들의 교복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학생들의 교복 만족도를 높이고' 우리 전통 한복의 기능적, 심미적 장점을 살린 우리옷 교복의 보급을 확대하는데 목적을 둔다. 그리하여 청소년이 일상생활에서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문화유산을 애호 .
그리하여 청소년이 일상생활에서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문화유산을 애호 . 보존하는 계기를 마련하며, 또한 생활한복 교복 제작업체와 생활한복 교복을 채택하려는 학교에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생활한복 교복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생활한복 교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요약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는 더), 요인 추출은 주성분분석법을 이용하고, varimax회전을 통해 고유치 1 이상인 것과 요인부하량이 0.5 이상인 요인만을 추출한 결과 모두 4개의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요인1은 생활한복 교복의 현대미, 색상, 개성미, 세부장식미, 단정미, 통일감과 조화미에 관련된 문항으로 '심미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총설명력은 21.
생활한복 교복을 착용하는 학생들의 교복 만족도를 요약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4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선행연구 (권수애 등, 2002; 정현주, 2002)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인적사항은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등 7문항을 선다형으로 구성하였고, 생활한복과 생활한복 교복에 대한 인식과 현재 착용하고 있는 생활한복에 대한 만족도 및 개선요구도를 묻는 문항은 5점 리커드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매우 그렇다 5점)로 구성된 30문항, 생활한복 교복 착용과 관리 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선다형 1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작성하였다. 인적사항은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등 7문항을 선다형으로 구성하였고, 생활한복과 생활한복 교복에 대한 인식과 현재 착용하고 있는 생활한복에 대한 만족도 및 개선요구도를 묻는 문항은 5점 리커드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매우 그렇다 5점)로 구성된 30문항, 생활한복 교복 착용과 관리 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선다형 1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현재 생활한복 교복을 착용하고 있는 충북 청주소재 J고등학교와 경기도 수원소재 T고등학교 학생 2학년 남여 550명을 대상으로 2005년 7월 1일부터 7월 15일 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중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446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충청지역 J고 학생이 41.7%, 경기지역의 T고 학생이 58.3%였고, 남학생이 46.9%, 여학생이 52.9% 였다. 학생의 종교가 불교인 경우가 15.
데이터처리
조사된 자료는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 문항에 대한 기술통계와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t-test, ANOVA, 사후검증(LSD), 피어슨 상관관계를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디자?!, 전통문화계승, 차별화, 자긍심, 소속감, 단정함, 다른 학교 학생에게 권유하고 싶은 정도, 행동억제와 관련된 문항으로 '디자인 차별성'으로 명명하였으며(총설명력은 22.78%, 신뢰도 .88), 요인 2는 생활한복 교복의 손질과 활동의 편리성, 체형보완점, 구김과 구속감 정도, 소재와 디자인 적합성, 기후적응성과 관련된 문항으로 '착용성'으로 명명하였다(총 설명력은 16.81%, 신뢰도 , 85).
1. 학생들은 생활한복에 대해 착용편리, 개성미, 현대미, 통일감조화미, 활동편리, 색상미, 단정미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외출복으로 적합성, 가격, 신분 상징성에서는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하복으로 보통 2벌을 소유하고 있고, 주로 집에서 세탁하며 세탁방법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여 여학생은 집에서 손세탁을, 남학생은 집에서 세탁기로 주 2회 이상 세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생활한복교복 하복으로 상의는 흰색(74.2%)과, 푸른색(12.5%)를 하의로는 푸른색(42.3%)과, 검정색(32.7%)를가장 선호하였고 소재는 상하의 모두 순면소재를 절반 정도의 학생이 문양이 있는 소재를 선호하였다.
