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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서비스의 글로벌 시장적응력- 월마트와 까르푸를 중심으로 -
Global Market Accommodation of Distribution Service- Focus on Wall Mart and Carrefour -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8 no.4, 2006년, pp.343 - 368  

이민영 ((주)신세계) ,  강선규 (전북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expansion of regionalism has resulted in the creation of blocs of the global economy, so that those countries not belonging to one or more blocs can be discriminated.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competition policy theoretically, international background with issues, and d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이 매장의 특성과 소비자의 습관을 반드시 중요시해야 하는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자본력과 매출규모, 시스템 등 모든 부문에서 최고의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세계 1~2위 기업인 월마트와 까르푸가 한국시장에서 철수를 하게 되었다. 아무리 규모나 역사가 있는 글로벌 기업이라도 현지화를 소홀히 하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기업환경이 세계화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시장경쟁은 자본의 경쟁이라고 보는 것은 틀린 말이다. 아무리 성공적인 글로벌 기업이라도 지역내 시장수요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월마트와 까르푸는 한국시장에서 소비자의 특성을 무시했다. 한국시장에 적응하는 방식을 택하지 않고, 오히려 한국소비자들이 습관을 바꾸고 자기기업의 경영방식에 맞추기를 기대했다. 매장의 특성과 소비자의 습관을 경시하고 경직된 경영방식을 고집한다면 규모가 아무리 크고, 자본력이 두터운 기업이라도 소비자의 외면을 받고 결국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2005년 국내소매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인 것으로 집계되는가? 2005년 국내소매시장 규모는 144조원으로 집계되었다. 여기서 오프라인 매출은 130조원이며, 소비자 구매환경변화 및 정보통신 발달로 인해 온라인 매출은 인터넷쇼핑몰과 TV 홈쇼핑을 포함해서 13.
E-마트 창동점이 등장한 이래로 시장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1999년 이전 국내 유통소매업은 백화점이 주도하는 시장이었으나 1993년 E-마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할인점 시장이 개척되기 시작하였다. 1996년 유통시장 전면개방이 추진되면서 까르푸가 부천에 중동점을 개점(1996년)하고, 월마트가 인천점을 오픈(1998년)하면서 선진 대형 할인점이 국내에 본격 진출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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