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4 no.6, 2015년, pp.741 - 753
정하나 (울산여성가족개발원) , 김유미 (서울대학교 느티나무어린이집)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elementary children's time-use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was different according to gender and whether children's gender and time-use effect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Participants were 2,122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KCYPS l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무엇인가? |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에서 인지, 동기, 행동적 측면을 모두 고려한 것으로 학습자가 학습을 스스로 시작하고 조절하며 유지해나가는 목적지향적인 활동이다(Zimmerman, 1990). 즉,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목표와 학습동기를 진단하고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관리하며 학습의 모든 과정에서 의사결정을 하여 학습행동의 주인이 되는 자기학습이다(Song & Chung, 1999).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는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결과적으로 높은 성취를 보인다(Pintrich & De Groot, 1990). | |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는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 즉,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목표와 학습동기를 진단하고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관리하며 학습의 모든 과정에서 의사결정을 하여 학습행동의 주인이 되는 자기학습이다(Song & Chung, 1999).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는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결과적으로 높은 성취를 보인다(Pintrich & De Groot, 1990). 즉, 자기조절학습을 잘하는 아동은 학업성취도가 높고(Yang, 2002),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적응을 잘 하게 되는 것이다(Lim, 2013). | |
자기주도적 학습과정은 현실적으로 어린 아동기에 발견되기 어려운 현상인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요구를 알아차리고, 학습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을 탐색하고 전략을 만들어 시행한 후 평가하는 엄밀한 의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정은 현실적으로 어린 아동기에는 발견되기 어려운 현상이다. 일련의 정신과정을 계획, 수행, 평가하기 위해서는 상위인지능력(meta cognition) 발달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학업에 대한 계획과 실행이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과 같은 어린 아동의 경우 스스로 학습환경을 선택하고 학습량을 계획하고, 스스로 학습을 시작하고 학업적 성취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의미의 자기조절학습(self regulated learning)의 개념이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
Bae, Y. (2006). The reflection on the concept of self-directed learning for adults and new possibilities of self-directed school learning.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4(2), 299-319.
Kang, G. S., & Lee, K. N. (2001). Children's Self - Control :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and Children's Refle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4), 115-132.
Kim, H. Y., & Kim, K. S. (2015). A study of relationships between young children's self-regulated learning competence and understanding of science inquiry skill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4(1), 141-154.
Kim, J. H. (2015). A Study on the Change of Self Regulated Learning in Middle School Using Diagnostic Classific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22(1), 185-208.
Kim, K. S. (2015). Study of relationships of young children's learning behaviors with self-regulated competence/problem behaviors. Journal of Life-span Studies, 5(2), 41-56.
Kim, M. J., & Yu, Y. O. (2011).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bility According to Parents' Emotional Expressiveness Type and their Gender.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 95-111.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Cambridge.
Koo, S. O., Maeng, S. R., & Yoo, K. H. (2005). A study on relationship of computer games and study achievement.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8(4), 79-86.
Kwak, H. K., & Choi, B. H. (1999).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 Maternal Control Strategies and Children's Self-Control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1), 165-176.
Kwon, H. S., & Kim, K. H. (2010).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of key competencies in adolescence: Focus on autonomous behaviour.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83-102.
Lee, H., & Kwon, Y. (2012).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determined motiv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s Association, 50(8), 125-135.
Lee, J. M., & Lee, K. Y. (2011). A study into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key competency of acting autonomously: With a special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book-reading hour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6), 1-13.
Lim, S. A. (2013). Investigating low- and high-income group differences in structural model: Effects of democratic parenting attitude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27(1), 125-142.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3). NYPI Panel Survey User Guide. https://archive.nypi.re.kr:447/brdartcl/boardarticleList.do?brd_idBDIDX_k9Fd9oFi29nooCcJ7kX1I4&srch_ctgry_idxCTIDX00043&menu_nixqZc474Ak
Park, J. Y. (2012).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ecision making abilities in young childre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6), 71-84.
Paris, S. G., & Newman, R. S. (1990). Development asp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5(1), 87-102.
Park, S. H. (2013). The Current Status and Future Tasks of Self-Regulat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7(3), 629-646.
Park, S. J., & Shim, H. W. (2012). The effect of positive parental attitude, ego-resiliency, self-regulated learning structurally on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in pover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2), 113-135.
Park, Y. T., & Lee, K. N. (2009). The effects of parental variables and children's perceived competence and intrinsic locus of control on children'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8(4), 5-19.
Park, Y., & Shin, I. (2003).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concep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8(1), 299-318.
Pintrich, P. R. (1995). Understanding self-regulated learning.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1995(63), 3-12.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
Shin, S. Y., & Kim, C. S. (2002). An effect of using computer game in learning strategies and the attainment degree of studie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5(2), 79-89.
Song, I. S., & Chung, M. K. (1999). Testing of Structure Model on the Self - Regulated Learning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3(3), 71-91.
Yang, M. (2002).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3(2), 47-70.
Zimmerman, B. J. (1990).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25, 3-7.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51-5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