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compare of health inequalities between rural and urban areas in term of health status, health behaviors and medical care utilization by using national-wide data. Method: The data came from the 2000 and 2005 census data, 2004 death certification statistics and 2001 national health and n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시와 농촌의 건강수준과 건강행태, 그리고 의료이용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비교적 단순한 분석이고, 예측 가능한 결과이긴 하지만 도시와 농촌간의 건강불평등의 실태를 파악하고, 도농간 건강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해 농촌지역에서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할 건강문제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 그리고 지역간 건강불평등 연구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 규모의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의 도시와 농촌 지역의 건강수준 및 보건의료서비스 이용의 차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도시와 농촌간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불평등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시기는? 건강불평등이 우리 사회의 불평등 현상을 설명하는 주요한 개념으로 자리 매김 되고 있다. 특히, 경제위기 이후 건강불평등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으며, 이에 대한 국내 연구도 활성화되고 있다. 건강불평등 연구의 대상은 개인과 지역으로 대별할 수 있는데, 대다수의 연구는 개인적 수준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 불평등(이선민, 1996; 조홍준, 1997; 송윤미, 1998; 김현주, 1999; 손미아, 2002; 윤태호, 2003; Khang, Lynch, Yoon, & Lee, 2003)에 관한 것이었으나, 지역 수준 또는 도시와 농촌간 건강불평등에 대한 연구들도 없는 것은 아니었다.
건강 불평등이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사회구성원들의 삶이 얼마나 영향을 받는 지를 판단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이유는? 건강 불평등은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사회구성원들의 삶이 얼마나 영향을 받는 지를 판단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건강은 한 개인 또는 인구집단이 처한 삶의 조건에 우리의 신체와 정신이 반응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간 건강불평등은 지방자치가 강조되는 시점에서 지역 균형발전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지역간 건강불평등은 어떤 지표가 될 수 있는가? 왜냐하면, 건강은 한 개인 또는 인구집단이 처한 삶의 조건에 우리의 신체와 정신이 반응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간 건강불평등은 지방자치가 강조되는 시점에서 지역 균형발전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예컨대, 올해 초 한겨레 신문(2006)의 기획기사에서 지적한 서울 강북구에 사는 사람이 질병․사고로 숨질 가능성이 서초구에 사는 사람보다 30% 높고, 전국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합천군은 가장 낮은 서초구보다 2배 더 높다는 사실은 단순히 건강상의 차이를 넘어 지역간 불균형 발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