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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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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초구조물에 대한 저항계수 산정 및 하중저항계수설계법(LRFD) 개발의 일환으로 항타강관말뚝에 대한 저항편향계수를 산정하였다. 정재하시험 및 지반조사 자료를 수집하여 국내외의 기준에 따른 극한지지력을 산정한 후 말뚝의 대표 극한지지력을 결정하였다. 자료의 통계분석 결과에 기초하면, Davisson 기준이 말뚝의 극한지지력을 가장 합리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역학적 지지력 공식과 N치를 이용한 Meyerhof 경험식을 이용하여 설계 극한지지력을 산정하였다. 이들 자료의 비교 분석을 통해 항타강관말뚝의 저항편향계수는 정역학적 지지력공식과 Meyerhof 경험식에 대해 각각 0.98, 1.46으로 산정되었다. 또한 두 가지 지지력 산정방법 중 정역학적 지지력공식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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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sistance bias factors for driven steel pipe piles are evaluated as a part of study to develop the LRFD(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for foundation structures in Korea. The 43 data sets of static load tests and soil property tests performed in the whole domestic area were collected and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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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국내에서 수행된 항타강관말뚝 재하시험은 대부분 하중전이시험을 병행하지 않아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구분할 수 있는 자료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현실을 고려하여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합한 전체 지지력에 대한 저항편향계수를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초구조물에 대한 저항계수 산정 및 하중저항계수설계법(LRFD) 개발의 일환으로 토목구조물의 기초로 범용화되어 있는 항타강관말뚝에 대한 저항편향계수를 산정하였다. 먼저, 국내 전역에서 실시된 많은 수의 항타 강관말뚝의 현장 재하시험 및 지반조사 자료를 수집하여 국내외의 기준에 따른 극한지지력을 산정한 후 통계 분석을 실시하여 말뚝의 대표 극한지지력을 결정하였다.
  •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선진외국에서는 기준 작성을 완료하여 시행중에 있으며, 특히 북미지역에서는 하중계수 조건 및 설계 실정에 적합한 저항계수를 산정하여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을 이미 도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독자적인 연구를 통해 국내 지반특성에 적합한 저항계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많은 재하시험 자료를 수집, 검토하여 저항 편향계수를 산정하고 통계 특성을 분석하였다. 국내 기초구조물 중 사용성이 높은 항타강관말뚝에 대한 정재하시험 및지반조사, 실내실험 자료를 수집하여 국내외 다양한 기준에 따라 말뚝의 극한지지력을 산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지층 특성에 따라 자료를 분류하고 지반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정역학적 지지력 공식과 N치를 이용한 경험식에 의한 설계 극한지지력을 산정하였다.
  • 지역별 상이한 지층과 지반조건을 대변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정도 높은 자료 축적이 선행되어야만 정확성 높은 신뢰성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저항편향계수의 분석에 있어 정도 높은 자료의 확보는 가장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의 목적상 극한지지력을 확인할 수 있는 재하시험 자료의 확보가 필수적이므로 연구목적의 보고서나 학위논문, 논문집 등에 보고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방대한 자료를 검토하였다(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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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뚝재하시험은 하중의 재하 방법에 따라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말뚝재하시험은 하중의 재하 방법에 따라 정재하시험, 동 재하시험, 기타 방법(양방향재하시험, 정·동재하시험, 간편 재하시험)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 중 정재하시험이 실제 기초의 하중-침하 거동을 가장 정확히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한국지반공학회, 2002), 정재하시험의 세 가지 재하방법인 완속재하, 급속재하, 반복재하 방법에 따른 재하 시험 결과는 유의할 만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Paikowsky 등, 199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하방법에 상관없이 정재하시험 결과를 말뚝의 대표 극한지지력으로 결정하였다.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하중저항계수설계법(LRFD)은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연구, 개발, 제안되었으며,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과 지반의 저항력 그리고 이들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하중계수와 저항계수의 유기적인 조합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하중저항계수설계법(LRFD)의 개발과 도입을 위해서는 신뢰성 있는 하중계수와 저항계수의 결정이 선행되어야 함은 주지의 사실이다.
구조물 설계 시 신뢰성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한계상태설계법 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구조물의 대형화와 복합화 경향에 따라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최적 설계방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신뢰성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한계상태설계법이 세계적인 추세가 되어가고 있다. 이는 경험적 연구를 통해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신뢰성 분석을 통해 파괴확률 및 대응 신뢰도 지수 (reliability index)를 산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안전 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일관되고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한국지반공학회, 2002).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구조물 설계와 관련하여 한계상태설계법은 이미 도입되어 그 기준이 정비되었으며, 상대적으로 불확실성이 작은 구조공학분야뿐만 아니라 지반공학분야의 기초구조물 설계에도 한계상태설계법의 도입이 시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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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건설교통부(2003) 구조물기초 설계기준, (사)한국지반공학회 

  2. 사)한국지반공학회(1997) 지반조사결과의 해석 및 이용, 지반공학 시리즈 1, 도서출판 구미서관 

  3. (사)한국지반공학회(2002) 깊은기초, 지반공학시리즈 4, 도서출판 구미서관 

  4.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997) Standard Guidelines for the Design and Installation of Pile Foundations, ASCE 20-96, ASCE, Reston, Virgiia, USA 

  5. Davisson, M. (1972) High capacity piles, Proceedings, Soil Mechanics Lecture Series on Innovations in Foundation Construction. ASCE, Illinois Section, Chicago, IL, pp. 82-112 

  6. DeBeer, E. (1970) Proefondervindellijke bijdrage tot de studie van het grandsdraagvermogen van zand onder funderinger op staal. English version, Geotechnique, Vol. 20, No. 4, pp. 387-411 

  7. Hara, A., Ohata, T., and Niwa, M. (1971) Shear modulus and shear strength of cohesive soils, Soils and Foundations, Vol. 14, No. 3, pp. 1-12 

  8. Meyerhof, G.G. (1976) Bearing capacity and settlement of pile foundations, Journal of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Division, ASCE., Vol. 102, No. GT3, pp. 197-228 

  9. Paikowsky, S., Operstein, V., and Bachard, M. (1999) Express Method of Pile Testing by Static Cyclic Loading, Research Report submitted to the Massachusetts Highway Departmen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Lowell, MA 

  10. Paikowsky, S.G (2004)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for Deep Foundations, NCHRP report 50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1. Phoon, K.K. (2004) Towards reliability-based design for geotechnical engineering, Uncertainty, Risk and Reliability in Geotechnical Engineering, Korean Geotechnical Society, pp. 3-33 

  12. Terzaghi, K. (1942) Discussion of the progress report of the committee on the bearing value of pile foundations, Proceedings. ASCE., Vol. 68, pp. 311-323 

  13. Whitiam, J.L., Voytko, E.P., Barker, R.M., Duncan, J.M., Kelly, B.C., Musser, S.C., and Elias, V. (2001)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LRFD) for Highway Bridge Substructures, Publication No. FHWA HI-98-032, NHI Course No. 13068,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14. Yoon, G.L. and O'Neill, M.W. (1997) Resistance factors for single driven piles from experi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569, pp. 4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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