4. 생활한복 교복만족도는 전체적으로 중간이하의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었고 성별과 학교, 비만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여학생은 디자인, 우리옷응용성, 타학교와의 구별성, 전통문화계승, 소속감, 단정미, 행동자제성, 오염성에서, 남학생은 활동편리성, 명절 행사 적합성, 구속성에서 만족도를 나타내었고 전 문항에서 J고보다 T고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비만인 학생이 정상인 학생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5. 현재 착용하고 있는 생활한복 교복에 대해 가격개선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디자인, 착용감, 소재 색상, 활동성, 문양개선 등의 모든 문항에서 평균 이상의 높은 개선 요구도를 나타내었다. 본인의 체형과 외모 만족도가 높을수록 생활한복의 개선 요구도는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요구도는 성별로 차이를 보여 문양과 디자인을 제외한 전 문항에서 여학생의 개선요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여 전 문항에서 J고가 T고보다 개선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앞의 교복 만족도 연구에서 J고 학생이 T고 학생보다 교복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으므로 교복 개선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표 9).
교복바지로는 계절에 관계없이 일자바지를, 스커트는 무릎길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을 가장 선호한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하여 백색과 푸른색계열의 선호는 하복이라는 계절의 특성으로 고려하여 시원하고 산뜻해보이는 이유로 해석되고 하의로 검정과 푸른색계열을 선호하는 것은 안정감과 시원함을 표현해 주고자 하는 이유로 풀이된다. 따라서 교복의 색상은 일반 한복의 선호색상과 다르고 양장 교복의 선호색상과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활동의 편리성으로 인해 선호하리라고 예상했던 기능성소재의 선호가 낮게 나타난 것은 한복 디자인의 여유, 편리한 형태로 인해 선호가 낮은 것으로 생각되며 견에 대한 선호도 나타났으므로 앞으로 실크소재의 적용이나 실크라이크 소재의 적용도 검토해볼만하다. 또한, 청소년기는 에너지 대사량이 많으며 활동량이 많으므로 흡습성과 신축성이 우수하며 교복은 매일 착용하는 의복임을 감안하여 내추성과 관리 용이성을 고려한 소재가 적합할 것으로 생각된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순면은 흡습성은 우수하나 신축성, 내추성, 관리성은 우수하지 못하므로 신축성있는 섬유를 혼방하거나 구김방지가공을 도입하여 교복에 적합한 소재로 개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애국심고취의 순으로 들었다. 반면에 생활한복 교복의 단점으로는 활동이 불편함, 다른 교복에 비해서 현저하게 눈에 띄는 점, 색상, 가방, 신발, 두발과의 부조화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주현(2004)의 생활한복 교복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에서 서양복 교복보다 만족하는 경우(50.
현재 착용하고 있는 생활한복 교복에 대해 가격개선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디자인, 착용감, 소재 색상, 활동성, 문양개선 등의 모든 문항에서 평균 이상의 높은 개선 요구도를 나타내었다. 본인의 체형과 외모 만족도가 높을수록 생활한복의 개선 요구도는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의 체형에 만족하는 비율이 19%, 보통 25.7%, 불만인 비율이 54.5%이며 본인의 외모에 만족하는 비율이 20.5%, 보통은 43.8%, 불만인 비율이 35.6%로 자신의 체형과 외모에도 만족하는 경우보다 불만인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경우 정상으로 분류하였다. 비만도별 교복 만족도의 차이를 보면 '타 학교에 교복으로 권하고 싶다'의 문항을 제외한 전 대부분의 문항에서 비만인 학생이 정상인 학생보다 생활한복 교복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체형 결점보완에서 비만인 학생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생활한복 교복이 체형의 결점을 커버해주는 역할을 함을 알 수 있고 이소은(2001)의 연구에서 양장교복의 경우 남학생의 체중이 정상인 학생이 교복 만족도가 높고 여학생은 저체중군이 교복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와 상반된 결과로 생활한복이라는 의복의 특성상 피트되지 않고 넉넉한 여유로움으로 인해 체형의 결점을 커버해주는 역할을 함을 알 수 있다(표 7).
