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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홍지디씨에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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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태균 |
참여연구자 | 최우석 , 박찬 , 김영진 , 이호준 , 홍지영 , 이두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0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200009444 |
과제고유번호 | 1615001700 |
DB 구축일자 | 2015-01-08 |
키워드 | 지하차도,피에스씨 빔,고정연결장치,내화패널,환기시스템Underground Tunnel,P.S.C Beam,Rigid connection,Fireproof panel,Ventilation System |
종래의 박스거더 형태의 지하차도 개착식 시공방법은 지하차도가 시공되어야 할 위치에 지하차도 설치방향으로 지반을 굴착하며, 지하차도 기초 바닥판을 먼저 설치하는데, 이 경우 동바리 침하에 의하여 지하차도 상부 슬래브 시공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지지력 확보를 위한 기초 바닥판을 선 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공종을 채택 할 경우 선 시공되어 있는 기초 바닥판의 굴착 저면에 지하수위의 상승으로 양압력(부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응하는 기초 바닥판의 단면 두께를 크게 할 수 밖에 없다. 또한, 지하차도 상부 슬래브는 거의
This study has developed a safe, economic, and fast construction method of underground roadway to resolve the traffic congestion and lack of space in urban areas. For the stable application of the method, corner joint rigid connection has developed and the specimens of it has been tested. Also,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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