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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CM전략과 사업성과에 관한 연구 -두리비전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GSCM Strategy and Business Performance - Focus on DOOLEE VISION Case -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8 no.1, 2006년, pp.325 - 336  

김창봉 (중앙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 strategy and business performance of Doolee Vision Co. Ltd.. Based on the analysis of eighty-seven cases, the following results were found. First, it was found that just-in-time of GSCM strategy of firm have a positive influences on the busin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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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의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전략의 적시성과 사업성과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전략의 적시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운송부문, 보관부문, 주문이행과 지원 부문, 세관부문, 고객서비스 부문 등 다섯 개의 부문에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전략의 적시성과 부문별 사업성과에 주안점을 두고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 넷째, GSCM전략의 적시성(X)과 재고관리(Y)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다섯째, GSCM전략의 적시성(X)과 주문이행과 지원(Y)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둘째, GSCM전략의 적시성(X)과 보관(Y)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둘째, 기업의 아웃소싱 부문 중에서 기업간의 사업성과에 크게 기여하는 부문들에 대한 사업성과 요인을 측정하고자 하는 데 있다. 그동안 GSCM 전략과 사업성과에 관한 연구들은 기업의 고객만족도향상, 효율성 증대, 재고적정성, 그리고 사업성과에 초점을 두고 실증분석이 수행되었다.
  • 첫째, 두리비전의 GSCM 전략의 적시성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둘째, 두리비전의 아웃소싱 부문 중에서 기업간의 사업성과에 크게 기여하는 부문들에 대한 사업성과 요인을 측정하고자 하는 데 있다. 셋째, 두리비전의 GSCM 전략의 적시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글로벌화의 확대와 국제화 과정의 진전에 따라두리비전의 GSCM 전략의 적시성과 사업성과 간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과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의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전략의 적시성과 사업성과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기업의 GSCM 전략의 적시성 요인,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의 사업성과 요인, 그리고 GSCM 전략의 적시성과 사업성과와의 관련성 측면에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는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 그동안 GSCM 전략과 사업성과에 관한 연구들은 기업의 고객만족도향상, 효율성 증대, 재고적정성, 그리고 사업성과에 초점을 두고 실증분석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의 GSCM 전략의 적시성은 특정 부문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기업의 공급체인관리상에서 본 논의를 전개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기업의 GSCM 전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운송, 보관, 주문등록 및 처리, 재고관리, 세관, 고객서비스, 판매와 마케팅, 제조활동, 그리고 정보시스템 등 열 개의 부문들에 대한 각각의 사업성과 요인을 심층적으로 비교분석 한 것이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 본 연구는 기업의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전략의 적시성과 사업성과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기업의 GSCM 전략의 적시성 요인,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의 사업성과 요인, 그리고 GSCM 전략의 적시성과 사업성과와의 관련성 측면에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 이러한 시점에서 글로벌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의 고민은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전략의 적시성을 어떻게 확보하여 기업의 사업성과에 기여할 것인가 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은 기업의 GSCM 전략의 적시성 요인을 글로벌 정보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정보전달의 적시성과 환위험을 줄이기 위한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상의 금융기법 개발 등 두 가지 변인들을 중심으로 기업의 GSCM 전략의 적시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두리비전의 GSCM전략과 사업성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은 두리비전의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모형을 활용하고자 하는 것은 두리비전 기업의 GSCM 전략의 적시성이 운송, 보관, 주문등록 및 처리, 재고관리, 주문이행과 지원, 세관, 고객서비스, 판매와 마케팅, 제조활동 그리고 정보시스템 등의 사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구체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주된 관심은 두리비전의 각 부문에 따른 GSCM전략의 적시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상의 통계분석은 SPSSWIN 11.
  • 셋째, GSCM전략의 적시성(X)과 주문등록 및 처리(Y)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셋째, 기업의 GSCM 전략의 적시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GSCM 전략의 적시성과 각 부문별 사업성과에 대한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 둘째, 두리비전의 아웃소싱 부문 중에서 기업간의 사업성과에 크게 기여하는 부문들에 대한 사업성과 요인을 측정하고자 하는 데 있다. 셋째, 두리비전의 GSCM 전략의 적시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아홉째, GSCM전략의 적시성(X)과 제조활동(Y)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여덟째, GSCM전략의 적시성(X)과 판매와 마케팅(Y)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여섯째, GSCM전략의 적시성(X)과 세관(Y)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열째, GSCM전략의 적시성(X)과 정보시스템(Y)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GSCM 전략의 적시성과 각 부문별 사업성과에 대한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글로벌 정보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정보전달의 적시성과 환위험을 줄이기 위한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상의 금융기법 개발 등에 기인한 기업의 전략의 적시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있다.
  • 일곱째, GSCM전략의 적시성(X)과 고객서비스(Y)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첫째, GSCM전략의 적시성(X)과 운송(Y)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과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두리비전의 GSCM 전략의 적시성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둘째, 두리비전의 아웃소싱 부문 중에서 기업간의 사업성과에 크게 기여하는 부문들에 대한 사업성과 요인을 측정하고자 하는 데 있다.

가설 설정

  • 가설:GSCM전략의 적시성은 운송, 보관, 주문이행과 지원, 세관, 그리고 고객서비스 부문의 생산성 향상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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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를 어떻게 구분이 가능한가? 1) 첫째, 제품수명주기이론은 개별기업 내에서의 혁신과 규모의 경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는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를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그리고 쇠퇴기 등 네 단계로 구분하여 기업의 국제투자활동과 국제무역과의 관련성을 규명하였다. 둘째, 옵살라 이론은 일반적으로 단계이론(the stage of theory)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이론은 기업들의 점진적인 국제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기업의 글로벌화와 관련된 이론은 무엇이 있나? 기업경영의 글로벌화가 급속하게 진전되면서 국제화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 다양하게 이루어져왔다. 기업의 글로벌화와 관련된 이론들 중에서 기업의 글로벌 공급체인관리와 밀접한 이론들은 제품수명주기 이론(product life cycle model), 옵살라 이론(uppsala model), 그리고 네트워크 이론(network theory)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1) 첫째, 제품수명주기이론은 개별기업 내에서의 혁신과 규모의 경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옵살라 이론은 어떠한 방향으로 국제화 과정이 진전된다고 주장하고 있나? 둘째, 옵살라 이론은 일반적으로 단계이론(the stage of theory)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이론은 기업들의 점진적인 국제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이론은 기업의 국제화 과정이 전 세계 시장에서 점진적으로 확대되어 가면서 기업들은 국제화경험을 습득하게 되고 해외생산단위를 배치하고 조정하는 방향으로 국제화 과정이 진전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셋째, 네트워크 이론은 기업들이 활동하고 있는 시장은 소비자, 공급자, 경쟁자, 그리고 제조업자 등 시장참여자들의 관계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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