생활한복 교복과 함께 어울리도록 착용하고 싶은 의복은 가디건(50.5%), 두루마기(16.0%), 점퍼(10.4%)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착용하고 싶은 신발로는 운동화(53.4%), 전통스타일의 신발(25.1%), 구두(11.2%)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디건에 대한 선호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므로 마고자를 개량하여 일교차가 심한 우리나라 기후의 특성을 고려하여 생활한복에 어울리는 한복형 가디건 형태를 개발함이 좋을듯하다.
생활한복 교복에 대한 개선 요구도와 본인의 체형/외모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산출한 결과 체형과 외모만족도는 개선요구도와 부적상관을 보여 자신의 체형에 만족할수록 생활한복 교복의 소재, 문양 디자인 가격, 착용감, 활동성 개선요구도가 낮았고 자신의 외모에 만족할수록 색상, 소재, 문양, 디자인, 착용감, 활동성 개선요구도가 낮았다(표 10).
생활한복 교복에 대한 요인별 인식은 성별과 학교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여(표 3)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생활한복 교복의 심미성과 차별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T고 학생이 J고 학생보다 생활한복 교복의 심미성, 차별성, 착용/관리 편리성에 대해 긍정적이었다.
생활한복 교복으로 선호하는 바지형태는 일자바지가 63.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름 1개 넣은 바지의 선호는 11.8%를 나타내었고 최근 유행경향인 나팔바지에 대한 선호는 18.7%인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스커트 형태는 A라인이 51.
생활한복 교복의 개선점을 조사한 결과 가격에 대한 개선 요구도(4.17)가 가장 높았으며 디자인, 착용감, 활동성, 소재, 색상, 문양에 대해 모두 평균이상의 높은 요구도를 나타내었다. 이것은 최현주 연구(1998)에서 우리 옷 교복의 개선방향이 색상(50%), 스타일(21%)과 장문희 (2004)의 디자인(39%), 활동성(34%), 색상(13%), 소재 (12%)를 개선해야 한다고 나타난 것으로 볼 때 전반적으로 생활한복 교복의 디자인과 활동성에 대해 높은 개선요구도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생활한복 교복의 선호하는 하의 길이를 조사한 결과 동복으로는 긴 바지 (95.7%), 칠부바지 (2.7%), 반바지( 1.6%)로 나타났고 춘추복으로 긴 바지 (864%), 칠부바지 (11.8%), 반바지(1.95)로 나타났으며 하복으로 긴 바지 (73.2%), 칠부바지( 8.0%), 반바지(18.8%)로 계절에 관계없이 긴바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복으로는 반바지에 대한 선호도 크므로 하복으로 반바지 착용을 고려할 만 하다고 생각된다. 스커트의 길이 선호도를 살펴보면 동복은 롱스커트 (20.
생활한복 교복의 인식도와 체형/외모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산출한 결과, 체형이나 외모 만족도와 생활한복의 차별성, 착용/관리 편리성, 가격 면은 유의한 상관을 보여 본인의 체형과 외모에 만족할수록 생활한복의 차별성, 착용/관리 편리성, 가격적인 면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표 4)
소재에 대한 선호도는 한복의 소재와 양복의 소재를 모두 선호하였고 여름에는 구김이 덜가는 면과 면혼방 혹은 모시감촉을 주는 마와 마 혼방을 선호하였으며 겨울에는 세련된 멋과 방한 기능을 갖춘 다양한 누비를 선호하였다. 선호하는 색상으로는 여름용은 흰색, 미색, 푸른색계열을, 춘추용으로는 노란색과 갈색계열을, 겨울용은 붉은색과 검은색, 회색계열을 선호하였으며, 상하 같은색 보다는 상하다른색으로 배색하는 것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50% 만이 문양 있는 소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인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스커트 형태는 A라인이 51.1%로 가장 선호도가 높았고, 타이트스커트(21.5%), H라인스커트(10.6%)등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개더스커트는 2.7%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남녀학생모두 허리에 주름이 들어간 디자인은 선호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최근에 청소년들이 헐렁한 옷을 기피하고 몸에 꼭맞는 옷을 선호하는 유행현상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성별에 따른 생활한복 교복의 소유갯수와 교복의 세탁 방법 및 빈도의 차이를 알아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별에 따라 하복 소유갯수와 세탁빈도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표 5), 생활한복 교복의 세탁 방법과는 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남학생은 집에서 세탁기로, 여학생은 집에서 손세탁하는 경우가 많게 나타나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교복의 형태나 소재를 고려하여 더 신중하게 세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의 차이를 살펴보면 관리 편리성, 체형의 결점보완, 외출복에의 적합성, 경량성, 대전성, 구김성, 계절 적합성, 기후적응성을 제외한 대부분 문항에서 남녀 학생 간 차이를 보였다. 활동편리성, 명절행사 적합성, 구속성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고, 이것은 김수혜(2005)의 연구에서 생활한복에 대한 만족도로 착용성이 제일 높게 나타난것과 같은 결과로 남학생은 신체를 구속하지 않는 활동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8%)로 계절에 관계없이 긴바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복으로는 반바지에 대한 선호도 크므로 하복으로 반바지 착용을 고려할 만 하다고 생각된다. 스커트의 길이 선호도를 살펴보면 동복은 롱스커트 (20.7%), 미디( 20.7%), 무릎라인 (41.3%), 미니 (17.3%)로 나타났고, 춘추복으로 롱스커트 (7.6%) 미디 (19.0%), 무릎라인 (54.4%), 미니 (19.0%), 하복으로는 롱스커트 4.7%, 미디 8.3%, 무릎라인 59.8%, 미니 27.2%로 나타나 스커트의 길이도 계절에 관계없이 무릎 라인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동복으로 롱스커트를, 하복으로 미니스커트에 대한 선호도 많으므로디자인시 계절에 따라 스커트의 길이를 고려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생각한다. 이것은 최현주(1998)의 우리 옷 교복의 치마길이로 무릎선을 가장 선호한다는 연구와 일치하였으며 또한 박현숙(1993), 최효경(1998), 박성숙 (2001), 김주현(2004)의 연구에서의 일반 양장형태의 교복 치마 길이 선호도 결과와도 일치하여 우리나라 여학생은 교복으로 양장, 생활한복 모두 무릎라인의 스커트를 가장 선호 함을 알 수 있다(표 6).
생활한복 교복만족도는 전체적으로 중간이하의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었고 성별과 학교, 비만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여학생은 디자인, 우리옷응용성, 타학교와의 구별성, 전통문화계승, 소속감, 단정미, 행동자제성, 오염성에서, 남학생은 활동편리성, 명절 행사 적합성, 구속성에서 만족도를 나타내었고 전 문항에서 J고보다 T고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비만인 학생이 정상인 학생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생활한복 교복의 만족도와 체형 . 외모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산출한 결과 자신의 체형 만족도와 교복의 착용감, 실용성, 상황적합성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고, 외모만족도는 교복 만족도의 상황 적합성을 제외한 차별성, 착용감, 실용성 등에서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어 자신의 체형에 만족할수록 생활한복 교복의 착용감, 실용성, 상황적합성을 만족하게 생각하고, 자신의 외모에 만족할수록 생활한복 교복에 대한 차별성과 착용감, 실용성 상황 적합성 등에서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성자(2002)의 연구에서 여자 중학생은 체형 만족도가 높을수록 서양식 교복의 착용 만족도가 낮다고 하여본 연구와 상반된 결과를 보였는데 서양식 교복이 획일적이어서 교복 착용에 의해 자신의 개성미를 살리기 어렵기 때문으로 해석되며, 생활한복 교복이 체형/외모 만족도와 유의한 상관을 보인 것은 생활한복 교복 자체가 일반 양장교복보다 눈에 띄므로 오히려 자신의 체형과 외모를 잘 보여줄 수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표 8).
46)보다는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별 만족도는 성별과 학교에 따라 차이를 보여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디자인 차별성과 실용성에서 만족하였고 T고학생이 전 요인에 대해 J고학생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1%로 나타났다. 자신이 인지하고 있는 체형을 조사한 결과 체형의 분포는 I형이 35.9%, H형 21.5%, X형 16.1%, A형 14.7%로 전반적으로 위아래가 밋밋한 체형인 I형과 H형의 분포가 많았다.
3%)보다 많았다. 조형 요소별 교복 만족도에서 디자인 만족도는 42.52%, 소재 만족도는 23.36%로 나타나 조형 요소별로 생활한복 교복의 디자인과 색상의 만족도는 높은 반면 소재의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 이는 현재 착용하고 있는 생활한복 교복의 소재는 합성섬유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것으로 생각되므로, 생활한복 교복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소재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좋아하는 생활한복 교복의 색배합으로는 상 . 하 다른 색이 48%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상하 다르고 깃, 고름도 다른색을 선호하는 경우는 25.1%로 나타났다. 이것은 최현주(1998), 장문희(2004)의 연구와도 일치하였으며 일반 생활한복으로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권수애(1998)의 연구에서 생활한복의 색 배합으로 상 .
성별에 따른 생활한복 교복의 상 . 하의 선호색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의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하의의 선호색상에서는 유의한 차이를(p<Q01) 나타내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검정색하의의 선호도가 높고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갈색과 회색 하의의 선호도가 높았다.
학교별 차이를 살펴보면, 생활한복의 외출복에의 적합성, 단정미, 신분 상징성, 개성미, 세부장식미, 가격을 제외한 전문항에 대해 T고 학생이 J고 학생보다 전 문항에서 생활한복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이는 학교 간에 차이로 역사가 깊은 T고가 신설학교인 J고보다 전통성이 높아 학교에 대해 자긍심이 높게 형성되어 교복에 대해서도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학교별 차이를 살펴보면, 타학교 교복으로의 권 장성문항을 포함한 전 문항에서 J고보다 전통이 오래되고 생활한복 교복의 착용기간이 상대적으로 긴 T고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활동편리성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한복 교복의 현대미, 색상, 차별화, 착용편리, 현대생활 적합, 특수행사 적합, 외출복 적합, 애국심고취, 단정함, 색상조화미, 통일감, 개성미 세부장식 등의 문항에 대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곽태기 (2002)의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남자대학생은 품위성과 관리성을 중요시하고 여자 대학생은 외모와의 적합성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한다는 연구결과에 비추어 볼 때 교복임을 인식하여 남학생은 활동 편리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반면에 여학생은 심미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는 최근에 강하게 일어나고 있는 웰빙 바람의 영향으로 천연소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해석되고, 생활한복의 민속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는 합성섬유보다 천연섬유가 더 적합하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반면에 활동의 편리성으로 인해 선호하리라고 예상했던 기능성소재의 선호가 낮게 나타난 것은 한복 디자인의 여유, 편리한 형태로 인해 선호가 낮은 것으로 생각되며 견에 대한 선호도 나타났으므로 앞으로 실크소재의 적용이나 실크라이크 소재의 적용도 검토해볼만하다. 또한, 청소년기는 에너지 대사량이 많으며 활동량이 많으므로 흡습성과 신축성이 우수하며 교복은 매일 착용하는 의복임을 감안하여 내추성과 관리 용이성을 고려한 소재가 적합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청소년기는 에너지 대사량이 많으며 활동량이 많으므로 흡습성과 신축성이 우수하며 교복은 매일 착용하는 의복임을 감안하여 내추성과 관리 용이성을 고려한 소재가 적합할 것으로 생각된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순면은 흡습성은 우수하나 신축성, 내추성, 관리성은 우수하지 못하므로 신축성있는 섬유를 혼방하거나 구김방지가공을 도입하여 교복에 적합한 소재로 개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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